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陸宣公奏議(1)

당육선공주의(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육선공주의(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承平漸久 武備浸微하여 雖府衛具存이나 而卒乘罕習이라 祿山 竊倒持之柄하며 乘外重之資하여 一擧滔天 兩京不守注+① 安祿山傳 “祿山當明皇天寶間, 旣兼制三道, 意益侈, 又請爲閑廐․隴右群牧等使. 天寶十四載冬十一月, 反范陽. 十二月丁酉, 祿山陷東都. 十五載六月己亥, 祿山陷京師.”호되
尙賴經制 頗存典刑하여 彊本之意則忘하나 緣邊之備猶在하며 加以諸牧有馬하고 每州有糧注+② 初, 肅宗至平涼閱監牧馬, 得數萬匹. 至烏氏, 彭原太守李遵出迎, 獻衣及糗糧. 其有馬有糧皆此類也.이라 故肅宗 得以爲資하사 中復興運이러시니


1-2-6 태평성대가 점차 오래 이어지자 무비武備가 차츰 미약해져 비록 부위府衛는 남아 있지만 군대가 연습을 드문드문했기 때문에 를 훔치고 번진藩鎭의 세력이 중한 것을 이용하여 단번에 천하에 횡행하자 양경兩京(장안長安낙양洛陽)을 지키지 못했습니다.注+① 一擧滔天 兩京不守:≪新唐書≫ 〈安祿山傳〉에 “安祿山은 唐 玄宗 天寶 연간에 이미 3道를 아울러 다스리게 되자 뜻이 더욱 교만해졌으면 또한 에 임명해줄 것을 청하였다. 天寶 14년(755) 겨울 11월 范陽에서 반란을 일으켜서 12월 정유일에 안녹산이 東都(洛陽)를 함락하고 15년(756) 6월 기해일에 안녹산이 경사를 함락하였다.” 하였다.
그래도 제도에 자못 전형이 남아 있음에 힘입어, 근본을 굳게 하고자 하는 전대의 취지는 잊었어도 변경의 방비防備는 여전히 남아 있었으며, 게다가 제감목관諸監牧官에게 말이 있고 마다 군량이 있었습니다.注+② 加以諸牧有馬 每州有糧:이전에 肅宗이 平涼에 이르러 방목하고 있는 마필을 가리어 수만 필을 얻었다. 烏氏(오지)에 이르러서는 彭原 태수 李遵이 나가 숙종을 영접하여 옷과 말린 양식을 바쳤다. 그 말이 있고 양식이 있다는 것은 모두 이러한 종류이다. 그러므로


역주
역주1 安祿山 : 唐나라 중기의 무장(?~757)이다. 本姓은 康이라는 설이 있다. 突厥 사람으로, 주변 종족의 말에 능통하여 당나라 벼슬을 얻었으며, 玄宗의 신임을 얻어 平盧․范陽․河東의 三節度使가 되어 병권을 장악하였다. 天寶 14년(755)에 범양에서 반란을 일으켜 洛陽을 점령하고 이듬해에는 스스로 雄武皇帝라 하였으며, 국호를 燕이라 하여 수도인 長安을 위협하였으나, 그의 아들 安慶緖에게 제위를 빼앗기고 살해되었다.
역주2 거꾸로……칼자루 : 權柄을 신하에게 빼앗겨 도리어 그 폐해를 받음을 이른다. 거꾸로 쥔 칼자루란 ≪漢書≫ 〈梅福傳〉에 “太阿劍을 거꾸로 쥐고 그 자루는 楚나라에게 주었다.[倒持太阿 授楚其柄]”라고 보인다.
역주3 肅宗께서……만나셨습니다 : 肅宗이 玄宗을 대신해 황제에 즉위한 후 반란을 진압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던 일을 말한다. 開元 26년(738) 태자에 오른 숙종은 안녹산의 난을 피해 蜀으로 달아나던 玄宗을 압박해 楊國忠을 살해하고 楊貴妃가 목매 자살하도록 하였으며, 황제에 오른 후 현종을 太上皇으로 받들었다. 이후 7년의 재위 기간 동안 兩京을 수복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지만 반란을 완전히 진압하지 못했으며, 환관 李國輔․魚朝恩 등을 총애하여 兵禍가 끊이지 않았다. 또한 寶應 원년(762) 이국보 등이 張皇后를 살해하고 태자를 옹립하자 두려워하다가 죽었다. 따라서 ‘다시 중흥의 시기를 만났다’고 한 陸贄의 평가는 긍정적인 면에 국한하여 조심스럽게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역주4 閑廏使와 隴右群牧等使 : 閑廏使는 唐나라 則天武后 聖曆 연간에 설치되었다. 궁중의 수레, 가마, 마소의 관리를 맡아보던 관직이다. 隴右群牧等使에서 牧은 監牧으로 당나라 때는 말의 목축을 위해 8坊과 48監을 두고 使를 두어 관리하게 하였다. 隴右群牧等使는 ≪舊唐書≫ 〈安祿山傳〉에는 隴右群牧等都使로 되어 있는데, 都使는 監牧使들을 총괄하는 지위이다. 隴右群牧等都使는 바로 隴右道의 監牧使를 관리하는 都使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안녹산은 이러한 監牧使의 지위를 얻어 기병을 기르고자 하였다.

당육선공주의(1) 책은 2023.01.1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