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戰國策(2)

전국책(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전국책(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秦攻趙, 拔.
趙以公子郚爲質於秦, 而請內之城, 以易藺‧離石‧祁.
趙背秦, 不予焦‧黎‧牛狐.
秦王怒, 令請地.
趙王乃令對曰:
“夫藺‧離石‧祁之地, 曠遠於趙, 而近於大國.
有先王之明與先臣之力, 故能有之. 今寡人不逮, 其社稷之不能恤, 安能收恤藺‧離石‧祁乎?
寡人有不令之臣, 實爲此事也,
非寡人之所敢知.”
卒倍秦.
秦王大怒, 令伐趙, 攻. 趙奢將救之.
魏令公子咎以銳師居, 以挾秦.
秦敗於閼與, 反攻魏,
救幾, 大敗秦師.


249. 나라가 나라를 공격하다
나라가 나라를 공격하여 이석離石 땅을 점령했다.
이에 조나라는 공자公子 를 진나라에 인질로 보내어 우호牛狐을 바치는 대신 인‧이석‧기 땅을 조나라로 돌려 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러나 조나라는 진나라에 대한 이 약속을 어기고, 초‧여‧우호 땅을 주지 않았다.
진왕秦王(소왕昭王)이 노하여 공자公子 을 조나라에 보내어 땅을 내놓으라고 요구하였다.
조왕趙王은 이에 정주鄭朱를 내세워 이렇게 말하게 하였다.
“무릇 인‧이석‧기 땅은 조나라에서는 너무 멀고 귀국 진나라에는 아주 가까운 곳입니다.
저의 선왕과 선대의 신하들은 영명하고 능력이 있어 이제껏 우리가 보유하고 있었습니다만 지금 과인은 그들에게 미치지 못하여 사직도 제대로 거두지 못하는 터에 어찌 인‧이석‧기 땅을 거두어 돌볼 수 있겠습니까?
저의 신하 중에 명령을 제대로 듣지 않는 자가 있어 실제 이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과인은 감히 알지 못하는 바입니다.”
그리고는 끝내 진나라를 배신하고 말았다.
진왕秦王은 크게 노하여 위호역衛胡易로 하여금 조나라를 치게 하여 알여閼與를 공격하자 조사趙奢가 이를 구하러 나섰다.
나라도 공자公子 에게 예병銳兵을 주어 안읍安邑에 군대를 주둔시킨 다음, 진나라를 협공하도록 하였다.
진나라는 알여에서 패하자 도리어 위나라의 땅을 공격하였다.
그러자 조나라 염파廉頗가 기 땅을 구원하여 진나라 군대를 크게 패배시켰다.


역주
역주1 : B.C.284년 燕將 樂毅가 齊나라를 칠 때(160‧453장) 秦은 마침 燕과 결맹해 있었기 때문에 그 틈에 齊나라의 陰 땅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사이에 魏나라가 가로놓여 이 땅을 진나라 본토와 잇기 위해 이듬해(B.C.283년) 魏나라 수도 大梁을 공격하였으나 燕‧趙가 구원하여 실패하고 말았다. 이에 秦나라는 다시 韓나라를 위협하여 끌어들인 다음 함께 趙나라를 쳐서 藺‧祁‧離石을 점령한다. 이에 閼與에서 싸움이 발생하니, 이것이 ‘閼與之戰’의 배경이다.
역주2 藺‧離石‧祁 : 모두 趙나라 지명. 藺은 지금의 山西省 경내 離石縣 근처. 離石은 지금의 山西省 離石縣. 祁는 지금의 山西省 祁縣.
역주3 焦‧黎‧牛狐 : 역시 모두 趙나라의 땅 이름.
역주4 〈歸〉於趙 : 金正煒의 《補釋》에 의하여 ‘歸’자를 보충하였다.
역주5 公子 繒 : 秦 昭王의 公子.
역주6 鄭朱 : 趙나라 惠文王의 신하. 257장 참조.
역주7 衛胡易 : 秦나라의 客卿, 《史記》 秦本紀에는 胡傷으로 되어 있다.
역주8 閼與 : 趙나라 땅. 지금의 山西省 和順縣 서쪽.
역주9 安邑 : 魏나라의 도시. 지금의 山西省 解縣 동북. 182장 참조.
역주10 : 魏나라의 地名, 지금의 河北省 大名縣 동남 지역.
역주11 廉頗 : 趙나라의 장수. 유명한 ‘完璧歸趙’, ‘刎頸之交’의 고사를 남긴 인물. 《史記》 〈廉頗藺相如列傳〉 참조. 473장 참조.

전국책(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