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43-1 興於詩者 吟詠情性하고 涵暢道德之中而歆注+按 恐是感字之意動之하야 有吾與點之氣象注+論語泰伯篇 子曰 興於詩云云이라 ○ 益軒曰 涵暢 涵養條暢于道德之中이요 歆動之者 歆動於善意也 吾與點之氣象者 從容優游하야 而自然進德之謂也니라이니라
43-1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에서 흥기興起한다.’는 것은 성정性情을 읊고 도덕道德의 가운데에 함양涵養 창달暢達하여 흠동歆動(감동)注+살펴보건대 감자感字의 뜻인 듯하다.해서 ‘나는 증점曾點을 허여한다.’는 기상氣象이 있게 하는 것이다.”注+논어論語》〈태백편泰伯篇〉에 공자孔子가 말씀하시기를 “에서 흥기興起한다.” 하셨다.
익헌益軒이 말하였다. “함창涵暢도덕道德의 가운데 함양涵養하고 조창條暢하는 것이요, 흠동歆動한다는 것은 한 뜻을 흠동歆動하는 것이다. 나는 증점曾點허여許與한다는 기상氣象이란 자연스럽고 여유가 있어서 자연히 에 나아감을 이른다.”
大抵出於人情之眞, 感化之自然者 學者於詩 吟哦諷詠其情性하고 涵養條暢於道德이면 自然有感動興起之意리니 此卽曾點浴沂詠歸之氣象이니라
는 대체로 인정人情의 진실함과 감화感化의 자연스러움에서 나오니, 배우는 자가 에 대하여 그 성정性情을 읊조리고 도덕道德함양涵養 창달暢達하면 자연 감동感動하고 흥기興起하는 뜻이 있을 것이니, 이는 바로 증점曾點기수沂水에서 목욕하고 읊으며 돌아오려 한다는 기상氣象이다.
◎ 又云
◎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또 말씀하였다.
興於詩 是興起人善意 汪洋浩大 皆是此意注+益軒曰 汪洋浩大 興起於汪洋浩大之善心也니라
에서 흥기興起한다는 것은 사람의 한 마음을 흥기興起하는 것이니, 왕양汪洋하고 호대浩大함이 모두 이 뜻이다.”注+익헌益軒이 말하였다. “왕양호대汪洋浩大는 끝없이 넓고 호대浩大선심善心을 흥기하는 것이다.”
〈遺書〉
〈《정씨유서程氏遺書》에 보인다.〉
詩人之詞 寬平忠厚 故有興起人汪洋浩大之意하니라
시인詩人의 말은 관평寬平하고 충후忠厚하므로 사람의 왕양汪洋하고 호대浩大한 뜻을 흥기함이 있는 것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