昔在
는 統一
하고 甲兵強銳
注+一作盛.하여 에 風行萬里
하고 威動
하되 一旦擧而棄之
하여 盡爲他人之有
하니이다
彼煬帝
가 豈惡天下之治安
注+惡, 烏去聲.하고 不欲社稷之長久
하여 故行桀虐
注+桀, 名履癸, 夏末淫暴之君, 湯伐之而死.하여 以就滅亡哉
리오
恃其富強
하고 不虞後患
하며 驅天下以從欲
하고 萬物而自奉
하며 採域中之子女
하고 求遠方之奇異
하며 宮苑是飾
하고 是崇
하며 徭役無時
하고 干戈不戢
하니
外示嚴重
이나 內多險忌
하여 讒邪者
注+讒, 鉏咸切, 譖也.는 必受其福
하고 忠正者
는 莫保其生
하니이다
上下相蒙
注+揜蔽也.하여 君臣道隔
하고 民不堪命
하여 分崩
하니
遂以
으로 注+殞, 羽敏切, 歿也.하고 子孫殄絕
注+殄, 音腆, 盡也.하여 爲天下笑
하니 可不痛哉
아
乘機
하사 拯其危溺
注+拯, 之慶切, 救也.하사 傾而復正
注+淮南子曰 하며 四維弛而更張
注+弛, 音矢, 廢也. 更, 平聲. 管子曰 “禮義廉恥, 是謂四維, 四維不張, 國乃滅亡.”하니 遠肅邇安
이 不踰於期月
注+期, 與朞同, 謂周一歲之月也. 論語曰 “茍有用我者, 朞月而已, 可也.”하고 이 無待於百年
注+勝, 平聲. 去, 上聲. 論語曰 “善人爲邦百年, 亦可以勝殘去殺矣.”하니이다
과거에
수隋나라는 천하를 통일하고 군대가 강성하여
注+〈예銳는〉 어떤 본에는 성盛으로 되어 있다. 30여 년 만에 위풍이 만 리까지 퍼져가고 위세가 외국까지 진동하였으나 갑자기 국가를 들어다 내버려서 모두 남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저
수隋 양제煬帝가 어찌 천하의
치안治安을 싫어하고
注+악惡(싫어하다)는 오烏의 거성去聲이다. 국가가 오래갈 것을 원하지 않아 일부러
걸왕桀王 같은 포악한 정치를 하여
注+걸왕桀王은 이름이 이계履癸이니, 하夏나라 말기의 음탕하고 포악한 임금이다. 탕왕湯王이 정벌하여 죽였다. 멸망에 이르렀겠습니까.
자신의 부강함만 믿고 후환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천하 사람들을 몰아 노역시켜 자기 욕망을 따르게 하고 수많은 재물을 다 바쳐 자신을 받들게 하며, 나라 안의 남녀들을 뽑아오고 먼 곳의 진기한 물건들을 구해오며, 궁전 정원을 꾸미고 누대를 높이 지으며, 요역을 아무 때나 시키고 전쟁을 그치지 않았습니다.
표면으로는 엄중함을 과시하였으나 내심으로는 음험하고 시기하여 비방하고 간사한 자는
注+참讒은 서鉏와 함咸의 반절이니, 비방한다는 뜻이다. 반드시 복을 받고, 충성하고 정직한 자는 목숨을 보전한 자가 없었습니다.
위와 아래가 서로 차단되어
注+〈몽蒙은〉 가린다는 뜻이다. 임금과 신하의 도가 막히고, 백성들이 명을 감당하지 못하여 온 천하가 분열되고 붕괴되었습니다.
마침내 양제는 천하의
지존至尊인 천자로서 필부의 손에 죽고
注+운殞은 우羽와 민敏의 반절이니, 죽는다는 뜻이다. 자손이 끊겨
注+진殄은 음이 전腆이니, 다한다는 뜻이다. 천하의 웃음거리가 되었으니, 통탄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성철聖哲께서 기회를 틈타 백성의 위난을 구제하시어
注+증拯은 지之와 경慶의 반절이니, 구제한다는 뜻이다. 기울어진 천지의
지주支柱를 다시 바로 세우시고
注+《회남자淮南子》에 “땅에 구주九州(아홉 개 주)와 팔주八柱(여덟 개 기둥)가 있다.”라고 하였고, 《하도괄지상河圖括地象》에 “곤륜산崑崙山이 기둥이니 지地의 중앙이다. 땅 아래에 팔주八柱가 있는데, 서로 단단히 붙잡고 있으며, 명산과 대천은 동굴로 서로 통한다.”라고 하였다. 해이해진
예禮‧
의義‧
염廉‧
치恥를 고쳐 펼치시니,
注+이弛는 음이 시矢니, 폐기함이다. 경更(고치다)은 평성平聲이다. 《관자管子》 〈목민牧民〉에 “예禮‧의義‧염廉‧치恥는 사유四維(네 개의 큰 벼릿줄)라고 하니, 사유四維가 펼쳐지지 않으면 나라가 멸망滅亡한다.”라고 하였다. 먼 곳과 가까운 곳이 안정되는 것은 일 년을 넘지 않을 것이고
注+기期는 기朞와 같으니, 1년의 12개월을 한 바퀴 돈 것을 말한다. 《논어論語》 〈자로子路〉에 “만일 나를 등용해주는 이가 있으면 일 년 만 되어도 괜찮게 기강이 서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포악한 사람을 교화시켜
사형死刑을 폐지하는 것은 백 년을 기다릴 것도 없을 것입니다.
注+승勝(교화하다)은 평성平聲이고, 거去(없애다)는 상성上聲이다. 《논어論語》 〈자로子路〉에 “착한 사람이 나라를 다스리기를 백 년 동안 하면 포악한 사람을 교화시키고 사형을 폐지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隋 양제煬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