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5)

통감절요(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戊戌]二年이라 〈燕主慕容盛建平元이요 秦皇初五 魏天興元年이라
융안隆安 2년(무술 398) - 연주燕主 모용성慕容盛건평建平 원년元年이고, 나라 황초皇初 5년이고, 나라 천흥天興 원년元年이다.
○ 南燕王慕容德元年이라
남연왕南燕王 모용덕慕容德원년元年이다.
○ 예전에 있던 대국大國이 셋이고, 서진西秦(後涼)‧남량南涼북량北涼소국小國이 넷이며, 새로운 소국小國이 하나이니, 참국僭國이 모두 여덟이다. -
正月 慕容麟 說范陽王德하야 南徙滑臺하니 魏遂取鄴하다
정월正月모용린慕容麟범양왕范陽王 모용덕慕容德을 설득하여 남쪽으로 도읍을 활대滑臺에 옮기니, 나라가 마침내 업성鄴城을 취하였다.
上尊號於德하니 用兄垂故事하야 稱燕王注+[原註] 南燕이라[釋義]慕容德 字元明이니 皝少子也 寶敗走 德稱燕王하고 據廣固하니라하다
모용린慕容麟모용덕慕容德에게 존호尊號를 올리니, 모용덕慕容德이 형 모용수慕容垂고사故事를 따라 연왕燕王이라 칭하였다.注+[原註]燕은 남연南燕이다.[釋義]慕容德은 원명元明이니 모용황慕容皝의 작은아들이다. 모용보慕容寶가 패주하자, 모용덕慕容德연왕燕王을 칭하고 광고廣固를 점거하였다.
○ 燕王寶卒하니 長樂王盛注+[頭註]後燕也 寶之子 卽皇帝位하다
연왕燕王 모용보慕容寶가 죽으니, 장악왕長樂王 모용성慕容盛注+[頭註]장악왕長樂王 모용성慕容盛후연後燕이니, 모용보慕容寶의 아들이다. 이 황제에 즉위하였다.
○ 十一月 魏王珪卽皇帝位하야 改元天興하고 命朝野하야束髮加帽注+[通鑑要解] 小兒蠻夷蒙頭衣 晉書輿服志曰 帽 猶冠也라하니라하다
○ 11월에 위왕魏王 탁발규拓跋珪가 황제에 즉위하여 천흥天興으로 개원하고, 조야朝野에 명해서 모두 중국식으로 상투를 틀고 모자를 쓰게注+[通鑑要解]는 오랑캐 어린아이의 몽두의蒙頭衣(蒙頭里)니, 《진서晉書》 〈여복지輿服志〉에 이르기를 “과 같다.” 하였다. 하였다.
역주
역주1 舊大國三……凡八僭國 : 예전에 있던 大國 셋은 慕容盛의 後燕, 姚興의 後秦, 拓跋珪의 北魏이고 小國 넷은 乞伏乾歸의 西秦, 呂光의 後涼, 禿髮烏孤의 南涼, 段業의 北涼이며, 새로운 小國 하나는 慕容德의 南燕이다.

통감절요(5)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