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陸宣公奏議(2)

당육선공주의(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육선공주의(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今四夷之最強盛하여 爲中國甚患者 莫大於吐蕃하나
舉國勝兵之徒 纔當中國十數大郡而已 其於內虞外備 亦與中國不殊일새 所能寇邊 數則蓋寡하고
且又器非犀利 甲不堅完하며 識迷韜鈐하고 藝乏趫敏호되
動則中國 畏其衆而不敢抗하고 靜則中國 憚其強而不敢侵하나니 厥理何哉
良以中國之節制 多門하고 蕃醜之統帥 專一故也


9-1-20 지금 사이四夷 가운데 가장 강성하여 중국에 매우 근심이 되는 것은 토번吐蕃만 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토번이 그 나라의 모든 군대를 통틀어도 겨우 중국의 십여 개 큰 에 상대할 수 있을 뿐이고, 그들 역시 자기 나라의 안을 걱정하고 나라 밖의 환란을 대비하는 것이 우리 중국中國과 다를 것이 없으므로 변방을 침범할 수 있는 군사의 수는 대개 적습니다.
또한 무기도 단단하고 예리하지 못하고 병갑도 튼튼하고 우수하지 못하며, 에 어둡고 기예도 민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그들이 준동하면 중국은 그 무리를 두려워하여 감히 저항하지 못하고 조용하면 그 강함을 꺼려하여 감히 침범하지 못하니, 그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진실로 우리 중국은 군대의 명령을 내리는 곳이 많은 반면에 토번은 통솔하는 곳이 전일專一하기 때문입니다.


역주
역주1 兵略 : 원문의 ‘韜鈐’은 군사를 지휘하여 전쟁을 하는 방법을 뜻하는 말로, ≪六韜≫와 ≪玉鈐篇≫에서 한 자씩 따온 것이다.

당육선공주의(2) 책은 2023.01.1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