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說苑(1)

설원(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설원(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제왕帝王통치행위統治行爲와 규범을 논술論述문장文章이다. 전제시대專制時代 최고 통치자統治者인품人品능력能力은 국가를 다스리는 문제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차지한다. 이는 국가의 흥망성쇠興亡盛衰국민國民안위安危에 직결되는 문제로서 통치統治의 근본이 여기에 있다.
인군지도人君之道인군지사人君之事를 각 사례별事例別로 제시하였는데, 이를 내용별로 분류分類하면, ① 임금은 애민사상愛民思想을 기본으로 교화敎化를 중시하고 형벌을 가볍게 할 것, ② 임금은 사람의 자질과 재능을 알아서 현인賢人선임選任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임용任用할 것, ③ 임금은 품행品行도덕道德수양修養할 것, ④ 임금은 독자적으로 결단할 것, ⑤ 간사하고 아첨하는 신하를 멀리할 것, ⑥ 임금은 경천사상敬天思想을 가질 것, ⑦ 임금은 자신의 언행言行반성反省하는 일을 중요시할 것, ⑧ 임금은 천하가 공물公物임을 알아야 할 것, ⑨ 임금은 근본보다 말단이 커져서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방지할 것 등이다.
이에 해당하는 사례事例고사故事문답問答으로 열거하였는데, 모두 46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원(1) 책은 2019.03.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