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1. 中孚之初九曰 虞이라한대 象曰 志未變也注+中孚卦初九爻之辭曰 初九하면하니 有他 不燕이라한대 象曰 初九虞吉 志未變也라하니라라하니 傳曰
21. 중부괘中孚卦초구효初九爻에 “〈믿을 바를〉 헤아리면 하다.” 하였는데, 〈상전象傳〉에 “뜻이 변치 않았기 때문이다.” 하였는 바,注+중부괘中孚卦 초구효사初九爻辭에 “초구初九는 헤아려서 맞게 하면 하니, 딴마음을 두면 편하지 못하다.” 하였는데, 〈상전象傳〉에 이르기를 “초구初九가 헤아려서 맞게 하면 하다는 것은 뜻이 변치 않았기 때문이다.” 하였다.이천선생伊川先生의〉 《역전易傳》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當信之始하야 志未有所從하니 而虞度所信이면 則得其正이라 是以吉也 志有所從이면 則是變動이니 虞之不得其正矣니라
“믿는 초기를 당하여 뜻이 아직 따르는 바가 없으니 믿을 바를 헤아리면 바름을 얻기 때문에 하고, 뜻이 따르는 바가 있으면 이는 변동하는 것이니 헤아림에 바름을 얻지 못한다.”
處卦之初하야 未有所從하니 則中無私係 虞度所信이면 得其正矣
의 처음에 있어 아직 따르는 바가 없으니, 마음에 사사로이 얽매이는 바가 없으므로 믿을 바를 헤아리면 바름을 얻는 것이다.
苟志有所係 則好惡成於中하고 是非變於外하야 所度者牽於私意하리니 安能得其正哉리오
만일 뜻이 매인 바가 있으면 좋아하고 미워함이 마음속에 이루어지고, 옳고 그름이 밖에서 변하여 헤아리는 바가 사사로운 마음에 끌릴 것이니, 어떻게 올바름을 얻겠는가.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