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貞觀政要集論(1)

정관정요집론(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정관정요집론(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貞觀三年호대 關中 免二年租稅하고 關東 給復一年注+關東, 潼關以東也.이라가 尋有勅하되
정관貞觀 3년(629)에 조칙을 내려 관중關中은 2년의 조세租稅를 면제하고 관동關東은 1년의 부역을 면제시키라고注+관동關東동관潼關 동쪽이다. 하였다가 곧이어 다음과 같이 조칙을 내렸다.
已役已納 竝遣輸納하고 明年 總爲注+爲, 去聲, 後同.이라하니
“이미 부역하고 이미 납부하게 한 것은 모두 완전히 납부하도록 하여 이듬해에 모두 함께 계산하겠다.”注+(위하다)는 거성去聲이다. 뒤에도 같다.
給事中魏徵 上書曰
급사중給事中 위징魏徵이 글을 올려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伏見八月九日詔書 率土皆給復一年이라하니 老幼相歡하여 或歌且舞한대
“삼가 살펴보니 8월 9일에 내린 조서詔書에 ‘모든 지역에 1년의 부역을 면제한다.’라고 하니, 노인과 어린아이들까지도 서로 기쁨을 나누며 노래 부르고 춤을 추었습니다.
又聞有勅하되 丁已配役 即令役滿하고 餘物 亦遣輸了하여 待明年總爲準折이라하여 道路之人 咸失所望하니
또 들으니 칙서를 내려 ‘이미 부역에 배정된 장정은 바로 부역의 만기를 채우도록 하고, 계산하고 난 나머지 세금도 완전히 납부토록 하여, 내년을 기준점으로 삼아 모두 함께 계산하겠다.’라고 하자, 길 가던 사람들도 모두 실망하였습니다.
하여 均同 但下民難與圖始하고 日用不足하여 皆以國家追悔前言하여 二三其德이라하니이다
이는 참으로 백성들을 평등하게 나누어 자기 자식과 똑같이 대한 것이지만, 다만 하층의 백성들은 함께 시작을 도모하기 어렵고 일상의 경용經用이 부족하여 모두들 국가에서 앞서 한 말을 후회하여 그 일을 이랬다저랬다 한다고 여깁니다.
竊聞之호니 이라하니이다
신이 들으니 하늘이 돕는 사람은 어질기 때문이고 사람이 돕는 사람은 신의가 있기 때문이라 했습니다.
今陛下初膺大寶注+易大傳曰 “聖人之大寶曰位.”하사 億兆觀德이어늘 始發大號 便有二言하여 生八表之疑心하고 失四時之大信하시니
지금 폐하께서 처음 황제의 자리에 오르셔서注+주역周易》 〈계사전繫辭傳 〉에서 “성인聖人대보大寶라 한다.”라고 하였다. 수많은 백성들이 폐하의 덕성을 지켜보고 있는데, 처음 큰 명령을 내시면서 이내 각기 다른 말씀을 하시어 팔방의 의심을 자아내고, 어김없이 찾아오는 사계절과 같은 큰 신의를 잃었습니다.
縱國家有倒懸之急이라도 猶必不可어든 況以泰山之安으로 而輒行此事잇가
비록 국가에 거꾸로 매달린 것 같은 위급함이 있다 하더라도 반드시 그래서는 안 되는데 하물며 태산泰山처럼 편안한 상황에서 이러한 일을 이내 시행해서야 되겠습니까.
爲陛下爲此計者注+爲此之爲, 如字. 於財利小益이나 於德義大損이니이다
폐하를 위해 세운 이 계책은注+위차爲此(하다)는 본래 음의音義대로 독해한다. 재물과 이익에는 작은 보탬이 되겠지만 덕성과 의리에는 큰 손상이 될 것입니다.
臣誠智識淺短이나 竊爲陛下惜之니이다
신은 참으로 지혜와 식견이 얕고 짧지만 삼가 폐하를 위해 애석해합니다.
伏願少覽臣言하사 詳擇利益하소서
삼가 바라건대 신의 말을 조금이나마 살펴서 이익을 상세히 살펴 택하소서.
冒昧之罪 臣所甘心이니이다
몽매함을 무릅쓴 죄는 신이 달게 받겠습니다.”
역주
역주1 準折 : 일정한 물품 대신 다른 물품을 받을 때에 그 값에 따라 환산하여 받을 물품의 수량을 정한 것이다.
역주2 折造 : 조세를 계산한 것이다.
역주3 此誠平分百姓 : 《魏鄭公諫錄》 권1에는 ‘此誠非平分萬姓’이라고 하여 誠 아래에 非가 더 있다.
역주4 七子 : 어떤 본에는 ‘己子’로 되어 있다. 번역은 이를 따랐다. 《新譯貞觀政要》 123쪽 참조.
역주5 天之所輔者仁 人之所助者信 : 이는 《周易》 〈繫辭 上〉의 “하늘이 돕는 사람은 순하기 때문이고, 사람이 돕는 사람은 미덥기 때문이다.[天之所助者順也 人之所助者信也]”에서 유래한 것이다.

정관정요집론(1) 책은 2019.06.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