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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陸宣公奏議(2)

당육선공주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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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육선공주의(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其三論長吏以增戶加稅闢田爲課績
夫欲施教化하여 立度程인댄 必先域人하여 使之地著이니
古之王者 設井田之法하여 以安其業하고 立五宗之制注+① 大傳 “別子爲祖, 繼別爲宗, 繼禰爲小宗. 有百世不遷之宗, 有五世則遷之宗. 百世不遷者, 別子之後也, 宗其繼別子之所自出者, 百世不遷者也. 宗其繼高祖者, 五世則遷者也.”하여 以綴其恩호되 猶懼其未也하여
又教之族墳墓하며 敬桑梓하여 將以固人之志하며 定人之居하여 俾皆重遷하여 然可爲理러니
厥後 又督之以出鄉遊惰之禁하며 糾之以板圖比閱之方하니
雖訓導漸微하나 而檢制 猶密일새 歴代因襲하여 以爲彛章하여
其理也에는 必謹於隄防하고 其亂也에는 必慢於經界하니
斯道崇替 與時興衰 人主 失之則不可御寰區 守長 失之則不可釐郡邑하니 理人之要 莫急於兹어늘


3. 제3조 장리長吏호구戶口세액稅額을 늘리고 전지田地를 개간한 것을 가지고 공과功課로 삼는 것에 대해 논함
12-3-1 교화教化를 시행하여 법도를 세우려 한다면 반드시 먼저 사람들을 정해진 지역에 살게 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 땅에 정착하게 하여야 합니다.
옛날의 왕자王者들이 정전법井田法을 시행하여 그들의 생업을 안정시키고 오종五宗의 제도를 세워서注+① 五宗之制:≪禮記≫ 〈大傳〉에 “別子를 祖로 하고, 別을 계승하는 것을 宗이라 하고, 禰를 계승하는 것을 小宗이라 한다. 백 대가 되어도 遞遷하지 않는 宗이 있고, 5대가 되면 遞遷하는 종이 있다. 백 대가 되어도 遞遷하지 않는 것은 별자의 후손이니, 그 별자가 나온 바를 계승하는 자를 종으로 하는 자는 백 대가 되어도 遞遷하지 않는 자이다. 그 고조를 계승하는 자를 종으로 하는 자는 5대가 지나면 遞遷하는 자이다.”라고 하였다. 그 은택을 이어지게 하였는데, 오히려 그 부족함이 있을까 염려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다시 그들에게 장차 사람들의 심지心志를 굳건하게 하고 사람들의 거처를 정하여, 모두로 하여금 거처를 옮기는 일을 어렵게 하여 다스리는 데에 순종하게 하였습니다.
그런 뒤에 또다시 고향을 나가 게으르게 유랑하는 일을 금하는 것으로 그들을 감독하였고, 호적과 지도, 방도로 감독하였습니다.
비록 훈도하는 일이 차츰 미약하게 되었지만 단속하는 제도가 그래도 조밀하였기에 역대로 인습하여 상전常典으로 삼았습니다.
그것이 잘 다스려질 때에는 필시 구역을 제한하는 데 엄격히 했기 때문이고, 그것이 어지러워질 때에는 필시 경계를 구획하는 데 태만히 했기 때문입니다.
이 방도의 성쇠는 시절의 성쇠와 함께 하므로 군주가 잘못하면 천하를 다스릴 수 없고, 수장守長이 잘못하면 군읍郡邑을 다스릴 수가 없으니, 백성을 다스리는 요체는 이것보다 우선하는 것이 없습니다.


역주
역주1 분묘를……하고 : ≪周禮≫ 〈地官 司徒〉 大司徒條에, “옛 풍속은 여섯 가지 방법으로 만민을 안정시키는데, 첫 번째는 궁실을 잘 짓게 하는 것, 두 번째는 분묘를 종족별로 만들게 하는 것, 세 번째는 형제를 합하게 하는 것, 네 번째는 師儒를 합하게 하는 것, 다섯 번째는 붕우를 합하게 하는 것, 여섯 번째는 의복을 같게 하는 것이다.[以本俗六 安萬民 一曰媺宮室 二曰族墳墓 三曰聯兄弟 四曰聯師儒 五曰聯朋友 六曰同衣服]”라고 하였다.
역주2 조상……하여 : ≪詩經≫ 〈小雅 小弁〉에, “뽕나무와 가래나무에는 반드시 공경하는 마음을 갖노라.[維桑與梓 必恭敬止]”라고 하였다. 부모가 누에를 치고 재목으로 삼는 나무를 심어 자손들에게 남겨주어서 생계에 도움이 되게 하였기에 자손들이 그 나무에 대해 존경과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는 뜻이다. 이후에 ‘桑梓’은 고향의 의미로 많이 쓰였다.
역주3 比法으로 살피는 : 원문은 ‘比閱’이다. 比法을 말하는데 이는 戶口와 재산의 조사와 통계에 관한 법령이다. ≪周禮≫ 〈地官 司徒〉 小司徒條에, 六鄕의 대부에게 比法을 반포하여 그들로 하여금 각 鄕의 많고 적음을 등록하여 六畜과 수레로 그 재물을 분별하여 歲時에 그 수를 기입하여 이로써 正敎를 시행하고 徵令을 행한다. 3년에 이르러서는 크게 比法[大比]을 행하니, 크게 比法을 행하면 邦國들의 比要(인구 및 재산 장부)를 받는다 하였다. 그 註에 ‘大比’는 천하로 하여금 다시 民數와 그 재물을 簡閱하게 하는 것이다 하였다.

당육선공주의(2) 책은 2023.01.1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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