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6)

통감절요(6)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辛巳] 〈齊和帝中興元年이요 魏景明二年이라
正月 齊蕭衍 發襄陽하다
○ 魏主時年 十六이라
不能親決庶務하고 委之左右하니 於是 倖臣趙邕及外戚高肇等 始用事하야 魏政 浸衰러라
○ 三月 齊南康王寶融 卽位於江陵하다
加蕭衍征東大將軍, 都督征討諸軍事하고 假黃鉞이러니
己巳 以宣德太后令으로 追廢涪陵王하야 爲東昏侯하다
右齊 七主 合二十四年이라
歷年圖曰
高帝注+[頭註]蕭道成이라 以功名之盛으로 不容於昏暴之朝하고 逆取而順守之하니 亦一時之良主也
明帝注+[頭註]蕭鸞이라 自以得於不義注+[頭註]弑君而立이라라하야 猜忌高, 武注+[頭註]高帝道成及武帝賾이라子孫하야 誅夷殆盡注+[附註]甲戌年 殺鄱陽王鏘等七人하고 又殺衡陽王鉤等四人하고 又殺海陵王하며 乙亥年 殺西陽王子明等三人하고 戊寅年 殺河東王鉉等十人하니라하고 深戒東昏以先事制人注+[頭註]明帝嘗戒東昏侯하야 使先事制人也이러니 而大臣疑懼하야 禍變相尋하야 卒亡其國이라
夫不務令德하고 而殺人以自安이면 自古以來 未有能濟者也니라
[史略 史評]史斷曰
蕭衍 因伯氏被禍하야 起兵襄陽하야 遂移齊鼎이라
當是時하야 四海分裂 人厭齊亂하니 雖欲不梁이나 其可得乎
齊之爲國 運祚不長 何哉
蓋高祖 以弑逆得天下하고 明帝 以猜忌殺宗親하고 東昏繼之 淫虐尤甚하니 促其年代 有自來矣
然則國祚脩斷 雖係乎天이나 而實人自爲之 有國家者 尙鑑于玆어다


신사(501) - 나라 화제和帝중흥中興 원년元年이고, 나라 경명景明 2년이다. -
정월正月나라 소연蕭衍양양襄陽을 출발하였다.
위주魏主의 이때 나이가 16세였다.
직접 여러 가지 정무政務를 결정하지 못하고 좌우에게 맡기니, 이에 총신인 조옹趙邕외척外戚고조高肇 등이 비로소 용사用事하여 나라의 정사가 점점 쇠퇴하였다.
○ 3월에 나라 남강왕南康王 소보융蕭寶融강릉江陵에서 즉위하였다.
소연蕭衍에게 정동대장군征東大將軍도독정토제군사都督征討諸軍事를 가하고 가황월假黃鉞의 호칭을 더하였다.
기사일己巳日(12월 9일)에 소연蕭衍선덕태후宣德太后의 명령으로 부릉왕涪陵王추폐追廢하여 동혼후東昏侯로 삼았다.
이상 나라는 일곱 군주에 합하여 24년이다.
역년도歷年圖》에 말하였다.
고제高帝注+[頭註]고제高帝소도성蕭道成이다. 는 공명이 성대하였으므로 어둡고 포학한 조정에서 용납되지 못하여 역으로 취하고 순으로 지켰으니, 또한 한때의 어진 군주이다.
명제明帝注+[頭註]명제明帝소란蕭鸞이다. 는 스스로 의롭지 못하게注+[頭註]의롭지 못하다는 것은 군주를 시해하고 즉위한 것이다. 천하를 얻었다고 생각하고 고제高帝무제武帝注+[頭註]高, :, 고제高帝 소도성蕭道成무제武帝 소색蕭賾을 이른다. 의 자손들을 시기하여 주벌해서 거의 다 죽였으며,注+[附註]갑술년(494)에는 소란蕭鸞파양왕鄱陽王 소장蕭鏘 등 7명을 죽이고, 또 형양왕衡陽王 소구蕭鉤 등 4명을 죽이고, 또 해릉왕海陵王을 죽였으며, 을해년(495)에는 서양왕西陽王 소자명蕭子明 등 3명을 죽이고, 무인년(498)에는 하동왕河東王 소현蕭鉉 등 10명을 죽였다. 동혼후東昏侯에게 먼저 손을 써서 상대를 제압하라고 경계하였는데,注+[頭註]명제明帝는 일찍이 동혼후東昏侯에게 먼저 손을 써서 상대를 제압하라고 경계하였다. 대신들이 의심하고 두려워하여 화와 변란이 서로 이어져서 끝내 그 나라를 잃었다.
훌륭한 을 힘쓰지 않고 사람을 죽이는 것으로 스스로 편안하다고 한다면 예로부터 성공한 자가 있지 않았다.”
[史略 사평史評]史斷에 말하였다.
소연蕭衍백씨伯氏를 입음으로 인하여 양양襄陽에서 군대를 일으켜 마침내 나라의 정권을 옮겼다.
이때를 당하여 온 천하가 분열되자 사람들이 나라의 혼란함을 싫어하였으니, 비록 나라가 되지 않고자 하나 어찌 될 수 있었겠는가.
나라의 국운國運이 길지 못하였음은 어째서인가?
고조高祖시역弑逆으로 천하를 얻었고, 명제明帝는 시기심으로 종친宗親들을 죽였으며, 동혼후東昏侯는 이 뒤를 계승하여 음탕하고 잔학함이 더욱 심하였으니, 국가의 운명을 재촉한 것이 유래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국운國運이 길고 끊김은 비록 천운天運에 달려 있기는 하나 실로 사람이 스스로 만드는 것이니, 국가를 소유한 자는 부디 이를 거울삼을지어다.”



통감절요(6)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