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1)

근사록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51. 凡物 莫不有是性이로되 由通蔽開塞이라 所以有人物之別이요 由蔽有厚薄이라 故有智愚之別이니
塞者 牢不可開 厚者 可以開로되 而開之也難하고 薄者 開之也易하니 開則達于天道하야 與聖人一注+欄外書曰 橫渠言性 還是理氣合一하야 旋有深意어늘 後人說 太過分析하야 却失이니라이니라
有是氣 必有是理하니 此人與物之所共也注+此字 指理氣言也
由氣有通蔽開塞이라 故有人物之異하고 由蔽有厚薄이라 故人又有智愚之異하니
塞者 氣拘而塡實之也 故不可開 此言物也
蔽者 但昏暗而有所不通이니 皆可開也 顧有難易之分耳 及其旣開 則通乎天道하야 與聖人一이니 言人也


횡거선생橫渠先生이 말씀하였다.〉
“모든 물건은 이 을 가지고 있지 않음이 없으나 통하고 가리고 열리고 막히기 때문에 사람과 물건의 구별이 있고, 가리움에 후박厚薄이 있기 때문에 지우智愚의 구별이 있는 것이다.
막힌 자는 굳어서 열 수가 없고, 두껍게 가리운 자는 열 수는 있으나 열기가 어렵고 얇게 가리운 자는 열기가 쉬우니, 열리면 천도天道를 통달하여 성인聖人과 똑같게 된다.”注+난외서欄外書》에 말하였다. “횡거橫渠을 말씀한 것은 또한 를 하나로 합하여 곧 깊은 뜻이 있는데, 후인後人들의 말은 너무 지나치게 분석하여 잘못되었다.”
가 있으면 반드시 이 가 있으니, 이 〈〉는 사람과 물건이 똑같은 것이다.注+차자此字를 가리켜 말한 것이다.
〈다만〉 기운에 통하고 가리우고 열리고 막힘이 있기 때문에 사람과 물건의 차이가 있고, 가리움에 두껍고 얇음이 있기 때문에 사람은 또 지혜롭고 어리석음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막힌 자는 기질氣質에 구애되어 꽉 막혔기 때문에 열 수가 없으니, 이는 물건을 말한 것이다.
가리운 자는 다만 어두워서 통하지 못하는 바가 있는 것이니, 모두 열 수가 있으나 다만 어렵고 쉬움의 구분이 있을 뿐이니, 이미 열리게 되면 천도天道를 통달하여 성인聖人과 똑같게 되니, 이는 사람을 말한 것이다.


동영상 재생
1 51. 범물이 막불유 …(1) 405
동영상 재생
2 51. 범물이 막불유 …(2) 124

근사록집해(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