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集說大全(1)

예기집설대전(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예기집설대전(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23701 五官之長 曰伯이니, 是職方이니라.
其擯於天子也 曰天子之吏라하며, 天子 同姓을안 謂之伯父, 異姓을안 謂之伯舅라 하시며,
自稱於諸侯 曰天子之老라 하고, 於外 曰公이라 하고, 於其國 曰君이라 하나니라.
集說
[集說] 司徒以下五官之長者 天子之三公也.
伯者 長大之名이라.
三公 無異職하니, 卽六卿中三人 兼之.
任左右之職 謂之相이니, 九命而作伯則分主畿外諸侯하나니,
如公羊 云自陝而東者 周公主之하고, 自陝而西者 召公主之 是也.
是職方者 言二伯 於是 職主其所治之方也.
天子之吏 擯者之辭也.
此伯 若是天子同姓則天子 稱之爲伯父라 하시고, 若異姓則稱爲伯舅라 하시니, 皆親之之辭也.
此伯 皆有采地 在天子畿內하니, 自稱於私土采地之外則曰公이오, 自稱於采地之內則曰君也.


오관五官이라 하는데, 이 이 각기 분야를 맡아 다스린다.
이 〈을〉 천자에게 말할 때에는 ‘천자天子관리官吏’라 말하고, 천자는 〈이〉 동성同姓인 경우에는 백부伯父라 부르고, 이성異姓인 경우에는 백구伯舅라고 부른다.
백이 제후들에게 자신을 일컬을 때에는 ‘천자지로天子之老’라 하고, 자신의 채지采地 밖에서는 이라 하고, 자신의 채지采地 안에서는 이라 한다.
集說
[集說]사도司徒 이하 오관五官의 우두머리는 천자의 삼공三公이다.
은 큰 어른에 대한 칭호이다.
삼공三公은 달리 직책이 없으니, 곧 육경六卿 가운데 3인이 〈삼공을〉 겸임한다.
보좌하는 직책을 맡은 사람을 이라고 하니, 구명九命을 받아 이 되면 기외畿外의 제후들을 나누어 다스린다.
예를 들어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에서 “으로부터 동쪽지방은 주공周公이 주관하고 에서부터 서쪽지방은 소공召公이 주관한다.”고 한 것이 그것이다.
〈본문의〉 각기 분야를 맡아 다스린다고 한 것은 이백二伯이 여기에서 그들이 다스리는 지방을 맡아 주관하는 것을 말한다.
천자지리天子之吏빈자擯者의 말이다.
이들 이 천자와 동성同姓일 경우에는 천자가 그를 백부伯父라 부르고, 이성異姓인 경우에는 백구伯舅라 부르니, 모두 친하게 여기어 부르는 말이다.
이들 백은 모두 천자의 기내畿內채지采地를 갖고 있으니, 사유토지인 채지采地의 밖에서는 이라 자칭하고, 채지采地안에서는 이라 자칭한다.



예기집설대전(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