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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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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大人 於否之時 守其正節하야 不雜亂於小人之群類하니 身雖否而道之亨也
5.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대인大人(비색함)의 때에 바른 절개를 지켜서 소인小人의 무리에게 뒤섞이고 어지럽혀지지 않으니, 몸은 비록 비색하나 는 형통하다.
故曰 大人否라야注+否卦六二曰 包承이니 小人하고 大人이라한대 象曰 大人否亨 不亂群也라하니라이라하니 不以道而身亨 乃道否也니라
그러므로 ‘대인大人은 비색하여야 형통하다.’注+비괘否卦 육이효사六二爻辭에 “〈소인小人군자君子를〉 받들려는 마음을 갖고 있으니, 소인小人하고 대인大人은 비색하니 형통하다.” 하였는데, 〈상전象傳〉에 “‘대인大人은 비색하니 형통하다.’는 것은 소인小人의 무리에 어지럽혀지지 않는 것이다.” 하였다.고 한 것이니, 로써 하지 않고 몸이 형통함은 바로 가 비색한 것이다.”
否卦六二傳이라
비괘否卦 육이효사六二爻辭이다.
身之否亨 由乎時 道之否亨 由乎我 大人者 身有否而道無否也
몸의 비색하고 형통함은 때에 말미암고, 의 비색하고 형통함은 자신에게 말미암으니, 대인大人은 몸은 비색함이 있으나 는 비색함이 없다.
蓋否之時 小人群集이어든 君子不入其黨하나니 身則否矣 然直道而行하야 無所撓屈하니 道則亨也니라
의 때에 소인小人들이 모여 있으면 군자君子가 그 무리에 들어가지 않으니, 몸은 비색하나 를 정직하게 행하여 동요되고 굽히는 바가 없으니, 는 형통한 것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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