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集說大全(2)

예기집설대전(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예기집설대전(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44501 石駘仲卒하니 無適子하고 有庶子六人이어늘
卜所以爲後者 曰 沐浴佩玉則兆라한대 五人者皆沐浴佩玉이어늘 石祁子曰 孰有執親之喪而沐浴佩玉者乎아하고 不沐浴佩玉하니
石祁子兆어늘 衛人以龜爲有知也라하니라
集說
≪集說≫ 駘仲 衛大夫 曰沐浴佩玉則兆 卜人之言也
集說
○方氏曰 兆亦有凶이나 卜者以求吉爲主 故經以兆言吉也
大全
≪大全≫ 長樂陳氏曰 五人者有意於得而不兆하고 祁子無意於得而兆 故衞人以龜爲有知
蓋溺於利而忘義하고 蔽於情而忘禮者 人謀之所不與而鬼謀之所違
篤於義而不謀利하고 專於禮而不徇情者 人謀之所與而鬼謀之所從이니 豈非所謂天地自然之道 人事必然之理哉리오
大全
○嚴陵方氏曰 曲禮曰 居喪之禮 頭有創則沐하고 身有瘍則浴이라하니 非有創瘍이면 固不可以沐浴矣
玉藻云凡帶必有佩玉이로대 唯喪否라하니 非去喪이면 固不可以佩玉矣
執親之喪而沐浴佩玉 是忘孝忘禮也
唯石祁子不爲之어늘 龜之獨兆於祁子하니 其有知也哉인저


석태중石駘仲이 죽었을 때 적자適子는 없고 서자庶子 여섯 사람만이 있었다.
후계자로 삼을 사람을 거북점치려고 하면서 “목욕沐浴하고서 을 차면 길조吉兆를 얻는다.”고 하니, 다섯 사람이 모두 목욕을 하고서 옥을 찼는데, 석기자石祁子는 말하기를 “누가 어버이의 상례喪禮를 집행하면서 목욕하고서 옥을 차는 사람이 있는가?”라고 하고는, 목욕을 하지 않고 옥도 차지 않았다.
그런데도 석기자가 길조를 얻자 나라 사람들은 거북이 아는 것이 있다고 하였다.
集說
태중駘仲나라 대부大夫이다. “목욕沐浴하고서 을 차면 길조吉兆를 얻게 된다.”고 한 것은 거북점치는 사람의 말이다.
集說
방씨方氏:조짐에는 흉조凶兆도 있지만 점치는 사람은 길조吉兆를 구하는 것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경문經文에서 ‘’로써 길조를 말한 것이다.
大全
장락진씨長樂陳氏:나머지 다섯 사람의 서자들은 후계자의 지위를 얻는 데 뜻을 두었지만 길한 조짐을 얻지 못하였고, 기자祁子는 후계자의 지위를 얻는 데 뜻이 없었지만 길한 조짐을 얻었기 때문에 나라 사람들이 거북이 아는 것이 있다고 한 것이다.
대체로 이익에 빠져 를 잃고, 에 가려 를 잊는 자는, 사람들이 일을 도모할 때 함께하지 않고, 귀신도 일을 도모할 때 피하는 바이다.
에 돈독하고 이익을 도모하지 않으며, 에 전일하고 에 얽매이지 않는 자는 사람도 일을 도모함에 함께하고 귀신도 일을 도모함에 따르는 바이니, 어찌 이른바 천지자연의 법도가 아니겠으며, 인사人事에 있어서 필연의 이치가 아니겠는가.
大全
엄릉방씨嚴陵方氏:〈곡례曲禮〉에 “초상을 치를 때의 는 머리에 부스럼이 나면 머리를 감고, 몸에 종기가 생기면 몸을 씻는다.”고 했으니, 부스럼이나 종기가 생긴 것이 아니라면 진실로 목욕을 해서는 안 된다.
옥조玉藻〉에 “무릇 띠를 찰 때에는 반드시 패옥佩玉이 있으나 오직 에서만 옥을 차지 않는다.”고 했으니, 을 마치지 않았으면 진실로 옥을 차서는 안 된다.
어버이의 상을 집행하면서 목욕하고 옥을 차는 것은 를 잊고 를 잊은 것이다.
오직 석기자石祁子만이 그러지 않았는데, 거북점이 유독 석기자에게 길조가 나왔으니, 거북이 아는 것이 있는 듯싶다.



예기집설대전(2) 책은 2022.12.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