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 仲尼絶四
注+論語子罕篇曰 子絶四러시니 毋意毋必毋固毋我라하니라注+論語本註에 曰 絶은 無之盡者라 毋는 史記作無하니 是也라 意는 私意요 必은 期必이요 固는 執滯요 我는 私己니라 ○ 無意者는 渾然天理하야 不任私意요 無必者는 隨事順理하야 不先期必也요 無固者는 過而不留하야 無所凝滯也요 無我者는 大同於物하야 不私一身也니 意是始오 我是終이며 固必은 在中間하니 一節이 重似一節也라는 自始學
으로 至成德
히 竭兩端之敎
注+按 論語曰 我叩其兩端而竭焉이라한대 註에 兩端은 猶兩頭라 尹氏曰 聖人之言은 上下兼盡하야 卽其近이면 衆人皆可與知요 極其至면 則雖聖人이라도 亦無以加焉하니 是之謂兩端이니라也
라
意
는 有思也
注+按 思者는 人之所不能無者니 安得絶之리오 橫渠此語는 恐有病이니라요 必
은 有待也
注+按 此與朱子所謂期必也니 必欲其成之意로 少異라요 固
는 不化也
요 我
는 有方也
니 四者
에 有一焉
이면 則與天地爲不相似矣
니라
84. 意必固我는 蓋私意見於應事接物之間이로되 自始至終히 有此四者라
謂自始學
으로 以至於成德
히 其所以克治融釋
注+按 克治는 始學也요 融釋은 成德也라者 不外乎此
하니 所謂竭兩端之敎也
라
意者
는 萌心之始
라 故曰有思
요 必者
는 期望於終
注+按 此等語는 從橫渠意解之故로 自與朱子說不同이니라이라 故曰有待
요 固者
는 滯於已往
이라 故曰不化
요 我者
는 成於己私
注+按 己私는 卽是我也니 成於二字未穩이라라 故曰有方
注+沙溪曰 方은 方所也니 滯而有方所也라이니라
起於意하야 遂於必하고 留於固而成於我하니 意必은 常在事前이요 固我는 常在事後니라
或問 四者相爲終始어늘 而曰有一焉은 何也잇가 曰
人之爲事 亦有其初未必出於私意로되 而後來固執而不化者하니 若曰絶私意則三者皆無인댄 則曰絶一이면 斯可矣니 何用更言絶四리오
〈
횡거선생橫渠先生이 말씀하였다.〉
“
중니仲尼의
절사絶四는
注+《논어論語》〈자한편子罕篇〉에 “공자孔子는 네 가지를 완전히 끊어버리셨으니, 사사로운 뜻이 없고 기필하는 뜻이 없고 고집함이 없고 아我가 없으셨다.” 하였다.注+《논어論語》의 본주本註에 “절絶은 없음이 다한 것이다. 무毋는 《사기史記》에 무無로 되어 있으니 옳다. 의意는 사사로운 뜻이요, 필必은 기필함이요, 고固는 집체執滯함이요, 아我는 사기私己이다.” 하였다.
○ 무의無意는 혼연渾然히 천리天理여서 사사로운 뜻에 맡기지 않는 것이요, 무필無必은 일에 따라 이치를 순히 하여 먼저 기필하지 않는 것이요, 무고無固는 지나가면 마음 속에 머물러 두지 않아 응체凝滯하는 바가 없는 것이요, 무아無我는 남과 크게 같이 하여 자기 한 몸을 사사로이 하지 않는 것이니, 의意가 시작이고 아我가 끝이며 고固와 필必은 중간에 있으니, 일절一節이 일절一節보다 더하다. 처음 배움으로부터
덕德을 이룸에 이르기까지
양단兩端을 다하신 가르침이다.
注+살펴보건대 《논어論語》에 “나는 그 양단兩端(양끝)을 다 말해준다.” 하였는데, 주註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양단兩端은 양두兩頭(두 끝)라는 말과 같다. 윤씨尹氏가 말하기를 ‘성인聖人의 말씀은 상上‧하下가 겸하여 극진해서 그 천근淺近한 데에 나아가면 중인衆人들도 모두 참여하여 알 수 있고, 그 지극함을 다하면 비록 성인聖人이라도 이보다 더할 수가 없으니, 이것을 일러 양단兩端이라 한다.’ 하였다.”
의意는 생각함이 있는 것이요,
注+살펴보건대 사思는 사람이 없을 수 없는 것이니, 어찌 이것을 끊어 없앨 수 있겠는가. 횡거橫渠의 이 말씀은 병통이 있는 듯하다.필必은 기대함이 있는 것이요,
注+살펴보건대 이는 주자朱子의 이른바 ‘기필期必함이니, 반드시 이루고자 한다’는 뜻과 조금 다르다.고固는
변화變化하지 못하는 것이요,
아我는
방소方所가 있는 것이니, 네 가지 중에 한 가지라도 있으면
천지天地와 서로 같지 못하게 된다.”
의意‧필必‧고固‧아我는 사사로운 마음이 사물을 응접하는 사이에 나타나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이 네 가지가 있는 것이다.
횡거선생橫渠先生은 절絶과 무毋를 모두 금지하는 뜻으로 해석하였다.
그러므로 이것을 가지고 성인聖人이 가르침을 베푼 도道라고 한 것이다.
처음 배움으로부터
덕德을 이룸에 이르기까지 이겨 다스리고 풀리게 하는 것
注+살펴보건대 극치克治는 처음 배우는 것이고 융석融釋은 덕德을 이룸이다.이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음을 말씀하였으니, 이른바
양단兩端을 다하신 가르침이란 것이다.
의意는 마음에 싹트는
시초始初이므로 ‘생각함이 있다’고 하였고,
필必은
종말終末에 기대하고 바라는 것이므로
注+살펴보건대 이러한 말은 횡거橫渠의 뜻을 따라 풀이하였으므로 자연 주자朱子의 말씀과는 같지 않은 것이다. ‘기대함이 있다’고 하였고,
고固는 지나간 일에 막혀있는 것이므로 ‘
변화變化하지 못한다’고 하였고,
아我는
기사己私에 이루어지므로
注+살펴보건대 기사己私가 바로 아我이니, 성어成於 두 글자는 온당치 못하다. ‘
방소方所가 있다’
注+사계沙溪가 말씀하였다. “방方은 방소方所이니, 막혀서 방소方所가 있는 것이다.”고 한 것이다.
“의意에서 시작되어 필必에서 이루어지고 고固에서 머물러 아我에서 완성되니, 의意와 필必은 항상 일의 앞에 있고, 고固와 아我는 항상 일의 뒤에 있다.”
혹자가 “네 가지는 항상 종終과 시始가 되는데, 이 중에 한 가지라도 있다고 말함은 어째서입니까?” 하고 묻자, 〈주자朱子가〉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사람이 일을 할 때에 또한 처음에는 반드시 사의私意에서 나온 것이 아니나 후래에 고집固執하여 변화變化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만약 ‘사의私意를 없애면 세 가지가 모두 없어진다’고 말할진댄 절일絶一(하나를 없앰)이라고 말하면 될 것이니, 어찌 절사絶四라고 말할 필요가 있겠는가.
이로써 네 가지가 각각 한 가지 병통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