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1)

근사록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41. 性者 自然完具하니 只是有此者也
故四端 不言信注+孟子公孫丑上四端註 程子曰 四端 不言信者 旣有誠心하야 爲四端이면 則信在其中일새니라하니라
仁義禮智 分而言之하면 則四者各立注+按 性 是渾然全體 本不可以名字言이요 但其中 含具萬理而綱紀之大者有此四者 若曰 仁義禮智四者各立이라하면 則是寂然之中 面貌已分하야 互相對立也 此語頗有病이니라하야 自然完具하니 實有是四者 則謂之信이라
故信無定位하니 非於四者之外 別有信也
孟子論四端而不及信하시니 蓋信在其中矣니라
○ 李果齋曰
五常 言信 配五行而言이요 四端 不言信 配四時而言注+按 先儒固有或備言五性하야 以配五行하고 或只言仁義하야 以配陰陽하고 或以仁義禮智 配金木水火 然孟子之說四端 不言信 則非爲配四行而不言也 本章集註 程子曰 四端不言信者 旣有誠心爲四端이면 則信在其中耳라하시니 果齋之說 恐未穩이로라 蓋土分旺於四時之季하니 信已立於四端之中也니라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은 자연히 완비되었으니, 은 다만 이것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사단四端을 말하지 않은 것이다.”注+맹자孟子》 〈공손추公孫丑 〉의 사단四端 에 말하였다. “정자程子가 말씀하기를 ‘사단四端을 말하지 않은 것은 이미 성심誠心을 두어 사단四端을 하면 이 이 가운데 들어 있기 때문이다.’ 하였다.”
를 나누어 말하면 네 가지가 각각 독립하여注+살펴보건대 혼연渾然전체全體이니, 본래 명자名字로 말할 수가 없고, 다만 이 가운데 만리萬理를 모두 갖추었는데, 강기綱紀의 큰 것이 이 네 가지가 있을 뿐이다. 만약 네 가지가 각각 선다고 말하면 이는 적연寂然한 가운데에 면모가 이미 나누어져서 서로 대립되는 것이니, 이 말은 자못 병폐가 있다. 자연히 완비되었으니, 이 네 가지를 진실하게 가지고 있으면 이것을 이라 이른다.
그러므로 은 일정한 자리가 없으니, 네 가지 밖에 별도로 이 있는 것이 아니다.
맹자孟子사단四端을 논하면서 을 언급하지 않았으니, 이는 이 이 가운데에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과재李果齋가 말하였다.
오상五常을 말한 것은 오행五行에 배합하여 말한 것이요, 사단四端을 말하지 않은 것은 사시四時에 배합하여 말한 것이니,注+살펴보건대 선유先儒들이 진실로 오성五性을 다 말하여 오행五行에 배합하기도 하고, 혹은 다만 인의仁義만을 말하여 음양陰陽에 배합하기도 하고, 혹은 에 배합한 자가 있다. 그러나 맹자孟子사단四端을 말씀할 적에 을 말씀하지 않은 것은 사행四行에 배합하기 위하여 말씀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본장本章의 《집주集註》에 정자程子가 말씀하기를 “사단四端을 말하지 않은 것은 이미 성심誠心을 두어 사단四端을 하면 이 이 가운데 들어있기 때문이다.” 하였으니, 과재果齋의 말은 온당하지 못한 듯하다.사시四時의 계절에 나누어 왕성旺盛하니, 이는 이 이미 사단四端의 가운데에 서 있는 것이다.”


동영상 재생
1 41. 성자는 자연완 …(1) 623

근사록집해(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