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比
는 吉
하니 原筮
호되 元永貞
注+傳에 爲卦上坎下坤하니 物之相切比無間이 莫如水之在地上故로 爲比也라 又象爻皆陰이요 獨五以陽剛居君位하야 衆所親附而上亦親下故로 爲比也라 筮는 謂占決卜度이요 非謂以蓍龜也라 所謂元永貞은 如五是也니 以陽剛居中正은 盡比道之善者也라 以陽剛으로 當尊位는 爲君德이니 元也요 居中得正은 能永而貞也라이면 無咎
라하니 傳曰
故必推原占決其可比者而比之니 所比得元永貞則無咎라
元은 謂有君長之道요 永은 謂可以常久요 貞은 謂得正道니 上之比下에 必有此三者하고 下之從上에 必求此三者면 則無咎也리라
群然相比而非得所主요 苟焉爲比而非可久요 邪媚求比而不由正이면 皆不能無咎者也니라
3. “
비比(친함)는
길吉하니 근원하여 점을 치되
원元(어짊)‧
영永(영원)‧
정貞(바름)하면
注+《역전易傳》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괘卦됨이 위는 감坎이고 아래는 곤坤이니, 물건이 매우 가까워 간격이 없음은 물이 지상地上에 있는 것보다 더한 것이 없다. 그러므로 괘卦 이름을 비比라 한 것이다. 또 상象과 효爻가 모두 음陰이고 유독 구오九五가 양강陽剛으로 군주의 지위에 거하여 사람들이 친히 따르고 윗사람 또한 아랫사람을 가까이하므로 비比라 한 것이다. 서筮는 점을 쳐서 생각하여 결단하고 헤아림을 이르고, 시초蓍草와 거북으로 점침을 말한 것이 아니다. 이른바 ‘원영정元永貞’이라는 것은 구오九五와 같은 것이 이것이니, 양강陽剛으로 중정中正에 거함은 친하는 도道의 선善함을 다한 것이다. 양강陽剛으로 존위尊位에 있음은 군주君主의 덕德이 되니 원元이고, 중中에 거하고 정正을 얻음은 영원永遠하고 정고貞固한 것이다.” 허물이 없을 것이다.” 하였는데, 〈
이천선생伊川先生의〉 《
역전易傳》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람이 서로 친비親比함에 반드시 그 도道가 있으니, 만일 그 도道가 아니면 뉘우침과 허물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친할 만한 자를 미루어 근원하고 점쳐 결단해서 친하는 것이니, 친할 대상이 원元‧영永‧정貞을 얻으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원元은 군장君長의 도리道理가 있음을 이르고, 영永은 항상하고 오래함을 이르고, 정貞은 정도正道를 얻음을 이르니,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친할 적에는 반드시 이 세 가지를 소유하여야 하고,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따를 적에는 반드시 이 세 가지가 있는 자를 구한다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떼지어 서로 가까이하여 주인삼을 만한 대상을 얻지 못하고, 구차히 친하여 오래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고, 간사하게 친하기를 구하여 정도正道를 말미암지 않는다면 이는 모두 허물이 없을 수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