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集說大全(2)

예기집설대전(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예기집설대전(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38101 后木曰 喪 吾聞諸縣子호니 曰夫喪 不可不深長思也
買棺호대 外內易라하니 我死則亦然하라
集說
≪集說≫ 后木 魯孝公子惠伯鞏之後
集說
○馮氏曰 此條重在不可不深長思一句 買棺之時 外內皆要精好 此是孝子當爲之事 非是父母豫所屬託이어늘 而曰我死則亦然이라하니 記禮者譏失言也
大全
買棺호대 外內易 亦其一端耳


후목后木이 말하였다. “상례喪禮에 대해서 내가 현자縣子에게 듣자하니, 그가 말하기를 ‘대체 상례喪禮는 깊고 길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내관內棺을 사더라도 바깥쪽과 안쪽이 잘 손질된 것이라야 한다.’라고 했으니, 내가 죽거든 또한 그렇게 하라.”
集說
후목后木 효공孝公의 아들 혜백공惠伯鞏의 후손이다.
集說
풍씨馮氏:이 조목은 중점이 “깊고 길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한 구절에 있다. 내관內棺을 살 때 바깥쪽과 안쪽이 모두 정밀하고 좋기를 요구해야 하니, 이것은 효자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지 이 부모가 미리 부탁할 것이 아닌데, “내가 죽거든 또한 그렇게 하라.”고 하였으니, 를 기록한 사람이 후목后木실언失言한 것을 기롱한 것이다.
大全
엄릉방씨嚴陵方氏자사子思께서 말씀하시길 “상사喪事는 3일 만에 빈소殯所를 차리되 시신屍身에 딸린 것들을 반드시 정성스럽게 하고 반드시 신실하게 하여 뒷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3개월이 지나 장사葬事를 지내되 에 딸린 것들을 반드시 정성스럽게 하고 반드시 신실하게 하여 뒷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라고 하셨으니, 이것이 상례喪禮에 대해서 깊고 길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까닭이다.
내관內棺을 사더라도 바깥쪽과 안쪽이 잘 손질된 것이라야 한다.”는 것도 그 일단一端일 뿐이다.


역주
역주1 子思曰……勿之有悔焉耳矣 : ≪禮記≫ 〈檀弓 上〉 030901 참조.

예기집설대전(2) 책은 2022.12.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