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集說大全(1)

예기집설대전(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예기집설대전(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24501 天子 不言出이오, 諸侯 不生名이니,
천자에 대하여 기록할 때에는 나갔다[出]고 말하지 않고, 제후에 대하여 기록할 때에는 생시生時는 그 이름을 쓰지 않는다.
君子 不親惡이라. 諸侯 失地어든하며, 滅同姓이어든하나니라.
그러나 군자는 악인惡人을 가까이하지 않기 때문에, 제후가 국가國家를 잃으면 이름으로 쓰고, 동성同姓의 나라를 멸망시킨 경우에도 이름으로 쓴다.
集說
[集說] 疏호대, 君子 不親惡者 謂孔子書經 見天子大惡 書出以絶之하시고, 諸侯大惡 書名以絶之하시니, 君子不親此惡이라 書出名以絶之也니라.
[集說] : 군자는 을 가까이 하지 않는다 함은 공자가 을 쓸 때에 천자의 큰 악행을 나타내고자 할 때에는 나갔다[出]라고 써서 멀리하였고, 제후의 큰 악행惡行을 나타내고자 할 때에는 이름을 써서 멀리하였으니, 〈이렇게 쓴 것은〉 군자는 이러한 악인惡人을 가까이하지 않기 때문에 이라고 쓰고 을 기록하여 이들을 멀리하는 것이다.
○ 呂氏호대 賢者貴者 皆謂之君子
여씨呂氏 : 덕이 높은 이와 벼슬이 높은 이를 모두 군자君子라 한다.
天子 無外하니 安得而言出이리오.
천자에겐 밖이 없는 것인데 어떻게 〈밖으로〉 나갔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然而言出者 德不足以君天下而位號存焉耳.
그런데도 나갔다고 말하는 것은 그의 덕이 천하에 임금 노릇하기에 부족하여 〈임금의〉 자리와 이름만 남긴 것이다.
諸侯 不生名이오, 惟死而告終然後 名之
제후는 살아 있을 때에는 이름을 쓰지 않고 오직 죽어서 임종을 알린 뒤에야 이름을 쓰는 것이다.
然有生名者 德不足以名君子而位號存焉耳.
그러나 생시生時에도 이름을 쓰는 것은 덕이 군자라 부르기에 부족하여 〈제후의〉 자리와 이름만 남긴 것이다.
天子不言出諸侯不生名 皆謂君子不親惡故也.
그러므로 천자에게는 나갔다[出]고 쓰지 않고, 제후에게는 생시에 이름을 쓰지 않는 것은 모두 군자는 악한 사람을 가까이 하지 않기 때문이다.
○ 陳氏호대, 言出 所以外之, 生名 所以賤之.
진씨陳氏 : 나갔다고 한 것은 그를 멀리하는 것이고, 생시에 이름을 쓰는 것은 그를 천히 여기는 것이다.
春秋 書天王出居于鄭 譏之也, 書以蔡侯獻舞歸 以其失地也,
춘추春秋》에 “천왕天王나라에 나가 있었다.”고 쓴 것은 그를 나무란 것이고, “채후蔡侯 헌무獻舞를 데리고 돌아갔다.”고 〈이름을〉 쓴 것은 그가 국토를 잃었기 때문이다.
書衛侯燬滅邢 以其滅同姓也.
위후衛侯 을 멸했다.”고 〈이름을〉 쓴 것은 동성同姓인 나라를 멸망시켰기 때문이다.
夫天子之言出諸侯之生名 皆有大惡하야 在所棄焉이니, 君子所以不親也.
천자에게 이라 쓰고, 제후에게 생시에 이름을 쓰는 것은 모두 그에게 버릴 만한 대악大惡이 있어서이니, 그러므로 군자는 가까이 하지 않는다.
然春秋 書天王居於某地者 二而不言出하고, 諸侯失地而奔者 十五, 滅同姓者 三而有不生名者하니, 莫非出居而事有異同이오, 莫非失地滅同姓而罪有輕重故也.
그러나 《춘추春秋》에 천왕이 모지某地에 있었다고 쓴 것이 두 번인데 이라 하지 않았고, 제후가 땅을 잃고 달아난 것이 열다섯 번 나오고, 동성同姓의 나라를 멸망시킨 것이 세 번 나오는데 생시에 이름으로 쓰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이는 모두 나가 있었지만 일에는 차이가 있고, 모두 땅을 잃거나 동성의 나라를 멸망시킨 것이지만 죄에는 경중이 있기 때문이다.
蓋諸侯 義莫大於保國이오 仁莫大於親親이니,
대체로 제후의 는 나라를 지키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고, 은 가까운 이를 가깝게 대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은 없다.
不能保國而至於失地하고 不能親親而至於滅同姓이면 其名之也 宜矣로다.
나라를 지키지 못하여 땅을 잃는 지경에 이르고, 가까운 이를 가깝게 대하지 못하여 동성의 나라를 멸망시키는 데에까지 이르면, 그의 이름을 쓰는 것이 마땅하다.

예기집설대전(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