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集說大全(1)

예기집설대전(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예기집설대전(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13405 主人 未辯이면 不虛口니라.
주인이 〈를〉 두루 다 먹기 전에는 손님은 입가심을 하지 않는다.
集說
[集說] 疏호되 虛口 謂食竟而飮酒蕩口하야 使淸潔及安食也.
[集說] : 허구虛口는 식사를 마친 뒤에 술로 입안을 씻어내어 청결하게 하고 먹은 것을 편안하게 하려는 것이다.
用漿曰 以潔淸爲義
물[漿]로 입가심하는 것을 라고 하니, 청결을 목적으로 한다.
用酒曰이니 酳訓演하니 演養其氣也
술로 입가심하는 것을 이라고 하니, 은 널리 퍼지다[演]라는 뜻이니, 널리 퍼져서 그 기운을 기른다는 의미이다.
大全
[大全] 王氏子墨호대 殽之序 徧祭之하니 則自殽之外 蓋有不祭者 如魚腊醬湆이니 非食之盛이면 니라.
[大全]왕씨자묵王氏子墨 : 를 차린 순서대로 모두 고수레를 하니 외에 고수레하지 않는 것은 조미하여 말린 물고기[魚腊]와 장[醬], 갱즙[湆]과 같은 것들이니 〈같은 종류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이 아니면 고수레를 하지 않아도 된다.
據卑客故 一聽命於主人하야 食至 則必興辭하고 以祭則不敢先擧하고
이 부분은 〈주인보다〉 낮은 빈객인 경우에 의거하여 〈기술하였으므로〉 한결같이 주인의 명에 따라서 음식이 이르면 반드시 일어나 사례하고 고수레함에 있어서도 감히 먼저 하지 못하며 고기산적[胾]을 먹을 때도 감히 먼저 맛보지 못하고,
以胾則不敢先嘗하며 殽之徧 不敢先飽.
를 골고루 먹을 때도 감히 먼저 배부르게 먹지 못하는 것이니,
若敵客이면 則不然矣.
만약 대등한 빈객인 경우라면 그렇지 않다.
雖然이나 禮無惡乎過厚하니 賓主旣設 其勢必有所先이나 以敵者而施 是禮焉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예에는 지나치게 후한 것을 꺼려하지 않으니 주인과 손님의 관계가 이미 설정되었으면 반드시 먼저하는 사람이 있지만 대등한 관계로서 베푸는 것이 바로 이다.
其誰曰不可리오
따라서 그 누가 안 된다고 하겠는가.
而況賓主燕食之間 恩意相接이라. 客之謙 惟恐先乎主人하고 而主人之厚於客 惟恐有所不足也.
하물며 빈객과 주인이 만찬을 나누는 때에는 은혜로운 뜻으로 서로 만나는 것이니 빈객은 오직 주인보다 먼저 할까 두려워 겸손하며, 주인은 오직 부족한 것이 있을까 저어되어 후하게 하는 것이다.
雍容揖遜하야 愛敬有餘 較之公食大夫之禮컨댄 尊卑不至截然하니 蓋得禮之中者也
주인은 온화하여 빈객을 배려하고 빈객은 겸손하여 주인을 존경하니 《의례儀禮》의 공식대부례公食大夫禮와 비교해 보면 〈〈곡례曲禮〉에서는〉 존비尊卑를 칼로 자른 듯이 구분하지 않았으니 이는 중도中道를 얻은 것이다.
孰得而少之哉.
그 누가 〈《의례儀禮》보다 못하다고〉 깎아내릴 수가 있겠는가.
역주
역주1 : 수
역주2 : 윤
역주3 可以無祭也 : 《儀禮》에 “가장 위에 진설되어 있는 굽접시 사이에 淸酒로 고수레를 한다. 魚腊, 醬, 湆은 고수레하지 않는다.”고 하였는데 그 주에 “고수레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에 있는 같은 종류의〉 음식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이 아닌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것에 대하여 敖繼公이 설명하기를 “魚腊은 牲에 속하고, 醬은 豆에 속하며, 湆은 鉶에 속하여 〈이미 正餐에 모두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비록 상에 차려져 있지만 〈이미 정찬에 있는 것으로 고수레를 했으므로〉 또한 고수레를 하지 않는 것이다. 이미 가장 좋은 것으로 고수레를 했으면 나머지 작은 것은 생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腸, 胃, 膚에 대하여 말하지 않은 것이 〈이것들이〉 魚腊보다 등급이 낮은 것이므로 고수레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祭飮酒於上豆之間魚腊醬湆不祭 注曰不祭者 非食物之盛者 繼公謂魚腊屬於牲 醬屬於豆 湆屬於鉶 故此雖設之 亦不祭 蓋已祭其大 則略其細也 不言腸胃膚者 在魚腊之下 不祭可知] 《儀禮集說》 卷9 〈公食大夫禮〉 第9

예기집설대전(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