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詩三百首(3)

당시삼백수(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시삼백수(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劉禹錫
烏衣巷口夕陽斜
舊時堂前燕
[集評]○ 王謝之第宅今皆變爲尋常百姓之室廬矣 乃云 舊時王謝堂前燕 飛入尋常百姓家 此風人遺韻 - 宋 謝枋得, 《唐詩絶句注解》
○ 不言王謝堂爲百姓家 而借言於燕 正詩人托興玄妙處 - 明 唐汝詢, 《唐詩解》
○ 本意只言王侯第宅變爲百姓人家耳 如此措詞遣調 方可言詩 方是唐人之詩 - 淸 黃生, 《唐詩摘鈔》
○ 言王謝家成民居耳 用筆巧妙 此唐人三昧也 - 淸 沈德潛, 《唐詩別裁集》
○ 若作燕子他去 便呆 蓋燕子仍入此堂 王謝零落 已化作尋常百姓矣 如此則感慨無窮 用筆極曲 - 淸 施補華, 《峴傭說詩》
○ 朱雀橋 烏衣巷 皆當日畫舸雕鞍 花月沈酣之地
桑海幾經 剩有野草閑花 與夕陽相嫵媚耳
茅簷白屋中 春來燕子 依舊營巢 憐此紅襟俊羽 卽昔時王謝堂前 杏梁棲宿者
對語呢喃 當亦有華屋山丘之感矣
此作托思蒼涼 與石頭城詩 皆膾炙詞壇
劉之金陵懷古詩中 尙有江令宅一首 遜此二詩也 - 現代 兪陛雲, 《詩境淺說》


〈오의항〉
유우석
주작교 옆에 들풀이 꽃을 피웠는데
오의항 입구에는 석양이 비껴 있네
옛날 왕도와 사안 집 앞에 날던 제비
이제는 평범한 백성의 집으로 날아드네
[集評]○ 王導‧謝安의 집은 지금 모두 일반 백성의 집으로 변하였다. 그래서 ‘舊時王謝堂前燕 飛入尋常百姓家’라고 하였으니, 이것은 시인의 遺韻이다.
○ 王導‧謝安의 집이 백성의 집이 되었다고 하지 않고 제비를 빌려 말하였으니, 바로 시인이 興을 기탁한 것이 玄妙한 부분이다.
○ 본뜻은 王侯의 집이 일반 백성의 집으로 변했다는 것을 말하려 했을 뿐인데, 이처럼 말을 고르고 곡조를 남겨야 ‘詩’라고 할 수 있으니 이것이 바로 唐人의 詩이다.
○ 왕도‧사안의 집이 民家가 되었다고 말했을 뿐인데, 用筆이 巧妙하니 이것이 唐人의 奧義이다.
○ 만일 제비가 다른 곳으로 갔다고 썼으면 어리둥절했을 것이다. 제비가 여전히 이 집으로 들어간다고 했으니, 왕도‧사안이 영락하여 이미 평범한 백성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와 같으니 感慨가 무궁하고 用筆이 지극히 곡진하다.
○ 朱雀橋와 烏衣巷은 모두 당시에 아름답게 장식한 놀잇배와 아로새긴 안장이 지나다니고 꽃과 달 아래에서 술에 취하던 장소이다.
桑田碧海를 몇 번 거쳐서 남은 것은 들풀과 들꽃이 석양과 서로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는 모습뿐이다.
띳집 처마에는 봄에 돌아온 제비가 예전처럼 둥지를 트는데, 이 붉은 가슴의 아름다운 새가 그 옛날 왕도‧사안의 집 앞 대들보에 살던 것이라는 사실이 가련하다.
그들이 지지배배 떠드는 소리를 듣자면 당연히 華屋이 산언덕으로 변해버린 격세지감도 느낄 것이다.
이 작품은 기탁한 생각이 쓸쓸하여 〈石頭城〉과 함께 모두 詩壇에서 회자된다.
劉禹錫의 〈金陵懷古〉 시 중에는 〈江令宅〉도 있지만 이 두 작품만은 못하다.


역주
역주1 烏衣巷 : 옛터가 지금의 江蘇省 南京市 秦淮河 남쪽에 있는데 朱雀橋와 가깝다. 본래는 三國時代 吳나라가 방비하던 곳으로 병사들이 모두 검은 옷[烏衣]을 입었기 때문에 이와 같이 칭해졌다 한다. 東晉時代 王導‧謝安 등이 이곳에서 살았으며, 謝鯤과 族子인 謝靈運 등도 이 동네에 살았다.
역주2 朱雀橋邊野草花 : ‘朱雀橋’는 일명 ‘朱雀航’이라고도 하는데 秦淮河 위에 있는 浮橋이다. 東晉 때 세워졌는데 옛터가 지금의 南京市 鎭淮橋 동쪽에 있다. 《六朝事跡編類》에 “晉 咸康 2년에 朱雀門을 만들고 朱雀浮航을 새로 건립했다. 縣城의 동남쪽 4리 되는 곳에 있는데 朱雀門을 마주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淮水에 닿아 있어 또한 朱雀橋라 명명한 것이다.[晉咸康二年作朱雀門 新立朱雀浮航 在縣城東南四里 對朱雀門 南渡淮水 亦名朱雀橋]”라고 하였다. ‘花’는 동사로 꽃이 피었다는 뜻이다.
역주3 王謝 : 즉 王導와 謝安 두 집안을 가리킨다.
역주4 尋常百姓家 : 일반 백성의 집을 말한다.
동영상 재생
1 280 오의항 863

당시삼백수(3)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