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人於天理昏者
는 是只爲嗜欲亂著他
注+按 他는 言天理라라
莊子言 其嗜欲深者
는 其天機
注+沙溪曰 天理自然發用之妙處也라淺
이라하니 此言
이 却最是
注+沙溪曰 莊子他言雖非나 而此語精緻故로 下却字니라하니라
嗜欲多면 則志亂氣昏而天理微矣리니 二者常相爲消長이니라
故動靜之間에 皆理之流行하야 而天機於焉勃發하나니 何至昏暗不明이리오
雖嗜慾亦人所不能無나 而徇之則爲人欲이니 理欲二者常相消長이라
莊子固異學이나 此言卻最是하니 審乎此而寡之又寡하면 則天理自漸漸明矣리라
21. 〈
명도선생明道先生이 말씀하였다.〉
“사람들이
천리天理에 어두운 것은 다만
기욕嗜慾(嗜好와
욕망慾望)이 저
천리天理를 어지럽히기 때문이다.
注+살펴보건대 타他(저것)는 천리天理를 가리킨 것이다.
장자莊子가 말하기를 ‘
기욕嗜慾이 깊은 자는
천기天機(道心)
注+사계沙溪가 말씀하였다. “천기天機는 천리天理가 자연히 발용發用되는 묘한 곳이다.”가 얕다.’ 하였으니, 이 말은 도리어 가장 옳다.
注+사계沙溪가 말씀하였다. “장자莊子의 딴 말은 비록 잘못되었으나 이 말은 정밀하므로 각却(도리어)字를 놓은 것이다.””
기욕嗜慾이 많으면 뜻이 혼란하고 기운이 어두워져 천리天理가 미미해질 것이니, 천리天理와 기욕嗜慾 두 가지는 항상 서로 사라지고 자라난다.
[張伯行 註]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천리天理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동動하고 정靜하는 사이에 모두 천리天理가 유행하여 천기天機가 이에 나타나니, 어찌하여 어두워서 밝지 못함에 이르는가.
다만 밖에 있는 기욕嗜慾이 들어와 마음을 어지럽혀서 어둡게 만드는 것이다.
기욕嗜慾 또한 사람이 없을 수 없는 것이나 이것을 따르면 인욕人欲이 되니, 천리天理와 인욕人欲 두 가지가 항상 서로 사라지고 자라난다.
그러므로 장자莊子가 말하기를 “기욕嗜慾이 깊은 자는 천기天機가 얕다.” 하였다.
장자莊子는 진실로 이단異端의 학문이나 이 말은 도리어 가장 옳으니, 이것을 살펴서 기욕嗜慾을 적게 하고 또 적게 하면 천리天理가 자연 점점 밝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