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5)

통감절요(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甲午]十九年이라 〈秦主苻崇延初元이요 燕建興九 後秦主姚興皇初元이요 魏登國九年이라
○ 是歲 秦及西燕亡하니
秦主登 聞後秦主萇卒하고 盡衆而東注+[通鑑要解]秦主登 聞後秦主萇死하고 喜曰 姚興少兒 吾折杖笞之耳라하고 乃留安成王廣守雍하고 太子崇守胡空堡하고 盡衆而東하다이어늘 後秦主興 自安定으로 如涇陽하야 與登으로 戰于山南하야 執登殺之하니 秦太子崇 奔湟中하야 卽皇帝位하다
○ 十月 爲梁王乾歸注+[頭註]乞伏國仁之弟也 國仁卒 乾歸嗣하야 爲河南王이라 登爲後秦所敗하니 遣子崇於乾歸爲質하야 請救하니라所殺하니 乾歸 於是 盡有隴西之地하고 自稱西秦王하다
○ 燕主垂 攻西燕하야 執西燕主永하야 斬之하다


태원太元 19년(갑오 394) - 진주秦主 부숭苻崇연초延初 원년元年이고, 나라 건흥建興 9년이고, 후진주後秦主 요흥姚興황초皇初 원년元年이고, 나라 등국登國 9년이다.
○ 이해에 나라와 서연西燕이 멸망하였다.
대국大國이 셋이고 소국小國이 둘이니, 참국僭國이 모두 다섯이다. -
진주秦主 부등苻登후진주後秦主 요장姚萇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모든 군대를 끌고 동쪽으로 오자,注+[通鑑要解]진주秦主 부등苻登후진주後秦主 요장姚萇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하며 말하기를 “요흥姚興과 같은 어린 아이는 내가 나뭇가지를 꺾어 매질할 수 있다.” 하고는 마침내 안성왕安成王 부광苻廣을 남겨 두어 옹성雍城을 지키게 하고 태자太子 부숭苻崇호공보胡空堡를 지키게 하고, 모든 군대를 끌고 동쪽으로 갔다. 후진주後秦主 요흥姚興안정安定으로부터 경양涇陽에 가서 부등苻登산남山南에서 싸워서 부등苻登을 잡아 죽이니, 나라 태자太子 부숭苻崇황중湟中으로 달아나 황제에 즉위하였다.
○ 10월에 부숭苻崇양왕梁王 걸복건귀乞伏乾歸注+[頭註]양왕梁王 걸복건귀乞伏乾歸걸복국인乞伏國仁의 아우이니, 걸복국인乞伏國仁이 죽은 뒤에 걸복건귀乞伏乾歸가 왕위를 이어 하남왕河南王이 되었다. 부등苻登후진後秦에게 패배하니, 아들 부숭苻崇걸복건귀乞伏乾歸에게 보내어 인질로 삼고 구원해 주기를 청하였다. 에게 살해당하니, 걸복건귀乞伏乾歸가 이에 농서隴西 지역을 다 소유하고 서진왕西秦王이라 자칭하였다.
연주燕主 모용수慕容垂서연西燕을 공격해서 서연주西燕主 모용영慕容永을 잡아 목을 베었다.


역주
역주1 大三小二 凡五僭國 : 大國 셋은 慕容垂의 後燕, 姚萇의 後秦, 拓跋珪의 北魏이고, 小國 둘은 乞伏乾歸의 西秦과 呂光의 後涼이다.

통감절요(5)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