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集說大全(2)

예기집설대전(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예기집설대전(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311301 天子之哭諸侯也 爵弁絰䊷衣니라
集說
≪集說≫ 諸侯薨而赴於天子어든 天子哭之 爵弁䊷衣 本士之祭服이니 爵弁 弁之色 如爵也 䊷衣 絲衣也
集說
○鄭氏曰 絰 衍字也
集說
○疏曰 天子至尊이라 不見尸柩하야는 不弔服이라 遙哭之 故不服緦衰而服爵弁䊷衣也


천자天子제후諸侯의 죽음을 곡할 때에는 작변爵弁치의䊷衣를 입는다.
集說
제후諸侯하여 천자天子에게 부고訃告를 하면 천자가 을 한다. 작변爵弁치의䊷衣는 본래 제복祭服이니, 작변爵弁은 관의 색깔이 참새[]와 같고 치의䊷衣는 명주실로 만든 옷이다.
集說
정씨鄭氏은 쓸데없는 글자이다. ≪주례周禮≫에 제후諸侯에게 조문갈 때 작변爵弁을 쓰고 환질環絰을 두르고 시마복緦麻服최복衰服차림을 한다고 하였다.
集說
천자天子는 지극히 높기 때문에 시구尸柩를 직접 보지 않으면 조복弔服을 입지 않는다. 여기에서는 멀리서 그를 하기 때문에 시마복緦麻服최복衰服을 입지 않고 작변爵弁치의䊷衣를 입은 것이다.


역주
역주1 周禮……弁絰緦衰 : ≪周禮≫ 〈春官宗伯 司服〉에 “왕은 三公과 六卿을 위하여 錫衰를 입고, 제후를 위하여 緦衰를 입고, 대부와 士를 위하여 疑衰를 입으며, 그 머리에 쓰는 복식은 모두 弁絰이다.[王爲三公六卿錫衰 爲諸侯緦衰 爲大夫士疑衰 其首服皆弁絰]”라고 하였다.

예기집설대전(2) 책은 2022.12.2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