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禮記集說大全(1)

예기집설대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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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기집설대전(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13401 凡進食之禮하며 居人之左하고 羹居人之右하며
음식상을 올리는 를 왼쪽에 놓고 를 오른쪽에 놓으며, 밥은 사람의 왼쪽에 놓고 국은 사람의 오른쪽에 놓는다.
膾炙 處外하고 醯醬 處內하며
와 불고기는 〈의〉 바깥쪽에 놓고, 식초와 장은 안쪽에 놓는다.
處末하고 酒漿 處右하며 以脯脩置者 左朐右末이니라.
찐 파는 끝에 놓고, 술이나 음료는 〈국의〉 오른쪽에 놓으며, 를 놓을 경우에는 포의 중간을 구부려서 왼쪽에 놓되 끝 부분이 오른쪽을 향하게 한다.
集說
[集說] 肉帶骨 曰殽이오, 純肉切曰胾 骨剛이라하고 肉柔니라.
[集說] 뼈에 붙어 있는 살코기를 라 하고, 살코기를 저민 것을 라고 하는데, 뼈는 단단하므로 왼쪽에 놓고, 살은 부드러우므로 오른쪽에 놓는다.
飯左羹右 分燥濕也.
밥을 왼쪽에 놓고 국을 오른쪽에 놓는 것은 마른 음식과 젖은 음식을 구분해서이다.
膾炙 異饌이라 在殽胾之外하고 醯醬 食之主 在殽胾之內니라.
와 불고기는 특별한 반찬이므로 의 바깥쪽에 놓고, 식초와 장은 이들 고기를 먹는데 주로 쓰므로 의 안쪽에 놓는다.
葱渫 烝葱이니
총설葱渫는 찐 파이다.
亦菹類 加豆也 處末이니라.
이 또한 절인 채소의 종류이니 에 속하는 것이므로 끝에다 놓는다.
酒漿 或酒或漿也. 處羹之右
주장酒漿은 술을 놓기도 하고 음료를 놓기도 하는데, 국그릇의 오른쪽에 놓는다.
若兼設則左酒右漿이라.
술과 음료를 아울러 놓을 경우에는 술을 왼쪽에 놓고 음료를 오른쪽에 놓는다.
○ 疏호대 訓始 始作卽成也.
: 자의 뜻은 시작하다[始]이니, 시작하면 즉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脩亦脯.
도 또한 이다.
訓治 治之乃成이라.
자의 뜻은 다스리다[治]이니, 다듬어야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薄析 曰脯, 而施薑桂 曰腶脩.
얇게 찢은 것을 라 하고, 두들겨 부풀려서 생강과 계피로 조미한 포를 단수腶脩라 한다.
謂中屈也 左朐 朐置左也.
는 중간을 구부린 것을 말하니, 좌구左朐는 중간을 구부려서 왼쪽에 놓는 것이다.
脯脩 處酒左 以燥爲陽也.
를 술의 왼쪽에 놓는 것은 마른 것을 으로 치기 때문이다.
○ 呂氏호대 其末在右 便於食也,
여씨呂氏 : 끝을 오른쪽으로 가게 놓는 것은, 먹는데 편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食脯脩者 先末이라.
를 먹을 때에는 끝 부분을 먼저 먹는다.
大全
[大全] 嚴陵方氏호대爲主.
[大全]엄릉방씨嚴陵方氏 : 음식은 육곡六穀을 위주로 한다.
地産也일새 所以作陽德이니 居左하고,
곡식은 땅에서 나는 것이어서 양덕陽德이 되므로 왼편에 놓는다.
爲主.
육생六牲을 위주로 한다.
일새 所以作陰德이니 居右니라.
은 하늘이 내린 것이어서 음덕이 되기 때문에 오른편에 놓는다.
역주
역주1 : 효
역주2 : 자
역주3 : 사
역주4 : 예
역주5 : 추
역주6 六穀 : 六穀은 벼, 기장, 피, 보리, 조, 콩을 말한다. 《周禮》에서는 六穀을 黍, 稷, 稻, 粱, 麥, 苽라고 하였다. (《周禮注疏》 卷19)
역주7 六牲 : 六牲은 六畜으로서 소, 말, 양, 돼지, 개, 닭을 말한다.
역주8 天産 : 天産은 동물을 말한다.
역주9 加豆 : 加豆는 恒豆에 상대되는 말이다. 豆는 나무로 만든 굽이 있는 접시를 말한다. 恒豆는 일상적으로 올리는 것이다. 恒豆에는 菹와 醢를 쓴다. 菹는 초에 담근 沈菜인데 창포뿌리나 순채[蓴]와 같은 水草를 사용한다. 醢는 肉醬이다. 加豆는 제사에 六獻을 올린 뒤에 더 올리는 것이다. 그래서 더한다는 뜻으로 加豆라고 한다. 加豆는 恒豆와는 반대로 沈菜로는 육지에서 나는 것을 사용하고 醢는 바다에서 나는 것을 사용한다. 《禮記今注今譯》 345-346면

예기집설대전(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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