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集說大全(2)

예기집설대전(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예기집설대전(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39702 昔者 夫子言之曰 吾見封之若堂者矣 見若坊者矣 見若覆夏屋者矣 見若斧者矣로니 從若斧者焉이라하시니 馬鬣封之謂也
今一日而三斬板而已封하니 尙行夫子之志乎哉인저
集說
≪集說≫ 此 言封土有此四者之形이라 築土爲墳也 若堂者 如堂之基四方而高也 堤也 若坊者 上平旁殺而南北長也 若覆夏屋者 旁廣而卑也
若斧者 上狹如刃이니 較之컨대 上三者 皆用功力多而難成이로대 此則儉而易就
故俗謂之馬鬣封이라하니 馬鬃鬣之上 其肉하니 封形 似之也
今一日者 謂今封築孔子之墳 不假多時 一日之間 三次斬板하야 卽封畢而已止矣
其法 側板於坎之兩旁而用繩以約板하고 乃內土於內而築之하야 土與板平則斬斷約板之繩而升此板於所築土之上하고 又實土於其中而築之하니 如此者三而墳成矣
故云三斬板而已封也
庶幾也 乎哉 疑辭 亦謙不敢質言也
大全
≪大全≫ 長樂陳氏曰 孔子 以時人之封過泰也 故欲從其殺者而已 門人以夫子之志於儉也 故一日三斬板하야 以行夫子之志而已
門人於封則儉이로대則不儉者 儉則行夫子之志 不儉則行門人之志 行夫子之志 所以救時 行門人之志 所以尊師也


옛적에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봉분封墳이 집 모양처럼 생긴 것도 보았으며, 제방 모양처럼 생긴 것도 보았으며, 나라 때의 가옥처럼 쌓은 것도 보았으며, 도끼 모양처럼 생긴 것도 보았는데, 도끼 모양처럼 생긴 것을 따르겠다.’고 하셨으니, 마렵봉馬鬣封을 이른 것이다.
지금 하루만에 세 번 판자를 묶은 끈을 끊으면 이미 봉분이 이루어지니, 거의 선생님의 뜻을 행한 것인듯 싶습니다.”
集說
이는 흙을 쌓아 봉분을 만듦에 이 네 가지 모양이 있음을 말한 것이다. 은 흙을 쌓아서 봉분封墳을 만든 것이니 약당若堂은 집의 터와 같이 사방이 네모지고 높은 것이고, 은 제방이니 약방若坊은 위는 평평하며 옆은 좁아지면서 남북으로 긴 것이고, 약복하옥若覆夏屋은 옆이 넓으면서 낮은 것이다.
약부若斧는 위쪽이 좁아서 칼날과 같은 것인데, 비교해보면 앞의 세 가지는 모두 공을 씀에 힘이 많이 들고 이루기가 어렵지만, 이것은 검소하고 이루기도 쉽다.
그러므로 세속에서 무렵봉馬鬛封이라고 이르니, 말은 갈기 위에 살이 얇으니 봉분封墳 모양이 이와 같은 것이다.
‘지금 하루[今一日]’라는 것은 지금 공자孔子의 봉분을 쌓는 것은 많은 시간을 빌리지 않고, 하루 사이에 세 차례 판자를 묶는 노끈을 자르고서 바로 봉분을 쌓는 일이 끝날 뿐임을 말한다.
그 방법은 구덩이 양쪽에 판자를 옆으로 대서 노끈을 사용하여 판자를 묶고, 이에 흙을 안에 넣고 다져서 흙과 판자가 수평을 이루게 되면 판자를 묶은 노끈을 잘라 끊고서 이 판자를 흙을 다진 곳의 위에 올리고, 또 흙을 그 속에 채워서 다지니, 이와 같이 하기를 세 번 하면 봉분이 완성된다.
그러므로 세 번 판자를 묶은 끈을 끊으면 이미 봉분이 이루어진다고 말한 것이다.
은 거의라는 뜻이고, 호재乎哉는 의문사이니, 또한 겸손하게 표현하고 감히 단정하여 말하지 않은 것이다.
大全
장락진씨長樂陳氏공자孔子께서는 당시 사람들의 봉분이 지나치게 컸기 때문에 좁게 하는 것을 따르고자 한 것일 뿐이고, 문인門人들은 공자의 뜻이 검소함에 있었기 때문에 〈봉분을 만드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고〉 하루 만에 세 번 판자를 묶는 노끈을 끊으면 봉분이 이루어지는 일을 하여 부자의 뜻을 실행한 것일 뿐이다.
문인들이 봉분을 쌓는 일에는 검소하였으나 관을 당기는 줄[]과 깃봉[]과 흰 비단[]과 기[]에 대해서 검소하지 않았으니, 검소한 것은 공자의 뜻을 행한 것이고, 검소하지 않은 것은 문인들의 뜻을 행한 것이니, 공자의 뜻을 행한 것은 당시의 폐습을 구제하기 위한 것이었고, 문인들의 뜻을 행한 것은 스승을 높이기 위한 것이었다.


역주
역주1 披崇練旐 : ≪禮記≫ 〈檀弓 上〉 034804 참조.

예기집설대전(2) 책은 2022.12.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