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1)

근사록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6. 四德之元 猶五常之仁하야 偏言則一事 專言則包四者니라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사덕四德오상五常과 같아서 한쪽만을 말하면 한 가지 일이고 오로지 말하면 네 가지를 포괄한다.”
乾卦彖傳注+按 彖 文王所繫卦辭以斷一卦之吉凶이니 斷也이라
건괘乾卦단전彖傳注+살펴보건대 문왕文王괘사卦辭를 달아 한 길흉吉凶을 결단한 것이니, 결단決斷의 뜻이다. 에 보인다.
在天 爲四德이니 元亨利貞也 在人 爲五常이니 仁義禮智信也
하늘에 있으면 사덕四德이 되니 이요, 사람에 있으면 오상五常이 되니 이다.
分而言之하면 則元者 四德之一이요 仁者 五常之一이며 專言元則亨利貞 在其中이요 專言仁則義禮智信 在其中이라
나누어서 말하면 사덕四德의 하나이고 오상五常의 하나이며, 을 오로지 말하면 이 그 안에 들어있고, 을 오로지 말하면 이 그 안에 들어있다.
蓋元者 天地之生理也 亨者 生理之達이요 利者 生理之遂 貞者 生理之正也 仁者 人心之生理也 禮者 仁之節文이요 義者 仁之裁制 知者 仁之明辨이요 信者 仁之眞實也注+按 眞字似未穩하니 下確字 未知如何
천지天地생리生理(물건을 낳는 이치)이고 생리生理의 통달함이고 생리生理의 이루어짐이고 생리生理의 바름이며, 인심人心생리生理이고 절문節文이고 재제裁制이고 의 밝게 분별함이고 진실眞實이다.注+살펴보건대 진자眞字는 온당하지 못할 듯하니, 확자確字를 놓는 것이 어떨지 모르겠다.
○ 朱子曰
주자朱子가 말씀하였다.
仁之一事所以包四者 不可離其一事而別求兼四者之仁이니라
의 한 가지 일이 네 가지를 포함하니, 한 가지 일을 떼어 놓고 별도로 네 가지를 겸한 을 구해서는 안 된다.”
又曰
또 말씀하였다.
仁是生底意思 通貫周流於四者之中하니 須得辭遜斷制是非三者라야 方成得仁之事니라
은 낳는 의사意思라서 네 가지 가운데에 관통하고 두루 유행하니, 모름지기 사손辭遜(禮), 단제斷制(義), 시비是非(智) 세 가지를 얻어야 비로소 의 일을 이룰 수 있다.”
동영상 재생
1 6. 사덕지원은 유오…(1) 897

근사록집해(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