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1)

통감절요(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乙巳]五十九年이라
59년(을사 B.C.256)
秦伐韓하야 取陽城負黍注+[釋義]徐廣曰 陽城 有負黍聚 括地志云 陽城 洛州縣也 負黍亭 在陽城西南三十五里하니 故周之邑이라 左傳云 鄭伐周負黍 是也 戰國屬韓이라 慈湖王氏曰 取者 春秋傳例曰 克邑 不用師徒曰取 左傳昭四年 取鄫하니 言易也라하니 是已하니 斬首四萬이요 伐趙하야 取二十餘縣하니 斬首九萬이라
나라가 나라를 정벌하여 양성陽城부서負黍를 점령하니注+[釋義]서광徐廣이 말하기를 “양성陽城부서취負黍聚가 있다.” 하였다. 《괄지지括地志》에 이르기를 “양성陽城낙주현洛州縣이고 부서정負黍亭양성陽城 서남쪽 35리 지점에 있으니, 옛날 나라 읍이다. 《춘추좌전春秋左傳》에 ‘나라가 나라 부서負黍를 쳤다.’는 것이 이곳이다.” 하였다. 전국시대戰國時代나라에 속하였다. 자호왕씨慈湖王氏가 말하였다. “는 《춘추집전찬례春秋集傳纂例》에 이르기를 ‘을 점령할 적에 군대를 사용하지 않고 취하는 것을 라고 한다.’ 하였다. 《춘추좌전春秋左傳소공昭公 4에 ‘하였으니, 쉬움을 말한 것이다.’ 한 것이 이것이다.” 수급首級을 벤 것이 4만이었고, 나라를 정벌하여 20여 을 점령하니 수급首級을 벤 것이 9만이었다.
赧王하야 倍(背)秦하고 與諸侯約從하야 欲伐秦이러니 使將軍注+[釋義]將軍之名也 史失其姓이라 前漢百官表曰 前後左右將軍 皆周末官이니 秦因之 位上卿이요 漢不常置하니라 攻西周하니 赧王 入秦하야 頓首注+[頭註]下首也 拜而額至手伏地久라가 方起 謂之稽首 遲也 拜而額至手卽起 謂之頓首 拜而頭不至地卽起 謂之控首受罪하고 盡獻其邑三十六 口三萬이어늘
난왕赧王이 두려워하여 나라를 배반하고 제후諸侯들과 합종合從을 약속하여 나라를 정벌하고자 하였는데, 나라가 장군 注+[釋義]는 장군의 이름이니, 사책史策에 전해지지 않는다. 《한서漢書》 〈백관표百官表〉에 이르기를 “전후좌우前後左右장군將軍은 모두 나라의 말단 관직이니, 나라가 이것을 따랐다. 지위는 상경上卿이고, 나라 때에는 항상 설치하지는 않았다.” 하였다. 시켜 서주西周를 공격하니, 난왕赧王나라에 들어가 머리를 조아려注+[頭註]돈수頓首는 머리를 숙이는 것이다. 절하여 이마가 손에 닿아 오랫동안 엎드려 있다가 비로소 일어나는 것을 계수稽首라 이르니 는 지체한다는 뜻이다. 절하여 이마가 손에 닿으면 즉시 일어나는 것을 돈수頓首라 이르고, 절하여 머리가 땅에 닿지 않고 즉시 일어나는 것을 공수控首라 이른다. 죄를 받고 고을 36개와 호구戶口 3만을 모두 바쳤다.
秦受其獻而歸赧王於周러니 是歲 赧王崩하다
나라가 그 바치는 것을 받고 난왕赧王나라로 돌려보냈는데, 이 해에 난왕赧王하였다.
○ 先是 東, 西周分治注+[釋義]雙湖胡氏曰 赧王微弱하야 東西周分王正理하야 各居一都 故曰東西周 高誘曰 西周王城 今河南이요 東周鞏 今成周洛陽也러니 赧王 徙都西周注+[釋義]自洛陽徙河南이라하니 〈出史記〉 蓋以微弱하야 不能主盟이라
이보다 앞서 나라가 동주東周서주西周로 나뉘어 다스려졌는데注+[釋義]쌍호호씨雙湖胡氏(胡一桂)가 말하였다. “난왕赧王이 미약하여 나라가 동주東周서주西周로 나뉘어 다스려져서 각각 한 도읍에 거하였기 때문에 동서주東西周라 한 것이다. 고유高誘가 말하기를 ‘서주西周왕성王城은 지금의 하남河南이고, 동주東周은 지금의 성주成周 낙양洛陽이다.’ 하였다.” 난왕赧王이 도읍을 서주西周로 옮기니,注+[釋義]난왕赧王이 도읍을 낙양洛陽으로부터 하남河南으로 옮긴 것이다. - 《사기史記》에 나옴 - 이는 미약하여 맹약盟約을 주관할 수 없어서였다.
會武公依注+[釋義]武公 西周君也하니라
무공武公에게 의지하였다.注+[釋義]무공武公서주西周의 임금이다.
역주
역주1 : 규
동영상 재생
1 [을사] 59년 165
동영상 재생
2 [을사] 59년 61

통감절요(1)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