父不能知其子면 則無以睦一家요 君不能知其臣이면 則無以齊萬國이라
하여 必藉忠良作弼
하고 하면 則庶績其凝
하여 無爲而化矣
리라
元凱
가 翼
之功
注+ 元凱翼巍巍之功:舜擧八凱, 使主后土, 百揆時序, 擧八元, 使布五敎, 內平外成.하고 周召
가 光煥乎之美
注+ 周召光煥乎之美:周公, 名旦, 武王之弟. 召公, 名奭, 爲周太保. 二公夾輔成王.하니
然則四岳
注+ 四岳:唐虞官名, 掌四岳諸侯之事, 或一人而總兼之.九官
注+ 九官:舜命禹作司空, 稷播百穀, 契爲司徒, 皐陶作士, 垂爲共工, 益掌山澤, 伯夷爲秩宗, 夔典樂, 龍作納言, 是爲九官.注+ 五官:論語曰 “舜有臣五人而天下治.” 謂禹稷契皐陶伯益也.十亂
注+ 十亂:.” 亂, 治也. 十人, 謂周公旦, 召公奭, 太公望, 畢公, 榮公, 太顚, 閎天, 散宜生, 南宮适, 其一文母. 論語曰 “有婦人焉, 九人而已.” 先儒以爲子無臣母之義, 蓋邑姜也. 九人治外, 邑姜治內.이 豈惟生之於曩代
하고 而獨無於當今者哉
아
在乎求與不求
와 好與不好耳
注+ 好與不好耳:好, 竝去聲. 後同.라 何以言之
오
夫美玉明珠
注+ 夫美玉明珠:珠, 音朱.와 孔翠犀象
과 大宛之馬
注+ 大宛之馬:宛, 平聲. 大宛, 西域國. 漢武時, 李廣利破其國, 獲以獻.와 西旅之獒
注+ 西旅之獒:西旅, 西夷國. 武王時貢獒犬, 高八尺曰獒.가 或無足也
며 或無情也
어늘
生於八荒之表
하여 塗遙萬里之外
하되 重譯入貢
注+ 重譯入貢:重, 平聲, 言語不通, 必重譯而求也.하여 道路不絶者
는 何哉
오
況從仕者가 懷君之榮하고 食君之祿하니 率之以義면 將何往而不至哉리오
臣
은 以爲與之爲孝
하면 則可使同乎曾參子騫矣
注+ 則可使同乎曾參子騫矣:曾參, 字子輿. 子騫, 姓閔, 名損. 皆孔子弟子. 孟子曰 “事親若曾子可也.” 論語曰 “孝哉, 閔子騫, 人不間於其父母昆弟之言.”요
與之爲忠
하면 則可使同乎龍逄比干矣
注+ 則可使同乎龍逄比干矣:龍逄, 桀臣. 比干, 紂臣. 皆以忠諫見殺.요
與之爲信
하면 則可使同乎尾生
矣
注+ 則可使同乎尾生展禽矣:莊子曰 “尾生與女子期於梁下, 女子不來, 水至不去, 抱梁柱而死.” 展禽, 魯大夫展獲, 名禽, 食邑柳下, 諡曰惠.요
與之爲廉
하면 則可使同乎伯夷叔齊矣
注+ 則可使同乎伯夷叔齊矣:伯夷叔齊, 孤竹國君之二子. 讓國而逃, 諫伐而餓.라
然而今之群臣이 罕能貞白卓異者는 蓋求之不切하고 勵之未精故也니
若勗之以公忠
하고 期之以遠大
하여 各有職分
注+ 各有職分:分, 去聲.하여 得行其道
하여
하며 居則觀其所
하고 習則觀其所
하며 窮則觀其所
하고 賤則觀其所不爲
하여
進之以六正하고 戒之以六邪하면 則不嚴而自勵하고 不勸而自勉矣라
정관貞觀 14년(640)에 특진特進 위징魏徵이 상소하였다.
“신이 듣건대, ‘신하를 아는 사람은 군주만 한 이가 없고 아들을 아는 사람은 아버지만 한 이가 없다’고 하니,
아버지가 그 아들을 알지 못하면 한 가정을 화목하게 할 수 없고, 군주가 그 신하를 알지 못하면 온 나라를 다스릴 수 없습니다.
온 나라가 다 편안하면 한 사람 천자天子에게 경사스러운 일이 있게 되어, 반드시 충성스럽고 어진 신하가 보필함을 힘입게 되고 뛰어난 사람들이 관직에 있으면 여러 공적이 쌓여 하는 일이 없어도 교화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요堯임금‧순舜임금‧문왕文王‧무왕武王이 앞 시대에서 칭송된 것은 모두 사람을 알아보는 데에 명철하여 많은 선비들이 조정에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팔원八元과
팔개八凱가 순임금의 위대한 공을 도왔고
注+순舜임금이 팔개八凱를 등용하여 후토后土를 주관하게 하니 모든 일이 때와 차례에 맞았고, 팔원八元을 등용하여 오교五敎를 베풀게 하니 안팎의 일이 화평하게 되었다.,
주공周公과
소공召公이 환한 아름다움을 빛냈으니
注+주공周公은 이름이 단旦(단)으로, 무왕武王의 동생이다. 소공召公은 이름이 석奭으로, 주周나라의 태보太保가 되었다. 두 공公은 성왕成王을 보좌하였다.,
그렇다면
사악四岳注+사악四岳은 요堯임금과 순舜임금 때의 관직 이름으로, 사악에 있는 제후의 일을 담당하였는데, 혹 한 사람이 총괄하여 겸하기도 하였다.‧
구관九官注+순舜임금이 명을 내려 우禹를 사공司空에 임명하였고, 직稷에게 백곡을 파종하는 일을 맡겼으며, 설契을 사도司徒에 임명하였고, 고요皐陶를 사士에 임명하였으며, 수垂를 공공共工에 임명하였고, 익益에게 산택山澤을 관장하게 하였으며, 백이伯夷를 질종秩宗에 임명하였고, 기夔를 전악典樂에 임명하였으며, 용龍을 납언納言에 임명하였으니, 이것이 구관九官이다.‧
오신五臣注+《논어論語》 〈태백泰伯〉에 “순舜임금에게는 신하 다섯 명이 있었는데, 천하가 잘 다스려졌다.”라고 하였으니, 우禹‧직稷‧설契‧고요皐陶‧백익伯益을 말한다.‧
십란十亂(10명의 잘 다스린 이)
注+《서경書經》 〈주서周書 태서泰誓〉에, 무왕武王이 말하기를 “나에게는 잘 다스리는 신하 열 명이 있다.”라고 하였다. 난亂은 다스린다는 뜻이다. 열 명은 주공周公 단旦, 소공召公 석奭, 태공망太公望, 필공畢公, 영공榮公, 태전太顚, 굉천閎天, 산의생散宜生, 남궁괄南宮适이며, 한 명은 문왕文王의 어머니이다. 《논어論語》 〈태백泰伯〉에 “부인이 한 명 끼어 있었으니, 아홉 사람일 뿐이다.”라고 하였는데, 선유先儒(유창劉敞)가 “자식이 어머니를 신하로 삼는 의義가 없으니, 읍강邑姜(무왕武王의 비妃)이다.”라고 하였다. 아홉 신하는 밖을 다스리고 읍강邑姜은 안을 다스린 것이다.이 어째서 오직 예전 시대에만 태어나고 다만 오늘날에만 없는 것이겠습니까?
구하고 구하지 않는 것과 좋아하고 좋아하지 않는 데에 달려 있을 뿐입니다.
注+호好(좋아하다)는 모두 거성去聲이다. 뒤에도 같다. 무엇으로 그렇게 말할 수 있습니까?
아름다운 옥과 좋은 구슬
注+주珠(구슬)는 음音이 주朱이다., 공작과 비취, 무소뿔과 상아,
대완大宛의 말
注+완宛(땅 이름)은 평성平聲이다. 대완大宛은 서역의 나라이다. 한 무제漢 武帝 때에 이광리李廣利가 그 나라를 격파하여 한혈마汗血馬를 얻어서 바쳤다.,
서려西旅의 맹견
注+서려西旅는 서이西夷의 나라이다. 무왕武王 때에 오견獒犬을 바쳤는데, 높이가 8척인 것을 오獒라고 하였다.이 혹은 다리가 없고 혹은 감정이 없거늘,
팔방 먼 곳에서 생산되어 만 리가 넘는 길을 지나 여러 번 통역을 거쳐 조공으로 들어와서
注+중重(거듭)은 평성平聲이니, 언어가 통하지 않아 반드시 거듭 통역을 거쳐 구하였다. 도로에 끊이지 않는 것은 어째서입니까?
이는 중국이 이러한 것들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벼슬에 종사하는 자가 군주의 영화를 생각하고 군주의 녹봉을 받으니 의리로 따르면 장차 어디로 간들 이르지 못하겠습니까?
신이 생각하기에 그와 효도를 행하면
증삼曾參‧
민자건閔子騫과 동일하게 될 수 있으며
注+증삼曾參은 자字가 자여子輿이다. 자건子騫은 성姓이 민閔이고, 이름이 손損이다. 모두 공자孔子의 제자이다. 《맹자孟子》 〈이루離婁 상上〉에 “부모 섬기기를 증자曾子처럼 하면 괜찮다.”라고 하였다. 《논어論語》 〈선진先進〉에 “효성스럽구나, 민자건閔子騫이여. 그의 효성을 칭찬하는 부모 형제들의 말에 대해 사람들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구나.”라고 하였다.,
그와 충성을 하면
용방龍逄‧
비간比干과 동일하게 될 수 있으며
注+용방龍逄은 걸桀의 신하이고, 비간比干은 주紂의 신하이니, 모두 충성스럽게 간언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그와 약속을 하면
미생尾生‧
전금展禽과 동일하게 될 수 있으며
注+《장자莊子》 〈도척盜跖〉에 “미생尾生이 여자와 다리 밑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하였는데, 여자가 오지 않았다. 물이 차도 자리를 뜨지 않고 있다가 다리 기둥을 껴안고서 죽었다.”라고 하였다. 전금展禽은 노魯나라 대부 전획展獲이니, 이름은 금禽이고, 식읍은 유하柳下이며, 시호는 혜惠이다.,
그와 청렴한 일을 하면
백이伯夷‧
숙제叔齊와 동일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注+백이伯夷와 숙제叔齊는 고죽국孤竹國 군주의 두 아들이다. 나라를 양보하여 도망쳤으며, 무왕武王의 정벌을 만류하였고 굶어 죽었다.
그러나 지금의 여러 신하 중에 곧고 결백함이 남들보다 뛰어난 자가 드문 것은 인재를 구하는 것이 절실하지 못하고 이들을 격려하는 것이 아직 정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들에게 공평함과 충성으로 힘쓰게 하고 원대함으로 기대하여 각기 직분을 가져서
注+분分(직분)은 거성去聲이다. 그 도를 행하게 하여
귀한 경우에는 그가 천거하는 사람을 관찰하고, 부유한 경우에는 그가 양육하는 것을 관찰하며, 거처할 때에는 그가 좋아하는 것을 관찰하고, 학습할 때에는 그가 말하는 것을 관찰하며, 궁할 때는 그가 받지 않는 것을 관찰하고, 천할 때는 그가 하지 않는 것을 관찰하여
그의 재능에 따라 취하며 그의 능력을 살펴서 임용하여 장점을 쓰고 단점을 덮어주며
6정正(6가지 바른 것)을 통해 승진시키고 6야邪(6가지 사악한 것)를 통해 경계시키면 엄격하게 하지 않아도 스스로 힘쓸 것이고, 권장하지 않아도 스스로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