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論語注疏(2)

논어주소(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논어주소(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0. 子路問잇가
[注]包曰 賑窮救乏之事
子曰
有父兄在커니 如之何其聞斯行之리오
[注]孔曰 當白父兄이요 不得自專이라
冉有問
聞斯行諸잇가
子曰
聞斯行之니라
公西華曰
由也問聞斯行諸어늘 子曰 有父兄在라하시고 求也問聞斯行諸어늘 子曰 聞斯行之라하시니 赤也惑하야 敢問하노이다
[注]孔曰 惑其問同而答異
子曰
求也退 故進之하고 由也兼人이라 故退之니라
[注]鄭曰 言冉有性謙退하고 子路務在勝尙人하니 各因其人之失而正之시니라
[疏]‘子路’至‘退之’
○正義曰 : 此章論施予之禮, 幷孔子問同答異之意也.
‘子路問 聞斯行諸’者, 諸, 之也.
子路問於孔子曰 “若聞人窮乏當賑救之事, 於斯卽得行之乎.”
‘子曰 有父兄在 如之何其聞斯行之也’者, 言當先白父兄, 不得自專也.
‘冉有問 聞斯行諸 子曰 聞斯行之’者, 此問與子路同而所答異也.
‘公西華曰 由也問聞斯行諸 子曰 有父兄在 求也問聞斯行諸 子曰聞斯行之 赤也惑 敢問’者, 赤, 公西華名也.
見其問同而答異, 故疑惑而問於孔子也.
‘子曰 求也退 故進之 由也兼人 故退之’者, 此孔子言其答異之意也.
冉有性謙退, 子路務在勝尙人, 各因其人失而正之,
故答異也.


자로子路가 물었다. “〈로운 일을〉 들으면 즉시 그 일을 행하여야 합니까?”
포왈包曰 : 궁핍窮乏한 사람을 구제하는 일이다.
께서 말씀하셨다.
부형父兄이 계시니 어찌 들었다 하여 즉시 행해서야 되겠느냐?”
공왈孔曰 : 마땅히 부형父兄에게 여쭈어야 하고, 마음대로 독단獨斷해서는 안 된다.
염유冉有가 물었다.
“들으면 즉시 그 일을 행하여야 합니까?
께서 말씀하셨다.
“들으면 즉시 행하여야 한다.”
공서화公西華가 말하였다.
가 ‘들으면 즉시 그 일을 행해야 합니까?’ 하고 묻자, 께서 ‘부형父兄이 계신다.’라고 하셨고, 가 ‘들으면 즉시 그 일을 행해야 합니까?’ 하고 묻자, 께서 ‘들으면 즉시 행해야 한다.’라고 하셨으니, 저는 의혹스러워 감히 묻습니다.”
공왈孔曰 : 그들의 물음은 같았는데 대답이 다르셨기 때문에 의혹疑惑한 것이다.
께서 말씀하셨다.
는 물러나기 때문에 그를 나아가게 한 것이고, 는 남보다 지나치기 때문에 그를 물러나게 한 것이다.”
정왈鄭曰 : 염유冉有천성天性이 겸손하여 물러나고, 자로子路는 힘쓰는 것이 남을 이기는 데 있었으니, 각각 그들의 결점에 따라 바로잡아주신 것이다.
의 [子路]에서 [退之]까지
정의왈正義曰 : 이 장은 시여施予(財物로써 남을 구제救濟함)하는 와 물음은 같은데 대답을 달리하신 공자孔子의 뜻을 논한 것이다.
[子路問 聞斯行諸] 이다.
자로子路공자孔子께 “만약 남의 궁핍을 구제해야 할 일을 들으면 즉시 그 일을 행해야 합니까?” 하고 물은 것이다.
[子曰 有父兄在 如之何其聞斯行之也] 먼저 부형父兄께 여쭈어야 하고, 제멋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冉有問 聞斯行諸 子曰 聞斯行之] 이 물음은 자로子路의 물음과 같은데, 대답하신 말씀이 다르신 것이다.
[公西華曰 由也問聞斯行諸 子曰有父兄在 求也問聞斯行諸 子曰聞斯行之 赤也惑 敢問] 공서화公西華의 이름이다.
그들의 물음은 같았는데, 대답이 다르신 것을 보았기 때문에 의혹疑惑하여 공자孔子께 물은 것이다.
[子曰 求也退 故進之 由也兼人 故退之] 이것은 공자께서 대답을 달리하신 뜻을 말씀하신 것이다.
염유冉有천성天性이 겸손하여 물러나고, 자로子路는 힘쓰는 것이 남을 이기는 데 있었으니, 각각 그들의 결점에 따라 바로잡아주셨다.
그러므로 대답이 다르셨던 것이다.


역주
역주1 聞斯行諸 : 何注에는 ‘斯’에 대한 주석이 없고, 邢疏에는 “若聞人窮乏當賑救之事 於斯卽得行之乎”라고 하여 ‘斯’를 ‘於斯’로 풀었다. 於斯는 在此와 같은 말로 ‘지금 당장’의 뜻이 있으니, 곧 “만약 남의 궁핍을 구제해야 할 일을 들으면 당장 즉시 그 일을 해도 됩니까?”라는 말이다.

논어주소(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