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20. 博學於文者 只要得習坎心亨注+論語雍也篇曰 君子博學於文이요 約之以禮라하니라 ○ 易習坎卦曰 習坎 有孚하야 維心亨이니하면 有尙이리라하니라注+易坎卦辭本義曰 習 重習也 險陷也 中實 爲有孚心亨之象이라 按 易之心亨 謂其心誠一故 能亨通也 橫渠借此語하야 以言其博學窮理하야 積習勤苦而後 心通也시니라이니 蓋人 經歷險阻艱難然後 其心亨通이니라
下上坎爲習坎이니 卦當重險注+按 當字未穩이라而彖辭曰 維心亨이라하니 人之博學窮理 始多齟齬라가 積習旣久 自然心通이니라
[張伯行 註] 習 重也 險也 上下皆坎하야 爲重險之象이어늘 而其彖辭曰 維心亨이라하니 通也
張子借習坎心亨之義하야 以明博學於文者 只要悟得此意
初間義理未明하야 有所齟齬하야 胸中疑難 如歷重險이나
積習旣久 自脫然有貫通處 則心亨也
人可以險阻艱難으로 自疑畏하야 而不求進於心亨之地哉


20. 〈횡거선생橫渠先生이 말씀하였다.〉
“글을 널리 배우는 자는 다만 습감習坎이 마음 때문에 형통(통달)함을 알아야 하니,注+논어論語》〈옹야편雍也篇〉에 “군자君子는 글을 널리 배우고 로써 묶는다.” 하였다.
○ 《주역周易습감괘習坎卦에 이르기를 “습감習坎은 정성이 있어 마음 때문에 형통하니, 가면 가상嘉尙함이 있을 것이다.” 하였다.
注+주역周易감괘坎卦 괘사卦辭의 《본의本義》에 “은 거듭함이요 은 험함이니, 감괘坎卦의 가운데가 충실함은 정성이 있어 마음이 형통한 이 된다.” 하였다. 살펴보건대 《주역周易》의 ‘심형心亨’은 그 마음이 정성스럽고 전일하기 때문에 형통할 수 있음을 말한 것인데, 횡거橫渠가 이 말을 빌어서 박학博學하고 궁리窮理하여 쌓고 익히며 부지런히 애쓴 뒤에야 마음이 형통함을 말씀한 것이다. 사람이 험조險阻간난艱難경력經歷(경험)한 뒤에야 마음이 형통해진다.”
위아래가 인 것이 습감괘習坎卦이니, 괘사卦辭에 마땅히 중험重險(거듭 험함)이라고 해야 할 터인데注+살펴보건대 당자當字가 온당치 못하다.단사彖辭에 “마음 때문에 형통하다.”고 하였으니, 사람이 박학博學하고 궁리窮理함이 처음에는 어긋나는 것이 많다가 쌓고 익히기를 이미 오랫동안 하면 자연 마음이 통하게 되는 것이다.
[張伯行 註]은 거듭함이요 은 험함이니, 위와 아래가 모두 이어서 중험重險이 되는데, 단사彖辭에 이르기를 “마음 때문에 형통하다.” 하였으니, 은 통함이다.
장자張子습감習坎이 마음 때문에 형통한 뜻을 빌어서 글을 널리 배우는 자가 다만 이 뜻을 깨달아야 함을 밝힌 것이다.
처음에 의리義理가 밝지 못하여 서로 모순되는〔齟齬〕 바가 있어서 가슴속에 의심〔疑難〕이 드는 것이 중험重險을 겪는 것과 같다.
그러나 쌓고 익히기를 이미 오랫동안 함에 저절로 탈연脫然관통貫通하는 부분이 있으면 마음이 형통한 것이다.
사람이 험조險阻와 어려움 때문에 스스로 의심하고 두려워하여, 마음이 형통한 경지에 나아가기를 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