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詩三百首(1)

당시삼백수(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시삼백수(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送落第還鄕〉
王維
聖代無隱者
遂令
不得顧
旣至
孰云吾道非
縫春衣
置酒
與我違
浮桂棹
未幾拂荊扉
遠樹帶行客
孤城當落暉
吾謀不用
勿謂
[集評] ○ 反覆曲折 使落第人絶無怨尤 - 淸 沈德潛, 《唐詩別裁集》 卷1


〈과거에 낙방하여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무잠을 전송하며〉
왕유
태평한 시대엔 은자가 없어
인재들 다 조정으로 모여들고
동산에 숨어사는 이조차도
고사리 캐며 살지 못하게 하였구나
장안에 온 뒤 金馬門은 멀어졌지만
누가 우리 길을 그르다 할 것인가
江淮에서 한식절 지냈는데
京洛에서는 봄옷을 짓고 있다
장안의 거리에서 술자리 마련하고
마음의 벗 그대와 헤어지게 되었네
그대는 곧 노를 저어 가서
머지않아 사립문 두드리겠지
멀어지는 나무들 나그네 데려가고
외로운 어느 성엔 석양이 비추리라
우리 계획이 어쩌다 쓰이지 못했을 뿐
知音이 적다고는 말하지 말게나
[集評] 反覆과 曲折이 많은 표현이 낙제한 사람으로 하여금 절대 원망이나 탓함을 없게 한다.


역주
역주1 綦毋潛 : 綦毋는 성이며 潛이 이름이다. 간략한 소개는 p.86에 있다. 《唐詩記事》에, 기무잠이 일찍이 上東門을 떠나며 말하기를, “열다섯에 서쪽으로 가서 秦에 들어갔는데, 서른 살에 집도 없는 나그네 되었네. 시대의 운명이 明主와 맞지 않아, 붉은 옷에 공연히 낙양 먼지 물들였네.[十五能行西入秦 三十無家作路人 時命不將明主合 紫衣空染洛陽塵]”라고 하였다.
역주2 英靈盡來歸 : 賢才들이 모두 조정에 임용됨을 뜻한다. ‘英靈’은 걸출한 인재를 일컫는다.
역주3 東山客 : 隱者를 비유한다. 謝安이 東山에 은거한 데서 유래된 말로, 東山은 會稽에 있다.
역주4 採薇 : 伯夷 叔齊가 首陽山에 은거하여 고사리를 캐어 먹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역주5 金門遠 : 《三輔黃圖》에, “漢武帝가 大宛馬를 얻어 그 모습을 銅像으로 제작하고 署門에 세워 두었다. 그러므로 金馬門이라고 이름하였고, 줄여서 金門이라고 하였다.[漢武帝得大宛馬 以銅鑄像 立於署門 故名金馬門 簡稱金門]”고 되어 있다. 漢나라 때 金馬門과 玉堂殿은 文學하는 선비들이 出仕하는 官署였다. 여기서 ‘금마문이 멀어졌다.’고 한 것은 과거시험에 낙방했음을 뜻한다.
역주6 江淮 : 江水와 淮水이다. 기무잠은 荊南人이기 때문에, 江水와 淮水는 서울로 가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이었다.
역주7 寒食 : 명절의 하나이다. 동지가 지난 뒤에 105일이 되는 날인데, 양력으로 4월 5일이나 6일쯤 든다. 예전에 나라에서는 이날에 종묘와 각 능원에 제향을, 민간에서는 조상의 무덤에 제사를 지냈다. 寒食이라는 명칭은, 이날 불을 피우지 않고 찬 음식을 먹는다는 옛 풍속에서 나온 것이다.
역주8 京洛 : 洛陽이다.
역주9 長安道 : 《全唐詩》에는 ‘臨長道’라고 되어 있다. 長安은 唐나라의 수도로서 지금의 陝西省 長安縣이다.
역주10 同心 : 뜻을 같이 하는 친구를 가리킨다. 《周易》 〈繫辭 上〉의 “사람이 마음을 함께하니, 그 날카로움이 쇠를 자를 수 있고, 마음을 함께하는 말은 그 향기로움이 난초와 같다.[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之言 其臭如蘭]”는 말에서 나왔다.
역주11 行當 : 곧, 즉시라는 뜻이다.
역주12 : 偶然의 뜻이다.
역주13 知音 : 상대방이 연주하는 음악의 뜻을 알아듣는 것으로, 서로 마음을 알아줌을 비유한다. 옛날 伯牙가 마음속에 높은 산을 두고 거문고를 타면 鍾子期가 이것을 알아듣고 “아! 훌륭하다. 높고 높음이 태산과 같다.[善哉 峨峨若泰山]” 하였으며, 마음속에 흐르는 물을 두고 거문고를 타면 종자기가 이것을 알아듣고 “아! 훌륭하다. 너르고 너름이 강하와 같다.[善哉 洋洋若江河]” 하였다. 《呂氏春秋》 〈孝行覽第二 二曰本味〉
동영상 재생
1 014 송기무잠낙제환향 662

당시삼백수(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