此元者善之長也
니 斯所謂仁也
注+性理大全卷三十五에 程子曰 天地之大德曰生이라 天地絪縕하야 萬物化醇하야 生之謂性이니 萬物之生意를 最可觀이니 此元者善之長也니 斯所謂仁也니라 ○ 易乾卦文言曰 元者는 善之長也라한대 本義曰 元者는 生物之始니 天地之德이 莫先於此라 故於時爲春이요 於人爲仁이니라니라
物之初生에 淳粹未散하야 最好看이요 及榦葉茂盛엔 便不好看이니
見孺子入井時에 怵惕惻隱之心이 只這些子면 便見得仁이요 到他發政施仁하야는 其仁固廣이나 然却難看이니라
〈명도선생明道先生이 말씀하였다.〉
“만물萬物의 생의生意를 가장 살펴볼 만하다.
이것은
원元이
선善의 으뜸이라는 것이니, 이것을
인仁이라 이른다.”
注+《성리대전性理大全》 권卷35에 정자程子가 말씀하였다. “천지天地의 큰 덕德을 생生이라 한다. 천지의 기운이 꽉 뭉쳐서 만물이 화하여 엉겨 생겨나는 것을 성性이라 이르니, 만물萬物의 생의生意를 여기에서 가장 볼 수 있는 바, 이것이 ‘원元은 선善의 으뜸’이라는 것으로 이것이 이른바 인仁이다.”
○《주역周易》 건괘乾卦 〈문언전文言傳〉에 이르기를 “원元은 선善의 으뜸이다.” 하였는데, 《본의本義》에 이르기를 “원元은 만물을 낳는 시초始初이니 천지天地의 덕德이 이보다 더 먼저인 것이 없다. 그러므로 사시四時에 있어서는 봄이 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인仁이 된다.” 하였다.
“물건이 처음 낳을 적에는 순수함이 흩어지지 아니하여 가장 보기가 좋고, 줄기와 잎이 무성하게 되면 곧 보기가 좋지 않다.
어린 아이가 우물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을 때에 놀라고 측은해 하는 마음이 다만 조금 나타나면 여기에서 곧 인仁을 볼 수 있으며, 저 훌륭한 정사를 펴고 인仁을 베풂에 미쳐서는 그 인仁이 진실로 넓으나 도리어 보기가 어려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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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만물지생의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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