之好方者應之
하야 曰 然
하다 王太子暴疾而死
하니라
中庶子難之
하야 曰 吾聞上古之爲醫者曰
라 苗父之爲醫也
에 以菅爲席
하고 以芻爲狗
하야 北面而祝
하야 發十言耳
라 扶而來者
와 而來者 皆平復如故
라호라 子之方能如此乎
아
又曰 吾聞中古之爲醫者曰
라 兪柎之爲醫也
에 搦腦髓
하고 束
하며 而定
하야 死人復爲生人
이라 니 子之方能若是乎
아
中庶子曰 子之方如此
하니 譬若以管窺天
하고 以錐刺地
라 所窺者甚大
어늘 所見者甚少
라 鈞若子之方
이니 豈足以變
童子哉
리오
扁鵲曰 不然
하다 物故有
頭
하고 掩目而別黑白者
니라 太子之疾
은 所謂
者也
니 以爲不然
커든 入診之
하라 太子股陰當
하고 耳中焦焦如有嘯者聲
이리니 然者
면 皆可治也
니라
中庶子入報趙王
한대 趙王跣而趨出門
하야 曰 先生遠辱幸臨寡人
하니 先生幸而有之
면 則
이 得蒙天履地
하야 而長爲人矣
어니와 先生不有之
면 則
矣
니라 言未已
에 涕泣沾襟
이러라
扁鵲遂爲診之
할새 先
하야 하고 砥針礪石
하야 取
하다 藥
하고 子明吹耳
하고 陽儀反神
하고 子越扶形
하고 子遊矯摩
하니 太子遂得復生
하다
夫死者는 猶不可藥而生也니 悲夫라 亂君之治는 不可藥而息也니라
편작扁鵲이 조趙나라 도성都城을 지나갈 적에 조왕趙王의 태자太子가 갑작스런 병으로 죽었다.
편작이 궁궐 문에 나아가 말했다. “내 듣자니, 도성 안에 갑자기 매장埋葬할 일이 있다고 하는데, 급한 병으로 죽은 것이 아니겠는가?”
중서자中庶子 중에 의술醫術을 좋아하는 사람이 응답하였다. “그렇소. 왕의 태자가 갑작스런 병으로 죽었소.”
편작이 말했다. “궁중에 들어가 정鄭나라 의사 진월인秦越人이 능히 태자를 살릴 수 있다더라고 말하시오.”
중서자가 따져 물었다. “내 듣기로는 상고上古시대에 묘보苗父라는 의사가 있었소. 묘보가 병자를 치료할 때, 솔새[관菅]로 자리를 만들어 깔고, 꼴풀로 개의 형상을 만들어 북쪽을 향하여 기도하면서 단지 열 마디 주술呪術만 외웠을 뿐이오. 그런데 모든 부축을 받고 온 사람과 들것에 들려 온 사람이 모두 원래처럼 완쾌되었다고 합니다. 그대의 의술도 능히 이와 같이 할 수 있습니까?”
중서자가 또 말했다. “내가 듣기로는 중고中古시대에 유부兪柎라는 의사가 있었소. 유부가 병자를 치료할 때, 뇌수腦髓를 누르고 황막肓莫을 묶으며, 구규九竅를 불로 지져 경락經絡을 안정시켜서 죽은 사람을 다시 살아나게 하기 때문에 유부라 한다고 합니다. 그대의 의술도 능히 이와 같이 할 수 있습니까?”
중서자가 말했다. “그대의 의술이 이와 같이 형편없으니, 비유하자면 마치 대롱을 가지고 하늘을 보고 송곳으로 땅을 찌르는 것과 같소. 보아야 할 하늘은 매우 넓은데 보는 것은 매우 작지요. 헤아려보건대 이같이 형편없는 그대의 의술로 어찌 동자童子의 죽음을 변화시킬 수 있겠소?”
편작이 말했다. “그렇지 않소. 세상일은 본래 어두운 데에서 물건을 던져도 모기 머리에 맞는 수가 있고, 눈을 가리고도 희고 검은 것을 구별할 수가 있다오. 태자의 병은 시궐尸厥이라는 것이오. 만일 그렇지 않다고 여기거든 시험 삼아 들어가서 진단해보시오. 태자의 두 허벅지 사이는 당연히 따뜻하고, 귓속에서는 휘휘하는 소리가 마치 휘파람소리처럼 들릴 것이오. 그렇다면 모두 치료할 수가 있소.”
중서자가 궁중에 들어가 조왕에게 보고하자 조왕이 맨발로 문 밖으로 뛰어나와 말했다. “선생이 먼 길을 와서 다행히 과인寡人에게 오셨으니, 선생이 행여 살려주시면 비천한 저의 자식이 하늘이 덮어주고 땅이 실어주는 것 같은 넓은 은혜를 입어 오랫동안 사람으로 살겠지만, 선생이 살려주시지 않으시면 저보다 먼저 죽어 시체가 골짜기를 메울 것입니다.”말을 다하기도 전에 콧물 눈물이 흘러 옷깃을 적셨다.
편작이 마침내 태자를 위해 진료하였다. 먼저 헌광軒光의 부엌을 만들어 팔성탕八成湯을 달이고, 침석針石을 갈아 삼양三陽과 오수五輸의 경혈經穴에 침을 놓았다. 자용子容은 약재藥材를 찧고, 자명子明은 귀에 약을 불어넣고, 양의陽儀는 정신을 되돌리고, 자월子越은 형체를 부축하고, 자유子遊는 안마按摩하니, 태자가 마침내 다시 소생하였다.
천하 사람들이 이 소문을 듣고 모두 말했다. “편작은 죽은 사람을 살려낸다.”
편작이 사양하며 말했다. “나는 죽은 사람을 살려낸 것이 아니라, 단지 당연히 살 사람을 살렸을 뿐이다.”
죽은 사람은 오히려 약물을 써서 살려낼 수 없으니 슬픈 일이다. 혼란한 임금의 정치는 약물을 써서 구제할 수 없다.
《시경詩經》에 “성한 불꽃처럼 나쁜 일을 많이 하여 약으로 구제할 수 없다.” 하였으니, 폐해가 심각함을 말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