曰 語其性則皆善也
요 語其才則有下愚之不移
注+論語曰 唯上智與下愚不移라하니라 ○ 欄外書曰 才는 是才質之才니 卽氣質也라 注에 別擧氣質은 恐贅라라
合理與氣而成氣質
注+栗谷曰 合理與氣此言은 未穩이니 言氣則理在其中이니라 沙溪曰 大學首章小註에 北溪陳氏曰 人生에 得天地之理하고 又得天地之氣하야 理與氣合하야 所以虛靈이니 理氣元不相離하야 本混融無間이라하니 如陳氏說이면 則人物未生時에 理氣相離라가 至始生時하야 得天地之理하고 又得天地之氣하야 與之相合而生이라 如陰陽男女相合而生人物이니 其可乎아 且人得理氣而虛靈하고 物不得理氣而蔽塞乎아 人物通塞之分은 不在於合理氣요 而在於得氣之正且通과 偏且塞也라 種種下語 無非有病이라 按 無極之眞과 二五之精이 妙合而凝하니 則理氣合之說이 未爲不可나 而但葉氏謂合理與氣而成氣質이라하야 有若理氣上에 別有主張者合而成之하니 此語有病이라 北溪所云旣得天地之理하고 又得天地之氣者는 果似有先後之次요 而且謂理與氣合하야 所以虛靈이라하니 亦皆未穩이니라하면 則有昏明强弱之異
하니 其昏弱之極者爲下愚
니라
人苟以善自治면 則無不可移者하니 雖昏愚之至라도 皆可漸磨而進이어니와 唯自暴者는 拒之以不信하고 自棄者는 絶之以不爲하니 雖聖人與居라도 不能化而入也니 仲尼之所謂下愚也니라
人性本善이어늘 自暴者는 咈戾而不信乎善하니 是自暴害其性也요 自棄者는 雖知其善이나 然怠廢而不爲하니 是自棄絶其性也니
然其勇於爲惡而自絶於善하니 要其終하면 則眞下愚耳니라
唯其有與人同
이라 所以知其非性之罪也
注+程傳云 小人昏愚難遷者는 雖未能心化나 亦革其面하야 以從上之敎令也라 又曰 不敢肆其惡하고 革易其外하야 以順從君上之敎令이니 是革面也라니라
革卦上六曰 小人은 革面이라하니 下愚小人이 自絶於善이나 然畏威刑而欲免罪는 則與人無以異라
是以
로 亦能掩其不善
注+大學傳之六章曰 見君子而后에 厭然揜其不善하고 而著其善이라하니라而著其善
하나니 唯其畏懼 有與人同者
라 是以
로 知其性之本善也
니라
14-1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사람의 성性은 본래 선善하지만 고칠 수 없는 자가 있음은 어째서인가?
그
성性을 말하면 모두
선善하나 그 재질을 말하면
하우下愚여서 옮길 수 없는 자가 있는 것이다.
注+《논어論語》 〈양화陽貨〉에 이르기를 “오직 상지上智와 하우下愚는 바꿀 수 없다.” 하였다.
○《난외서欄外書》에 말하였다. “재才는 재질才質의 재才이니 바로 기질氣質이다. 주注에서 별도로 기질氣質을 든 것은 군더더기인 듯하다.”
성性은 선善하지 않음이 없고 재才는 성性에 능한 것이다.
이理와
기氣를 합하여
기질氣質을 이루면
注+율곡栗谷이 말씀하였다. “이理와 기氣를 합하였다는 이 말은 온당치 못하니, 기氣를 말하면 이理가 이 가운데 들어있는 것이다.”
사계沙溪가 말씀하였다. “《대학大學》의 수장首章 소주小註에 북계진씨北溪陳氏가 말하기를 ‘사람이 태어날 적에 천지天地의 이치를 얻었고, 또 천지天地의 기운을 얻어서 이理와 기氣가 합하여 이 때문에 마음이 허령虛靈한 것이니, 이理와 기氣가 원래 서로 떨어지지 않아서 본래 혼융混融하여 간격이 없다.’ 하였다. 진씨陳氏의 말과 같다면 사람과 물건이 태어나지 않았을 때에는 이理와 기氣가 서로 떨어져 있다가 태어날 때에 이르러서 천지天地의 이치를 얻고 또 천지天地의 기운을 얻어서 이理와 기氣가 서로 합하여 생겨난 것이다. 이는 마치 음양陰陽과 남녀男女가 서로 합하여 사람과 물건을 낳는 것과 같으니, 될 수 있겠는가. 또 사람은 이기理氣를 얻어 허령虛靈하고 물건은 이기理氣를 얻지 못하여 가리고 막혔단 말인가. 사람과 물건이 통하고 막히는 구분은 이理와 기氣를 합하는 데에 있지 않고, 기氣의 바르고 또 통함과 편벽되고 또 막힘을 얻음에 달려 있는 것이다. 여러 가지 말들이 모두 병통이 있다.”
살펴보건대 무극無極의 진眞과 이오二五의 정精이 묘하게 합하여 엉기니, 그렇다면 이理와 기氣가 합하였다는 말이 불가한 것은 아니나 다만 섭씨葉氏가 ‘이理와 기氣를 합하여 기질氣質을 이루었다.’고 말해서 마치 이理와 기氣 위에 별도로 주장하는 것이 있어 합하여 이루는 듯하니, 이 말은 병통이 있다. 북계北溪의 이른바 ‘이미 천지天地의 이치를 얻고 또 천지天地의 기운을 얻었다.’는 것은 과연 선후先後의 차례가 있는 듯하며, 또 ‘이理와 기氣가 합하여 이 때문에 허령虛靈하다.’ 하였으니, 이 또한 모두 온당치 못하다. 어둡고 밝고 강하고 약한 차이가 있으니, 어둡고 약함이 지극한 자가
하우下愚가 된다.
14-2 이른바 하우下愚라는 것이 두 가지가 있으니, 자포自暴와 자기自棄이다.
사람이 만일 선善으로 스스로 다스리면 고칠 수 없는 자가 없으니, 비록 혼우昏愚함이 지극하더라도 모두 점점 연마하여 나아갈 수 있으나 오직 자포自暴하는 자는 거절하여 믿지 않고 자기自棄하는 자는 체념하고 하지 않으니, 비록 성인聖人과 함께 거처하더라도 교화敎化하여 들어가지 못하는 바, 중니仲尼의 이른바 하우下愚라는 것이다.
사람의 성性이 본래 선善한데 자포自暴하는 자는 어기고 거슬려서 선善을 믿지 않으니 이는 스스로 성性을 해치는 것이요, 자기自棄하는 자는 비록 선善임을 아나 게으르고 포기하여 하지 않으니, 이는 스스로 그 성性을 버리고 끊는 것이다.
이는 어리석음이 또(더욱) 심한 자로, 고칠 수가 없는 것이다.
“자포自暴는 강악剛惡이 하는 것이고 자기自棄는 유악柔惡이 하는 것이다.”
14-3 그러나 천하天下에 자기自棄하고 자포自暴하는 자가 반드시 모두 혼우昏愚한 것은 아니다.
왕왕 강하고 사나우며 재주와 힘이 보통사람보다 뛰어난 자가 있으니, 상商나라 신辛(紂王)이 이러한 경우이다.
성인聖人이 스스로 선善을 끊는다 하여 하우下愚라고 말씀하였다.
그러나 그 귀결을 살펴보면 진실로 어리석은 것이다.
《사기史記》에 이르기를 “주紂는 천자天資(天稟)가 말을 잘하고 분별력이 빨라서 문견聞見이 매우 민첩하고 재력材力이 보통사람보다 뛰어나 손으로 맹수를 잡았으며 지혜는 간언諫言을 막기에 충분하고 말은 잘못을 문식文飾하기에 충분하였다.” 하였으니, 그렇다면 그 천자天資는 진실로 혼우昏愚한 자가 아니다.
그러나 악惡을 함에 용감하고 선善을 스스로 끊었으니, 그 종말終末을 요약해 보면 진실로 하우下愚일 뿐이다.
14-4 이미 하우下愚라고 말했는데 능히 얼굴을 고칠 수 있음은 어째서인가?
마음은 비록 선善한 도道를 끊었으나 위엄을 두려워하여 죄를 적게 함은 일반인과 같다.
오직 일반인과 같은 점이 있기 때문에
성性의 죄가 아님을 알 수 있는 것이다.”
注+정자程子의 《역전易傳》에 이르기를 “혼우昏愚하여 바꾸기 어려운 소인小人은 비록 마음은 교화되지 못하나 또한 얼굴빛을 고쳐서 윗사람의 가르침과 명령을 따른다.” 하였고, 또 이르기를 “감히 그 악惡을 함부로 부리지 못하고 그 외면을 바꾸어서 군상君上의 가르침과 명령에 순종하니, 이는 얼굴빛을 고치는 것이다.” 하였다.
혁괘革卦 상육효사上六爻辭에 “소인小人은 얼굴빛만 고친다.” 하였으니, 하우下愚의 소인小人이 스스로 선善을 끊어 체념하나 위엄을 두려워하여 죄를 면하고자 함은 일반인과 다를 것이 없다.
이 때문에 또한
불선不善을
엄폐掩蔽하고
注+《대학大學》 전문傳文의 6장章에 이르기를 “군자君子를 본 뒤에 겸연쩍게 그 불선不善함을 가리고 그 선善함을 드러낸다.” 하였다.선善을 드러내는 것이니, 오직 두려워함이 일반인과 같은 점이 있기 때문에
성性이 본래 선함을 알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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