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5. 伊川先生曰
5.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君子觀天水違行之象注+易經訟卦象曰 天與水違行이니 君子以하야 作事謀始라하니라하야 知人情有爭訟之道
군자君子가 하늘과 물이 어겨 가는 注+주역周易송괘訟卦상전象傳〉에 “하늘과 물이 어긋나게 감이 이니, 군자君子가 이것을 보고서 일을 할 때에 처음을 잘 도모한다.” 하였다.을 보고서 인정人情쟁송爭訟하는 가 있음을 알았다.
故凡所作事 必謀其始하니 絶訟端於事之始 則訟無由生矣
그러므로 무릇 일을 할 때에 반드시 처음을 잘 도모하여 분쟁의 발단을 일의 시초에 끊어버리니, 이렇게 하면 쟁송이 말미암아 생겨날 수가 없다.
謀始之義廣矣 若愼交結, 明契券之類 是也니라
처음을 도모하는 뜻이 넓으니, 교결交結(交際)을 신중히 하고 계권契券(文書)을 분명히 하는 따위가 이것이다.”
〈易傳 下同〉
〈《역전易傳》에 보인다. 이하도 같다.〉
訟卦象傳이라
송괘訟卦상전象傳〉의 이다.
坎下乾上 爲訟이니
이 아래에 있고 이 위에 있는 것이 송괘訟卦이니, 하늘은 서쪽으로 운행하고 물은 동쪽으로 흘러간다.
故曰違行이라
그러므로 어긋나게 간다고 말한 것이다.
交結 朋遊親戚注+按 親戚 恐不可謂之交結이니라 契券 文書要約也 此皆生訟之端이라
교결交結붕우간朋友間교유交遊함과 친척親戚이요,注+살펴보건대 친척親戚교결交結이라고 말할 수 없을 듯하다.계권契券문서文書요약要約(약속)이니, 이는 모두 분쟁을 낳는 단서이다.
慮其始하야 必謹必明이니라
처음을 염려하여 반드시 신중하게 하고 반드시 분명하게 해야 한다.
역주
역주1 天西運 水東流 : 天은 天體로 별자리가 서쪽으로 돎을 이르며, 中國은 江河가 대부분 서쪽 지방에서 發源하여 동쪽으로 흐르기 때문에 말한 것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