之好方者應之
하야 曰 然
하다 王太子暴疾而死
하니라 
                        		
                        		
                        		
	                     		
			                       	
			                       	
	                     		
	                     		
		                        
                        	
                        	
                        	
                        	
                        		
                        			
                        			
			                        
                        		
                        		
                        		
	                     		
			                       	
			                       	
	                     		
	                     		
		                        
                        	
                        	
                        	
                        	
                        		
                        			
                        			
			                        
			                        	中庶子難之
하야 曰 吾聞上古之爲醫者曰
라 苗父之爲醫也
에 以菅爲席
하고 以芻爲狗
하야 北面而祝
하야 發十言耳
라 扶而來者
와 而來者 皆平復如故
라호라 子之方能如此乎
아 
                        		
                        		
                        		
	                     		
			                       	
			                       	
	                     		
	                     		
		                        
                        	
                        	
                        	
                        	
                        		
                        			
                        			
			                        
                        		
                        		
                        		
	                     		
			                       	
			                       	
	                     		
	                     		
		                        
                        	
                        	
                        	
                        	
                        		
                        			
                        			
			                        
			                        	又曰 吾聞中古之爲醫者曰
라 兪柎之爲醫也
에 搦腦髓
하고 束
하며 而定
하야 死人復爲生人
이라 니 子之方能若是乎
아 
                        		
                        		
                        		
	                     		
			                       	
			                       	
	                     		
	                     		
		                        
                        	
                        	
                        	
                        	
                        		
                        			
                        			
			                        
                        		
                        		
                        		
	                     		
			                       	
			                       	
	                     		
	                     		
		                        
                        	
                        	
                        	
                        	
                        		
                        			
                        			
			                        
			                        	中庶子曰 子之方如此
하니 譬若以管窺天
하고 以錐刺地
라 所窺者甚大
어늘 所見者甚少
라 鈞若子之方
이니 豈足以變
童子哉
리오 
                        		
                        		
                        		
	                     		
			                       	
			                       	
	                     		
	                     		
		                        
                        	
                        	
                        	
                        	
                        		
                        			
                        			
			                        
			                        	扁鵲曰 不然
하다 物故有
頭
하고 掩目而別黑白者
니라 太子之疾
은 所謂
者也
니 以爲不然
커든 入診之
하라 太子股陰當
하고 耳中焦焦如有嘯者聲
이리니 然者
면 皆可治也
니라 
                        		
                        		
                        		
	                     		
			                       	
			                       	
	                     		
	                     		
		                        
                        	
                        	
                        	
                        	
                        		
                        			
                        			
			                        
			                        	中庶子入報趙王
한대 趙王跣而趨出門
하야 曰 先生遠辱幸臨寡人
하니 先生幸而有之
면 則
이 得蒙天履地
하야 而長爲人矣
어니와 先生不有之
면 則
矣
니라 言未已
에 涕泣沾襟
이러라 
                        		
                        		
                        		
	                     		
			                       	
			                       	
	                     		
	                     		
		                        
                        	
                        	
                        	
                        	
                        		
                        			
                        			
			                        
			                        	扁鵲遂爲診之
할새 先
하야 하고 砥針礪石
하야 取
하다 藥
하고 子明吹耳
하고 陽儀反神
하고 子越扶形
하고 子遊矯摩
하니 太子遂得復生
하다 
                        		
                        		
                        		
	                     		
			                       	
			                       	
	                     		
	                     		
		                        
                        	
                        	
                        	
                        	
                        		
                        			
                        			
			                        
                        		
                        		
                        		
	                     		
			                       	
			                       	
	                     		
	                     		
		                        
                        	
                        	
                        	
                        	
                        		
                        			
                        			
			                        
                        		
                        		
                        		
	                     		
			                       	
			                       	
	                     		
	                     		
		                        
                        	
                        	
                        	
                        	
                        		
                        			
                        			
			                        
			                        	夫死者는 猶不可藥而生也니 悲夫라 亂君之治는 不可藥而息也니라
			                         
                        		
                        		
                        		
	                     		
			                       	
			                       	
	                     		
	                     		
		                        
                        	
                        	
                        	
                        	
                        		
                        			
                        			
			                        
                        		
                        		
                        		
	                     		
			                       	
			                       	
	                     		
	                     		
		                        
                        	
                        	
                        	
                        	
                   			
                        	
                        	
                        	
                        	
	                       	
	                       	
	                       	
	                       	
							                       	
	                        
	                        
	                        	
	                        
	                        	
	                        
	                        	
	                        
	                        	
	                        
	                        	
	                        
	                        	
	                        
	                        	
	                        
	                        	
	                        
	                        	
	                        
	                        	
	                        
	                        	
	                        
	                        	
	                        
	                        	
	                        
	                        	
	                        
	                        	
	                        
	                        	
	                        
	                        	
	                        
	                        	
	                        
	                        	
	                        
	                        	
	                        
	                        	
	                        
	                        	
	                        
	                        	
	                        
	                        	
	                        
	                        	
	                        
	                        	
	                        
	                        	
	                        
	                        	
	                        
	                        	
	                        
	                        	
	                        
	                        	
	                        
	                        	
	                        
	                        
	                        
                        	
		                        
		                        
		                        
		                        
                        		
                        	
		                        
		                        
		                        
		                        	
		                        	
		                        
		                        
                        		
                        		
                        			
			                        
			                        	편작扁鵲이 조趙나라 도성都城을 지나갈 적에 조왕趙王의 태자太子가 갑작스런 병으로 죽었다.
			                              
                        			
                        		
                        		
	                     		
			                       	
			                       	
	                     		
		                        
                        	
		                        
		                        
		                        
		                        
                        		
                        	
		                        
		                        
		                        
		                        	
		                        	
		                        
		                        
                        		
                        		
                        			
			                        
			                        	편작이 궁궐 문에 나아가 말했다. “내 듣자니, 도성 안에 갑자기 매장埋葬할 일이 있다고 하는데, 급한 병으로 죽은 것이 아니겠는가?”
			                              
                        			
                        		
                        		
	                     		
			                       	
			                       	
	                     		
		                        
                        	
		                        
		                        
		                        
		                        
                        		
                        	
		                        
		                        
		                        
		                        	
		                        	
		                        
		                        
                        		
                        		
                        			
			                        
			                        	중서자中庶子 중에 의술醫術을 좋아하는 사람이 응답하였다. “그렇소. 왕의 태자가 갑작스런 병으로 죽었소.”
			                              
                        			
                        		
                        		
	                     		
			                       	
			                       	
	                     		
		                        
                        	
		                        
		                        
		                        
		                        
                        		
                        	
		                        
		                        
		                        
		                        	
		                        	
		                        
		                        
                        		
                        		
                        			
			                        
			                        	편작이 말했다. “궁중에 들어가 정鄭나라 의사 진월인秦越人이 능히 태자를 살릴 수 있다더라고 말하시오.”
			                              
                        			
                        		
                        		
	                     		
			                       	
			                       	
	                     		
		                        
                        	
		                        
		                        
		                        
		                        
                        		
                        	
		                        
		                        
		                        
		                        	
		                        	
		                        
		                        
                        		
                        		
                        			
			                        
			                        	중서자가 따져 물었다. “내 듣기로는 상고上古시대에 묘보苗父라는 의사가 있었소. 묘보가 병자를 치료할 때, 솔새[관菅]로 자리를 만들어 깔고, 꼴풀로 개의 형상을 만들어 북쪽을 향하여 기도하면서 단지 열 마디 주술呪術만 외웠을 뿐이오. 그런데 모든 부축을 받고 온 사람과 들것에 들려 온 사람이 모두 원래처럼 완쾌되었다고 합니다. 그대의 의술도 능히 이와 같이 할 수 있습니까?”
			                              
                        			
                        		
                        		
	                     		
			                       	
			                       	
	                     		
		                        
                        	
		                        
		                        
		                        
		                        
                        		
                        	
		                        
		                        
		                        
		                        	
		                        	
		                        
		                        
                        		
                        		
                        			
			                             
                        			
                        		
                        		
	                     		
			                       	
			                       	
	                     		
		                        
                        	
		                        
		                        
		                        
		                        
                        		
                        	
		                        
		                        
		                        
		                        	
		                        	
		                        
		                        
                        		
                        		
                        			
			                        
			                        	중서자가 또 말했다. “내가 듣기로는 중고中古시대에 유부兪柎라는 의사가 있었소. 유부가 병자를 치료할 때, 뇌수腦髓를 누르고 황막肓莫을 묶으며, 구규九竅를 불로 지져 경락經絡을 안정시켜서 죽은 사람을 다시 살아나게 하기 때문에 유부라 한다고 합니다. 그대의 의술도 능히 이와 같이 할 수 있습니까?”
			                              
                        			
                        		
                        		
	                     		
			                       	
			                       	
	                     		
		                        
                        	
		                        
		                        
		                        
		                        
                        		
                        	
		                        
		                        
		                        
		                        	
		                        	
		                        
		                        
                        		
                        		
                        			
			                             
                        			
                        		
                        		
	                     		
			                       	
			                       	
	                     		
		                        
                        	
		                        
		                        
		                        
		                        
                        		
                        	
		                        
		                        
		                        
		                        	
		                        	
		                        
		                        
                        		
                        		
                        			
			                        
			                        	중서자가 말했다. “그대의 의술이 이와 같이 형편없으니, 비유하자면 마치 대롱을 가지고 하늘을 보고 송곳으로 땅을 찌르는 것과 같소. 보아야 할 하늘은 매우 넓은데 보는 것은 매우 작지요. 헤아려보건대 이같이 형편없는 그대의 의술로 어찌 동자童子의 죽음을 변화시킬 수 있겠소?”
			                              
                        			
                        		
                        		
	                     		
			                       	
			                       	
	                     		
		                        
                        	
		                        
		                        
		                        
		                        
                        		
                        	
		                        
		                        
		                        
		                        	
		                        	
		                        
		                        
                        		
                        		
                        			
			                        
			                        	편작이 말했다. “그렇지 않소. 세상일은 본래 어두운 데에서 물건을 던져도 모기 머리에 맞는 수가 있고, 눈을 가리고도 희고 검은 것을 구별할 수가 있다오. 태자의 병은 시궐尸厥이라는 것이오. 만일 그렇지 않다고 여기거든 시험 삼아 들어가서 진단해보시오. 태자의 두 허벅지 사이는 당연히 따뜻하고, 귓속에서는 휘휘하는 소리가 마치 휘파람소리처럼 들릴 것이오. 그렇다면 모두 치료할 수가 있소.”
			                              
                        			
                        		
                        		
	                     		
			                       	
			                       	
	                     		
		                        
                        	
		                        
		                        
		                        
		                        
                        		
                        	
		                        
		                        
		                        
		                        	
		                        	
		                        
		                        
                        		
                        		
                        			
			                        
			                        	중서자가 궁중에 들어가 조왕에게 보고하자 조왕이 맨발로 문 밖으로 뛰어나와 말했다. “선생이 먼 길을 와서 다행히 과인寡人에게 오셨으니, 선생이 행여 살려주시면 비천한 저의 자식이 하늘이 덮어주고 땅이 실어주는 것 같은 넓은 은혜를 입어 오랫동안 사람으로 살겠지만, 선생이 살려주시지 않으시면 저보다 먼저 죽어 시체가 골짜기를 메울 것입니다.”말을 다하기도 전에 콧물 눈물이 흘러 옷깃을 적셨다.
			                              
                        			
                        		
                        		
	                     		
			                       	
			                       	
	                     		
		                        
                        	
		                        
		                        
		                        
		                        
                        		
                        	
		                        
		                        
		                        
		                        	
		                        	
		                        
		                        
                        		
                        		
                        			
			                        
			                        	편작이 마침내 태자를 위해 진료하였다. 먼저 헌광軒光의 부엌을 만들어 팔성탕八成湯을 달이고, 침석針石을 갈아 삼양三陽과 오수五輸의 경혈經穴에 침을 놓았다. 자용子容은 약재藥材를 찧고, 자명子明은 귀에 약을 불어넣고, 양의陽儀는 정신을 되돌리고, 자월子越은 형체를 부축하고, 자유子遊는 안마按摩하니, 태자가 마침내 다시 소생하였다.
			                              
                        			
                        		
                        		
	                     		
			                       	
			                       	
	                     		
		                        
                        	
		                        
		                        
		                        
		                        
                        		
                        	
		                        
		                        
		                        
		                        	
		                        	
		                        
		                        
                        		
                        		
                        			
			                        
			                        	천하 사람들이 이 소문을 듣고 모두 말했다. “편작은 죽은 사람을 살려낸다.”
			                              
                        			
                        		
                        		
	                     		
			                       	
			                       	
	                     		
		                        
                        	
		                        
		                        
		                        
		                        
                        		
                        	
		                        
		                        
		                        
		                        	
		                        	
		                        
		                        
                        		
                        		
                        			
			                        
			                        	편작이 사양하며 말했다. “나는 죽은 사람을 살려낸 것이 아니라, 단지 당연히 살 사람을 살렸을 뿐이다.”
			                              
                        			
                        		
                        		
	                     		
			                       	
			                       	
	                     		
		                        
                        	
		                        
		                        
		                        
		                        
                        		
                        	
		                        
		                        
		                        
		                        	
		                        	
		                        
		                        
                        		
                        		
                        			
			                        
			                        	죽은 사람은 오히려 약물을 써서 살려낼 수 없으니 슬픈 일이다. 혼란한 임금의 정치는 약물을 써서 구제할 수 없다.
			                              
                        			
                        		
                        		
	                     		
			                       	
			                       	
	                     		
		                        
                        	
		                        
		                        
		                        
		                        
                        		
                        	
		                        
		                        
		                        
		                        	
		                        	
		                        
		                        
                        		
                        		
                        			
			                        
			                        	《시경詩經》에 “성한 불꽃처럼 나쁜 일을 많이 하여 약으로 구제할 수 없다.” 하였으니, 폐해가 심각함을 말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