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貞觀政要集論(4)

정관정요집론(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정관정요집론(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貞觀八年 隴右山崩하고 大蛇屢見注+① 大蛇屢見:見, 音現, 後同.하고 山東及江淮多大水어늘
정관貞觀 8년(634)에 농우隴右의 산이 무너지고 큰 뱀이 자주 보였고注+(뵙다)은 이다. 뒤에도 같다., 산동山東강회江淮 지방에 홍수가 잦았다.
太宗以問侍臣한대 秘書監虞世南對曰
태종太宗근신近臣에게 묻자, 비서감秘書監 우세남虞世南이 대답하였다.
春秋時 梁山崩注+② 梁山崩:梁山, 晉地.이어늘 晉侯召伯宗而問焉注+③ 晉侯召伯宗而問焉:晉侯, 景公, 名孺. 伯宗, 晉大夫.한대
“춘추시대에 양산梁山이 무너졌는데注+양산梁山나라 땅이다. 진후晉侯백종伯宗을 불러 묻자注+진후晉侯경공景公이며, 이름은 이다. 백종伯宗나라 대부大夫이다.
對曰 國主山川이라 故山崩川竭하면 君爲之不擧樂하고 降服乘縵注+④ 降服乘縵:乘, 平聲. 縵, 音漫. 謂乘車之無飾文者.하고 以禮焉하나니 梁山 晉所主也니이다하니
대답하기를 ‘국가는 산천에 제사를 지내므로 산이 무너지고 하천이 마르면 군주는 음악을 연주하지 않고, 의복을 간소하게 입으며 수레에 장식을 하지 않고注+(수레)은 평성平聲이고, (무늬가 없다)은 이니, 〈승만乘縵은〉 수레에 장식이 없는 것을 말한다., 제사 지내는 옥백玉帛으로 를 올렸습니다. 양산은 나라가 제사 지내는 산입니다.’라고 하니,
晉侯從之 故得無害注+⑤ 故得無害:事見左傳成公五年.
진후가 이를 따랐기 때문에 피해가 없게 되었습니다.注+이 일은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성공成公 5년에 보인다.
한 문제漢 文帝 원년元年(B.C.179)에는 지역에 있는 29개의 산이 같은 날에 무너지고 큰 홍수가 있었습니다.
注+⑥ 令:平聲.郡國으로 無來獻하고注+⑦ 施:平聲.惠於天下하니 遠近歡洽하여 亦不爲災하고
이에 군국郡國으로 하여금注+(하여금)은〉 평성平聲이다. 와서 공물을 바치는 일을 없애고, 천하에 은혜를 베푸니注+(베풀다)는〉 평성平聲이다. 원근의 사람들이 즐겁게 화합하여 또한 재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後漢靈帝時 하고 晉惠帝時 하니
후한 영제後漢 靈帝 때에는 청색 뱀이 어좌에 나타났고, 진 혜제晉 惠帝 때에는 길이가 300나 되는 큰 뱀이 지역에 나타나 시장을 지나서 조정으로 들어갔습니다.
按蛇宜在草野而入市朝하니 所以爲怪耳
살펴보건대 뱀은 초야에 있어야 하는데, 시장과 조정에 들어왔으니 괴이하게 여겼을 뿐입니다.
今蛇見山澤 蓋深山大澤 必有龍蛇 亦不足怪
지금 뱀이 산택에 나타난 것은 깊은 산과 큰 못에 반드시 용과 뱀이 있는 것이니, 또한 괴이할 것이 못 됩니다.
又山東之雨 雖則其常이나 然陰潛過久하니 恐有冤獄이라
그리고 산동의 비는 비록 일상적인 것이지만 음기가 너무 오래 지속되니, 아마도 억울한 옥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宜斷省繫囚 庶或當天意
마땅히 죄수를 잘 살펴서 판결한다면 거의 혹은 하늘의 뜻에 합당할 것입니다.
하나니 修德하면 可以銷變하리이다하니
게다가 요사스러움은 덕을 이길 수 없으니, 오직 덕을 닦는다면 이변이 사라질 것입니다.”
太宗以爲然하여 因遣使者注+⑧ 因遣使者:使, 去聲.하여 賑恤饑餒하고 申理冤訟하니 多所原宥하다
태종의 그것을 옳다고 여기고 이어서 사자를 보내注+使(사신)는 거성去聲이다. 굶주린 자를 구제하고, 억울한 사람의 송사를 심리하게 하니, 사면을 받은 자가 많았다.
역주
역주1 祝幣 : 祭祀 때에 祭品으로 쓰는 玉帛이다.
역주2 齊楚地二十九山……遠近歡洽 : 《漢書》 〈文帝紀〉에 보인다.
역주3 靑蛇見御座 : 《後漢書》 〈五行志〉 ‘熹平 元年’에 보인다.
역주4 大蛇長三百步 見齊地 經市入朝 : 《晉書》 〈五行 下〉 ‘惠帝 元康 5년’에서 초록한 것인데, 뱀의 길이가 ‘長十餘丈’이라 하여 ‘長三百步’와 다르게 되어 있다.
역주5 妖不勝德 : 《史記》 〈殷本紀〉에 보인다.

정관정요집론(4) 책은 2019.03.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