昨
에 得所示書
와 幷
과 近著詩文又軸
하니 不勝欣喜
라 
                        		
                        		
                        		
	                     		
			                       	
			                       	
	                     		
	                     		
		                        
                        	
                        	
                        	
                        	
                        		
                        			
                        			
			                        
			                        	景山
하야 行年四十
에 獨能異其少時雋逸之氣
하야 就於法度
하고 根蔕前古
하야 作爲文章
에 一下其筆
하야 遂高於人
하시니 乃知駔駿之馬
가 라가 及
하야 以駕
하야 而行於大道
하얀 則非常馬之所及也
라 
                        		
                        		
                        		
	                     		
			                       	
			                       	
	                     		
	                     		
		                        
                        	
                        	
                        	
                        	
                        		
                        			
                        			
			                        
			                        	古人久困
하야 不得其志
하면 則多躁憤佯狂
하야 失其常節
하니 之輩
가 是也
라 
                        		
                        		
                        		
	                     		
			                       	
			                       	
	                     		
	                     		
		                        
                        	
                        	
                        	
                        	
                        		
                        			
                        			
			                        
			                        	景山愈困愈刻意하고 又能恬然習於聖人之道하니 賢於古人이 遠矣라
			                         
                        		
                        		
                        		
	                     		
			                       	
			                       	
	                     		
	                     		
		                        
                        	
                        	
                        	
                        	
                        		
                        			
                        			
			                        
			                        	某嘗自負平生에 不妄許人之交하고 而所交必得天下之賢才러니 今景山若此하니 於吾之交에 有光이라
			                         
                        		
                        		
                        		
	                     		
			                       	
			                       	
	                     		
	                     		
		                        
                        	
                        	
                        	
                        	
                        		
                        			
                        			
			                        
                        		
                        		
                        		
	                     		
			                       	
			                       	
	                     		
	                     		
		                        
                        	
                        	
                        	
                        	
                        		
                        			
                        			
			                        
                        		
                        		
                        		
	                     		
			                       	
			                       	
	                     		
	                     		
		                        
                        	
                        	
                        	
                        	
                        		
                        			
                        			
			                        
                        		
                        		
                        		
	                     		
			                       	
			                       	
	                     		
	                     		
		                        
                        	
                        	
                        	
                        	
                        		
                        			
                        			
			                        
			                        	若欲衒長而恥短
이면 則是有爭心於其中
이니 有爭心則意不在於
也
라 
                        		
                        		
                        		
	                     		
			                       	
			                       	
	                     		
	                     		
		                        
                        	
                        	
                        	
                        	
                        		
                        			
                        			
			                        
                        		
                        		
                        		
	                     		
			                       	
			                       	
	                     		
	                     		
		                        
                        	
                        	
                        	
                        	
                        		
                        			
                        			
			                        
			                        	然君謨旣規景山之短하니 不當以示人이오 彼以示人이면 景山不當責之而欲自蔽也니
			                         
                        		
                        		
                        		
	                     		
			                       	
			                       	
	                     		
	                     		
		                        
                        	
                        	
                        	
                        	
                        		
                        			
                        			
			                        
                        		
                        		
                        		
	                     		
			                       	
			                       	
	                     		
	                     		
		                        
                        	
                        	
                        	
                        	
                   			
                        	
                        	
                        	
                        	
	                       	
	                       	
	                       	
	                       	
							                       	
	                        
	                        
	                        	
	                        
	                        	
	                        
	                        	
	                        
	                        	
	                        
	                        	
	                        
	                        	
	                        
	                        	
	                        
	                        	
	                        
	                        	
	                        
	                        	
	                        
	                        	
	                        
	                        	
	                        
	                        	
	                        
	                        	
	                        
	                        	
	                        
	                        	
	                        
	                        	
	                        
	                        	
	                        
	                        	
	                        
	                        	
	                        
	                        	
	                        
	                        	
	                        
	                        	
	                        
	                        	
	                        
	                        	
	                        
	                        	
	                        
	                        	
	                        
	                        	
	                        
	                        
	                        
                        	
		                        
		                        
		                        
		                        
                        		
                        	
		                        
		                        
		                        
		                        	
		                        	
		                        
		                        
                        		
                        		
                        			
			                             
                        			
                        		
                        		
	                     		
			                       	
			                       	
	                     		
		                        
                        	
		                        
		                        
		                        
		                        
                        		
                        	
		                        
		                        
		                        
		                        	
		                        	
		                        
		                        
                        		
                        		
                        			
			                             
                        			
                        		
                        		
	                     		
			                       	
			                       	
	                     		
		                        
                        	
		                        
		                        
		                        
		                        
                        		
                        	
		                        
		                        
		                        
		                        	
		                        	
		                        
		                        
                        		
                        		
                        			
			                        
			                        	작일昨日에 말을 보낸 사람이 돌아오는 편에 보내신 편지와 함께 〈고와연가古瓦硯歌〉 한 축軸과 근래에 지으신 시문詩文 또 한 축을 받으니, 기쁨을 이길 수 없었습니다.
			                              
                        			
                        		
                        		
	                     		
			                       	
			                       	
	                     		
		                        
                        	
		                        
		                        
		                        
		                        
                        		
                        	
		                        
		                        
		                        
		                        	
		                        	
		                        
		                        
                        		
                        		
                        			
			                        
			                        	경산景山이 주현州縣에 오래 침체해 계시다가 나이 마흔에 홀로 소년 시절의 준일俊逸한 기상을 바꾸어 법도에 나아가고, 전고前古에 근거하여 문장을 지음에 한 번 붓을 내리면 남들보다 뛰어나시니, 이에 좋은 준마駿馬는 유성流星처럼 달리고 수레를 뒤집어엎다가도 난鸞‧화和로 절제하여 오로五輅를 끌게 하여 큰길로 나가면 보통 말들이 미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고인古人이 오래 곤궁하여 그 뜻을 펴지 못하면 대개 조급하여 분노하고 거짓으로 미친 척하여 평상시의 절도를 잃어버리곤 하니, 접여接輿와 굴원屈原 같은 사람들이 이러한 경우입니다.
			                              
                        			
                        		
                        		
	                     		
			                       	
			                       	
	                     		
		                        
                        	
		                        
		                        
		                        
		                        
                        		
                        	
		                        
		                        
		                        
		                        	
		                        	
		                        
		                        
                        		
                        		
                        			
			                        
			                        	그런데 경산景山은 곤궁할수록 더욱 각오를 다지고 또 편안한 마음으로 성인聖人의 도道를 학습하니, 고인보다 훨씬 낫다고 하겠습니다.
			                              
                        			
                        		
                        		
	                     		
			                       	
			                       	
	                     		
		                        
                        	
		                        
		                        
		                        
		                        
                        		
                        	
		                        
		                        
		                        
		                        	
		                        	
		                        
		                        
                        		
                        		
                        			
			                        
			                        	나는 일찍이 스스로 자부하기를 평소에 남과의 교제를 함부로 허여許與하지 않았고 교제하는 사람으로는 반드시 천하의 어진 인재를 얻었다고 여겼는데, 지금 경산이 이와 같으니 나의 교제에 있어 빛이 납니다.
			                              
                        			
                        		
                        		
	                     		
			                       	
			                       	
	                     		
		                        
                        	
		                        
		                        
		                        
		                        
                        		
                        	
		                        
		                        
		                        
		                        	
		                        	
		                        
		                        
                        		
                        		
                        			
			                        
			                        	이런 까닭에 내가 더욱 자부할 수 있으니, 매우 다행이고 매우 다행입니다.
			                              
                        			
                        		
                        		
	                     		
			                       	
			                       	
	                     		
		                        
                        	
		                        
		                        
		                        
		                        
                        		
                        	
		                        
		                        
		                        
		                        	
		                        	
		                        
		                        
                        		
                        		
                        			
			                        
			                        	군모君謨와 주고받은 편지는 이와 같이 하지 않으면 어떻게 해명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어찌하여 남들이 많이 볼까 두려워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만약 자기의 장점을 자랑하고 단점을 부끄럽게 여기고자 한다면 이는 그 마음속에 남과 다투는 마음이 있는 것이니, 다투는 마음이 있으면 그 뜻이 도道를 도모하는 데 있지 않은 것입니다. 
			                              
                        			
                        		
                        		
	                     		
			                       	
			                       	
	                     		
		                        
                        	
		                        
		                        
		                        
		                        
                        		
                        	
		                        
		                        
		                        
		                        	
		                        	
		                        
		                        
                        		
                        		
                        			
			                        
			                        	순경荀卿이 이르기를 “다투는 기운이 있는 자는 그와 논변論辯해서는 안 된다.”라고 하였으니, 이 경우를 두고 말한 것입니다.
			                              
                        			
                        		
                        		
	                     		
			                       	
			                       	
	                     		
		                        
                        	
		                        
		                        
		                        
		                        
                        		
                        	
		                        
		                        
		                        
		                        	
		                        	
		                        
		                        
                        		
                        		
                        			
			                        
			                        	그러나 군모는 이미 경산의 단점을 규간規諫했으니 그 글을 남에게 보여서는 안 되고, 군모가 남에게 보였으면 경산은 그를 꾸짖고 자신의 단점을 엄폐하고자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