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中孚之初九曰 虞
면 吉
이라한대 象曰 志未變也
注+中孚卦初九爻之辭曰 初九는 虞하면 吉하니 有他면 不燕이라한대 象曰 初九虞吉은 志未變也라하니라라하니 傳曰
當信之始하야 志未有所從하니 而虞度所信이면 則得其正이라 是以吉也요 志有所從이면 則是變動이니 虞之不得其正矣니라
處卦之初하야 未有所從하니 則中無私係라 虞度所信이면 得其正矣라
苟志有所係면 則好惡成於中하고 是非變於外하야 所度者牽於私意하리니 安能得其正哉리오
21.
중부괘中孚卦의
초구효初九爻에 “〈믿을 바를〉 헤아리면
길吉하다.” 하였는데, 〈
상전象傳〉에 “뜻이 변치 않았기 때문이다.” 하였는 바,
注+중부괘中孚卦 초구효사初九爻辭에 “초구初九는 헤아려서 맞게 하면 길吉하니, 딴마음을 두면 편하지 못하다.” 하였는데, 〈상전象傳〉에 이르기를 “초구初九가 헤아려서 맞게 하면 길吉하다는 것은 뜻이 변치 않았기 때문이다.” 하였다. 〈
이천선생伊川先生의〉 《
역전易傳》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믿는 초기를 당하여 뜻이 아직 따르는 바가 없으니 믿을 바를 헤아리면 바름을 얻기 때문에 길吉하고, 뜻이 따르는 바가 있으면 이는 변동하는 것이니 헤아림에 바름을 얻지 못한다.”
괘卦의 처음에 있어 아직 따르는 바가 없으니, 마음에 사사로이 얽매이는 바가 없으므로 믿을 바를 헤아리면 바름을 얻는 것이다.
만일 뜻이 매인 바가 있으면 좋아하고 미워함이 마음속에 이루어지고, 옳고 그름이 밖에서 변하여 헤아리는 바가 사사로운 마음에 끌릴 것이니, 어떻게 올바름을 얻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