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善한 품성이 생기는 것은 모두 학문을 따라 오는 것이다. 한 집안 중에는 반드시 집안을 주장하는 도리가 있으니, 부모父母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임금이 바르면 백성이 잘 다스려지고, 부모가 바르면 자손이 효순孝順하고 자애慈愛로워진다. 이 때문에 공자孔子 집안의 아이는 남을 꾸짖을 줄 모르고, 증자曾子 집안의 아이는 벗에게 성을 낼 줄 모른다. 그렇게 된 원인은 태어나면서부터 잘 가르쳤기 때문이다.
역주
역주1凡善之生也……生而善敎也 :
저본에는 위의 章과 연결되어 있으나, 《群書拾補》를 따라 別章으로 분리하였다.
역주2(路)[怒] :
저본에는 ‘路’로 되어 있으나, 《說苑校證》에 “《少儀外傳 下》에는 ‘怒’로 되어 있다.”라고 한 것을 따라 ‘怒’로 바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