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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語注疏(2)

논어주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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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顔淵喟然歎曰
안연顔淵탄식歎息하며 말하였다.
[注]喟 歎聲이라
탄식歎息하는 소리이다.
仰之彌高하며 鑽之彌堅하며
“〈부자夫子는〉 우러러볼수록 더욱 높아지며, 뚫을수록 더욱 단단해지며,
[注]言不可窮盡이라
부자夫子는〉 다 궁구窮究할 수 없음을 말한 것이다.
瞻之在前이러니 忽焉在後로다
바라보니 앞에 있는 듯하더니, 어느덧 뒤에 가 있도다.
[注]言恍惚不可爲形象이라
부자夫子가〉 황홀恍惚하여 형상形象할 수 없음을 말한 것이다.
夫子循循然善誘人하사
부자夫子께서는 순서에 따라 차근차근 사람을 잘 인도引導[誘]하시어
[注]循循 次序貌
순순循循은 차례가 있는 모양이다.
進也
는 나아가게 함이다.
言夫子正以此道進勸人有所序
부자夫子께서는 바로 이 로써 사람을 진취하도록 권면하시되, 차서次序가 있었다는 말이다.
博我以文하시고 約我以禮하사 欲罷不能일새 旣竭吾才호니 如有所立卓爾
문장文章(禮樂‧제도制度)으로 나의 식견을 넓혀주시고 로 나의 행동을 약속約束(단속)하시어 그만두려 해도 그만둘 수 없게 하셨기에 이미 나의 재주를 다하였더니, 〈내 눈앞에〉 우뚝 선 것이 있는 듯하였다.
雖欲從之 末由也已로다
비록 그곳에 오르고자 하였으나, 오를 길이 없었다.”
[注]孔曰 言夫子旣以文章開博我하시고 又以禮節節約我하사 使我欲罷而不能이실새
공왈孔曰 : 부자夫子께서 이미 문장文章으로써 나를 개박開博(식견을 넓힘)하시고 또 예절禮節로써 나의 행동을 약속約束(단속)하시어, 나로 하여금 그만두고 싶어도 그만둘 수 없게 하셨다.
已竭我才矣 其有所立이나 則又卓然不可及이라
그러므로 이미 나의 재주를 다해보았더니, 그곳에 선 것(深奧한 )이 있었으나, 더욱 우뚝하여(높아서) 미칠 수 없었다는 말이다.
言己雖蒙夫子之善誘 猶不能及夫子之所立이라
자기가 부자夫子의 훌륭하신 교유敎誘를 받았으나, 오히려 부자夫子께서 서신 곳에 미칠 수 없다는 말이다.
[疏]‘顔淵’至‘也已’
의 [顔淵]에서 [也已]까지
○正義曰 : 此章美夫子之道也.
정의왈正義曰 : 이 부자夫子찬미讚美한 것이다.
‘顔淵喟然歎曰 仰之彌高 鑽之彌堅 瞻之在前 忽焉在後’者, 喟, 歎聲也. 彌, 益也.
[顔淵喟然歎曰 仰之彌高 鑽之彌堅 瞻之在前 忽焉在後] 탄식歎息하는 소리이고, (더욱)이다.
顔淵喟然發歎, 言夫子之道高堅, 不可窮盡, 恍惚不可爲形象,
안연顔淵탄식歎息하면서 ‘부자夫子가 높고 견고堅固해 다 궁구窮究할 수 없고 황홀恍惚형상形象할 수 없다.
故仰而求之則益高, 鑽硏求之則益堅, 瞻之似若在前, 忽然又復在後也.
그러므로 우러러 찾을수록 더욱 높아지고, 깊이 연구硏究해 찾을수록 더욱 단단해지며, 바라보면 마치 앞에 있는 듯 했다가 어느새 다시 뒤에 있다.’라고 말한 것이다.
‘夫子循循然善誘人’者. 循循, 次序貌. 誘, 進也.
[夫子循循然善誘人] 순순循循은 차례가 있는 모양이고, 는 나아가게 함이다.
言夫子以此道敎人, 循循然有次序, 可謂善進勸人也.
부자夫子께서 이런 방법으로 사람을 가르치시어 차근차근 차례가 있었으니, 사람들을 진취進就하도록 잘 권면勸勉했다고 할 수 있다는 말이다.
‘博我以文 約我以禮 欲罷不能 旣竭吾才 如有所立卓爾 雖欲從之 末由也已’者, 末, 無也.
[博我以文 約我以禮 欲罷不能 旣竭吾才 如有所立卓爾 雖欲從之 末由也已] 이다.
言夫子旣開博我以文章, 又節約我以禮節, 使我欲罷止而不能,
부자夫子께서 이미 문장文章으로 나의 식견識見을 넓혀주시고, 또 예절禮節로써 나의 행동을 약속約束하시어 나로 하여금 그만두려 해도 그만둘 수 없게 하셨다.
已竭盡我才矣,, 則又卓然絶異, 己雖欲從之, 無由得及.
그러므로 이미 나의 재주를 다하였더니, 그곳에는 부자夫子께서 다시 창립創立하신 바가 있는데, 더욱 우뚝 뛰어나서 자기가 비록 따르고자 하였으나, 미칠 방법이 없었다는 말이다.
言己雖蒙夫子之善誘, 猶不能及夫子之所立也.
이는 자기가 비록 부자夫子의 훌륭하신 교유敎誘를 받았으나, 오히려 부자夫子께서 창립創立하신 곳에 미칠 수 없었음을 말한 것이다.
역주
역주1 其夫子更有所創立 : 創立은 孔子께서 세우신 深奧한 道의 境地를 이른 듯하다.

논어주소(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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