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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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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0. 人而無克伐怨欲 惟仁者라야 能之 有之而能制其情하야 不行焉 斯亦難能也 謂之仁則未可也
此原憲之問 夫子答以知其爲難而不知其爲仁注+論語憲問篇 克伐怨慾 不行焉이면 可以爲仁矣잇가 子曰 可以爲難矣어니와 仁則吾不知也라하니라하시니 此聖人開示之深也니라
〈經說〉
忮害注+按 論語本註 好勝이라하니 葉註與此異 驕矜이요 忿恨이요 貪慾이니 四者皆生於人心之私也
天理流行하야 自無四者之累 則仁矣 四者 有於中而能力制於外 則亦可謂之難能이나 然私慾之根未除 故未可謂之仁이니라
○ 朱子曰
克己爲仁者 從根源上便斬截了하야 更不復萌이요 不行者 但禁制其末하야 不行於外耳 若其本則著於心而未能去也니라


10.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사람으로서 남을 이기기를 좋아하고 자랑하고 원망하고 탐욕함이 없는 것은 오직 인자仁者라야 능하며, 이런 것이 있으면서도 그 을 억제하여 행해지지 않게 함은 이 또한 능하기 어려우나 이라고 이르는 것은 불가不可하다.
이는 원헌原憲의 물음에 공자孔子께서 ‘어려움이 됨은 아나 이 되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답하신 것이니,注+논어論語》〈헌문편憲問篇〉에 “이기기를 좋아하고 자랑하며 원망하고 탐욕함을 행하지 않으면 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하고 묻자, 공자孔子는 “어렵다고 할 수는 있거니와 인지는 내 알지 못하겠다.” 하셨다. 이는 성인聖人이 깊이 열어 보여주신 것이다.”
〈《정씨경설程氏經說》에 보인다.〉
은 사나워 해침이요,注+살펴보건대 《논어論語본주本註에 “은 이기기를 좋아하는 것이다.” 하였으니, 섭씨葉氏는 이와 다르다.은 교만하고 자랑함이요, 은 성내고 한함이요, 은 탐욕이니, 네 가지는 모두 인심人心의 사사로움에서 생긴다.
천리天理유행流行하여 저절로 네 가지의 얽매임이 없으면 이요, 네 가지가 마음속에 있는데 힘써서 밖에 재제하면 이 또한 능하기 어렵다고 이를 수 있으나 사욕私慾의 뿌리가 아직 제거되지 않았으므로 이라고 이를 수는 없는 것이다.
주자朱子가 말씀하였다.
사욕私慾을 이겨 을 한다는 것은 근원상根源上으로부터 잘라내어 다시는 싹트지 못하게 하는 것이요, 행해지지 않게 한다는 것은 다만 그 을 금하고 억제해서 밖에 행해지지 않게 할 뿐이니, 그 뿌리로 말하면 마음속에 붙어 있어 제거되지 않은 것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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