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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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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34. 初學入德之門 無如大學이요 其他 莫如語孟注+伊川曰 大學 孔氏之遺書 而初學入德之門也 於今 可見古人爲學次第者 獨賴此篇之存이요 而論孟次之하니 學者必由是學焉이면 則庶乎其不差矣니라 ○ 楊龜山曰 大學一篇 聖學之門戶 其取道至徑이라 故二程 多令初學者讀之하시니라이니라
〈遺書 下同〉
朱子曰
大學 規模雖大 然首尾該備而綱領可尋하고 節目分明而工夫有序하야 無非切於學者之日用이니라
又曰
不先乎大學이면 無以挈提綱領而盡論孟之精微 不參之論孟이면 無以融會貫通而極中庸之歸趣니라


34.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초학자初學者에 들어가는 문은 《대학大學》만한 것이 없고, 그 밖에는 《논어論語》와 《맹자孟子》 만한 것이 없다.”注+이천伊川이 말씀하였다. “《대학大學》은 공씨孔氏유서遺書이고 초학자初學者들이 에 들어가는 문이다. 지금에 옛사람이 학문한 차례를 볼 수 있는 것은 홀로 이 이 남아 있음에 의뢰하고, 《논어論語》와 《맹자孟子》가 그 다음이니, 배우는 자가 반드시 이것을 따라 배우면 거의 어긋나지 않을 것이다.”
양구산楊龜山(楊時)이 말하였다. “《대학大學》 한 성학聖學문호門戶이니, 를 취하는 첩경이다. 그러므로 이정二程이 초학자들로 하여금 많이 읽게 하신 것이다.”
〈《정씨유서程氏遺書〉에 보인다. 이하도 같다.〉
주자朱子가 말씀하였다.
“《대학大學》은 규모規模가 비록 크나 가 모두 구비되어 강령綱領을 찾을 수 있고, 절목節目이 분명하여 공부에 순서順序가 있어서 배우는 자의 일상생활에 간절하지 않은 것이 없다.”
또 말씀하였다.
“《대학大學》을 먼저 배우지 않으면 강령綱領을 들어 《논어論語》‧《맹자孟子》의 정미함을 다할 수 없고, 《논어論語》‧《맹자孟子》를 참고하지 않으면 융회관통融會貫通하여 《중용中庸》의 귀취歸趣를 다할 수 없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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