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天子
하니 鬯者
는 百草之本也
라 上暢於天
하고 下暢於地
하야 無所不暢
이라 故天子以鬯爲贄
니라
諸侯以
爲贄
하니 圭者
는 玉也
라 薄而不撓
하고 廉而不劌
하며 有瑕于中
이면 必見於外
라 故諸侯以玉爲贄
니라
卿以羔爲贄하니 羔者는 羊也라 羊群而不黨이라 故卿以爲贄니라 大夫以雁爲贄하니 雁者는 行列有長幼之禮라 故大夫以爲贄니라
士以雉爲贄
하니 雉者
는 라 故士以雉爲贄
니라 庶人以鶩爲贄
하니 鶩者
는 也
니 鶩鶩無他心
이라 故庶人以鶩爲贄
하나니 者
는 所以質也
니라
천자天子는 창鬯을 〈처음 만날 때의〉 예물로 삼으니, 창은 온갖 풀의 근본이다. 위로는 하늘에 통하고 아래로는 땅에 통하여 통하지 않는 곳이 없다. 그러므로 천자는 창을 예물로 삼는 것이다.
제후諸侯는 규圭를 예물로 삼으니, 규는 옥玉의 일종이다. 얇아도 휘어지지 않고, 모가 나도 베이지 않으며, 안에 티가 있으면 반드시 밖에 드러난다. 그러므로 제후는 옥을 예물로 삼는 것이다.
경卿은 고羔를 예물로 삼으니, 고羔는 양羊이다. 양은 떼를 지으면서도 편당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경은 양을 예물로 삼는다. 대부大夫는 기러기를 예물로 삼으니, 기러기는 열을 지어 날되 장유長幼의 예절이 있다. 그러므로 대부는 기러기를 예물로 삼는다.
사士는 꿩을 예물로 삼으니, 꿩은 좋은 먹이로 유인하거나 새장에 가두어 길들일 수가 없다. 그러므로 사는 꿩을 예물로 삼는다. 서인庶人은 오리를 예물로 삼으니, 오리는 순박하고 단순하다는 뜻이니, 순박하고 단순하여 다른 마음이 없다. 그러므로 서인은 오리를 예물로 삼는다. 예물이란 소박한 정성을 표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