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7)

통감절요(7)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7)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戊戌]十五年이라 〈周武氏聖曆元年〉
사성嗣聖 15년(무술 698) - 나라 무씨武氏 성력聖曆 원년元年 -
春三月 帝還東都하다
봄 3월에 황제가 동도東都로 돌아왔다.
○ 武承嗣, 三思注+[頭註]承嗣 元爽之子 三思 元慶之子 元爽, 元慶 皆武后之兄이라 營求爲太子하니 太后意未決이라
무승사武承嗣무삼사武三思注+[頭註]무승사武承嗣무원상武元爽의 아들이고 무삼사武三思무원경武元慶의 아들이니, 무원상武元爽무원경武元慶은 모두 무후武后의 오라비이다. 태자가 되기를 구하니, 태후가 뜻을 결정하지 못하였다.
狄仁傑 每從容言於太后曰 文皇帝注+[頭註]太宗諡 櫛風沐雨하시고 親冒鋒鏑注+[原註] 하사 以定天下하야 傳之子孫하시고
적인걸狄仁傑이 매번 태후에게 조용히 말하기를 “태종太宗 문황제文皇帝께서注+[頭註]문황제文皇帝태종太宗의 시호이다. 비바람을 피하지 않고 몸소 적의 칼날과 화살을 무릅쓰고서注+[原註]은 화살촉이다. 천하를 평정하여 자손에게 물려주셨습니다.
大帝以二子托陛下注+[頭註]大帝 高宗諡 二子 中宗, 睿宗이라 어시늘 今乃欲移之他族하시니 無乃非天意乎잇가
대제大帝(高宗)께서 두 아들을 폐하에게 맡기셨는데,注+[頭註]대제大帝고종高宗의 시호이고, 두 아들은 중종中宗예종睿宗이다. 지금 이 제위帝位를 다른 집안에 옮겨주고자 하시니, 이는 하늘의 뜻이 아닐 것입니다.
且姑姪之與母子孰親이닛고
고질간姑姪間모자간母子間은 어느 쪽이 더 친합니까?
陛下立子 則千秋萬歲後 配食太廟하야 承繼無窮이요 立姪이면 則未聞姪爲天子注+[通鑑要解]太后之於承嗣, 三思 爲姑姪也 於中宗, 睿宗 爲母子而祔姑於廟注+[釋義] 謂合食於廟也 者也니이다
폐하께서 아들을 세우신다면 천추만세 후에 태묘太廟에서 선제先帝와 함께 제사를 받아 무궁하게 이어갈 것이요, 조카를 세우신다면 조카가 천자가 된 뒤에注+[通鑑要解]태후는 무승사武承嗣무삼사武三思와 고모 조카 사이이고, 중종中宗예종睿宗과는 모자간母子間이다. 고모를 태묘太廟부제祔祭했다는注+[釋義]는 사당에 합사合祀함을 이른다. 말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하였다.
又勸太后하야 召還廬陵王하니 太后意稍寤
태후太后에게 권하여 여릉왕廬陵王을 소환하게 하니, 태후의 마음에 차츰 깨닫게 되었다.
由是 遣徐彦伯하야 召廬陵王詣行在하고 九月 立廬陵王爲皇太子하다
이로 말미암아 서언백徐彦伯을 보내서 여릉왕廬陵王을 불러 행재行在로 오게 하고, 9월에 여릉왕廬陵王을 황태자로 삼았다.
○ 以天官侍郞蘇味道 爲鳳閣侍郞, 同平章事하다
천관시랑天官侍郞 소미도蘇味道봉각시랑鳳閣侍郞동평장사同平章事로 삼았다.
味道前後在相位數歲 依阿取容하야 嘗謂人曰 處事 不欲明白이요 注+[釋義]摸稜 摸(據)[𢱢]捫搎也 四方木 摸之 可左可右 僉載曰 味道爲相 或問其之道한대 無答이요 但以手摸床稜이라하니라[頭註] 摸 音莫이니 手持也 持兩端 可矣라하니 時人 謂之蘇摸稜이러라
소미도蘇味道가 전후에 걸쳐 재상의 자리에 있는 몇 년 동안에 사람들의 뜻을 따라 아첨하고 용납됨을 취해서 일찍이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일을 처리할 때에는 입장을 명백히 하려 들지 말고, 다만 애매모호하게注+[釋義]모릉摸稜은 만지고 더듬는 것이다. 네모진 나무를 만질 때에 왼쪽을 만질 수도 있고 오른쪽을 만질 수도 있다. 《조야첨재朝野僉載》에 이르기를 “소미도蘇味道가 재상이 되었을 때에 혹자가 음양陰陽을 조화시킬 방법을 묻자, 소미도蘇味道가 대답하지 않고 다만 손으로 의 모서리만 만졌다.” 하였다. [頭註]은 음이 막이니, 손으로 잡는 것이다. 양쪽 입장을 다 견지하는 것이 좋다.”라고 하니, 당시 사람들이 그를 일러 소모릉蘇摸稜이라 하였다.
역주
역주1 : 족
역주2 摸稜 : 막릉
역주3 燮和 : 陰陽이나 정치 따위를 잘 조화시켜 다스리는 것으로, 재상의 직분을 이르는 말이다.

통감절요(7)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