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貞觀政要集論(1)

정관정요집론(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정관정요집론(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貞觀三年 太宗謂司空裴寂注+字玄眞, 蒲州人. 仕隋爲晉陽宮副監. 秦王方建大計, 未敢白高祖, 以寂最善, 遂以情告之, 寂乃以宮人私侍高祖脅從之. 武德初, 拜僕射, 呼裴監, 不名. 貞觀初, 進拜司空, 後坐罪放靜州. 會羌反, 或言寂爲主, 旣而寂率家僮破羌. 帝念寂, 詔入朝會. 卒, 封河東公.
比有注+比, 音鼻.上書奏事 條數甚多하여 朕總黏之屋壁하고 出入觀省注+省, 悉井切.하니 所以孜孜不倦者 欲盡臣下之情이라
每一思政理 或三更方寢注+更, 平聲.하니 亦望公輩用心不倦하여 以副朕懷也로다
【集論】愚按 成湯之聖 하고 周公之聖 하니 經綸萬化 皆是心也
聖哲猶爾어든 況賢王乎
太宗 每思政理 或至三更하여 猶望群臣同心不倦하니 是心也 坐以待旦之心乎 夜以繼日之心乎인저


정관貞觀 3년(629)에 태종太宗사공司空 배적裴寂注+배적裴寂〉은 현진玄眞이고 포주蒲州 사람이다. 나라에 벼슬하여 진양궁부감晉陽宮副監을 역임했다. 진왕秦王(李世民)이 큰 계책을 세우려 할 때 고조高祖(李淵)에게 감히 아뢰지 못하고 배적이 고조와 가장 친하다는 이유로 사실을 이야기하자, 배적이 진양궁인晉陽宮人에게 사적으로 고조를 모시게 하고 이것으로 고조를 위협하여 진왕의 계책을 따르게 했다. 무덕武德(418~626) 초기에 복야僕射에 임명됐는데 배감裴監이라 호칭하고 이름을 부르지 않았다. 정관貞觀 초기에 사공司空에 승진 임명되었는데, 뒤에 범죄에 연루되어 정주靜州로 추방되었다. 그때 이 반란을 일으켜 배적이 주도했다는 말이 돌았는데, 얼마 뒤에 배적이 집안에 딸린 무리들을 이끌고 을 격파했다. 태종太宗이 배적을 생각하여 조칙을 내려 조회에 들어오도록 했다. 세상을 떠난 뒤 하동공河東公에 봉해졌다.에게 말하였다.
“근래注+(근래)는 음이 이다. 국사를 논하는 상서上書에 조항들이 매우 많아서 짐이 벽에다 모두 붙여놓고 드나들 때마다 살펴보니,注+(살피다)은 의 반절이다. 이처럼 게으름 피우지 않고 열심히 하는 이유는 신하들의 마음을 남김없이 알기를 원해서요.
한번 정사에 대해서 생각할 때마다 3이 되어서야 잠자리에 들기도 하니,注+(밤 시각)은 평성平聲이다. 이 또한 공들이 마음을 쓰기를 게을리하지 않아서 짐의 마음에 부응해주기를 바라서요.”
太宗이 상서上書를 벽에 붙이고 드나들며 살피다太宗이 상서上書를 벽에 붙이고 드나들며 살피다
【集論】내가 살펴보건대, 성탕成湯 같은 성인聖人은 동이 트면 크게 덕을 밝혀 앉아서 아침을 기다렸고, 주공周公 같은 성인은 삼왕三王이 했던 것을 모두 겸하기를 생각하여 밤과 낮을 이어 쉬지 않았으니, 국가의 수많은 일을 경륜하는 것이 모두 이런 마음이었다.
성스럽고 명철하신 왕도 이러했거늘 현명한 제왕이야 말할 나위가 있겠는가.
태종太宗이 정사에 대해 생각을 할 때에 혹은 3경까지도 잠을 자지 않아 여러 신하들이 이에 동감을 하여 게으름 피우지 않기를 바랐으니, 이 마음은 〈속히 시행하고 싶어〉 앉아서 아침을 기다리는 마음이며, 〈하늘을 우러러 생각하기를〉 밤낮없이 하는 마음일 것이다.


역주
역주1 昧爽丕顯 坐以待旦 : 《書經》 〈商書 太甲 上〉에 “先王께선 새벽에 크게 德을 밝히시어 앉아서 아침을 기다리시며, 빼어난 인물과 훌륭한 선비들을 사방에 구하여 후인들을 啓導하셨으니, 그 命을 무너뜨려 스스로 전복하지 마소서.[先王昧爽丕顯 坐以待旦 旁求俊彦 啓迪後人 無越厥命以自覆]”라고 하였다.
역주2 思兼三王 夜以繼日 : 《孟子》 〈離婁 下〉에 “周公은 세 王의 덕을 겸비하여 그들이 행한 네 가지 일을 시행할 것을 생각하시되, 부합하지 않는 것이 있으면, 우러러 생각하여 밤부터 낮까지 계속하였고, 다행히 터득하시면 그대로 앉아 날이 새기를 기다리셨다.[周公思兼三王 以施四事 其有不合者 仰而思之 夜以繼日 幸而得之 坐以待旦]”라고 하였다.

정관정요집론(1) 책은 2019.06.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