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1)

통감절요(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按 西漢之史 司馬遷 作之於前하고 班固述之於後
- 살펴보건대 서한西漢(前漢)의 역사는 사마천司馬遷이 앞에서 지었고 반고班固가 뒤에서 기술하였다.
遷史 止於武帝之太初하고 而班書則備西漢之一代로되 其間元成二紀 又係班彪所作이라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는 무제武帝태초太初 연간年間에 그쳤고 반고班固의 《한서漢書》는 서한西漢의 한 왕조를 구비하였는데, 그 사이에 원제元帝성제成帝의 두 본기本紀는 또 반표班彪가 지은 것이다.
大抵班書 祖述遷史하야 其間辭語 微有改易이나 大同小異而已
대체로 반고班固의 《한서漢書》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를 원조로 하여 그 사이에 말을 약간 고치고 바꾼 것이 있으나 대동소이大同小異할 뿐이다.
溫公所著通鑑 武帝已前 大槩全用遷史하고 其間亦參用班書之文이라
온공溫公이 지은 《자치통감資治通鑑》은 무제武帝 이전은 대체로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를 그대로 사용하였고 그 사이에 또한 반고班固의 《한서漢書》의 내용을 참고하여 사용하였다.
今逐一參攷하야 附註其下하야 庶幾學者用事不至有班馬之差
이제 하나하나 이것을 참고해서 그 아래에 부주附註하여, 배우는 자들이 고사故事를 사용함에 반고班固사마천司馬遷의 오류가 있지 않기를 바란다.
이나 詳考通鑑一書 易紀傳而爲編年하야 合君臣事迹하야 貫而一之하야 興亡治亂 了然在目이라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자치통감資治通鑑》 한 책은 기전체紀傳體를 바꾸어 편년체編年體로 만들어서 군신君臣사적事迹을 합하여 꿰어서 하나로 만들어 흥망興亡치란治亂이 분명하게 눈앞에 있게 하였다.
其間脈絡關鍵 欲其聯屬인댄 些小增減 所不能免이라
그 사이에 맥락脈絡관건關鍵을 연결시키고자 한다면 약간의 증감增減은 면할 수가 없는 것이다.
今將詞賦中合用要切字하야 則表而出之하고 其他不干利害處 則不復附載
이제 사부詞賦 가운데 인용할 만한 요긴한 글자를 가져다가 표출表出하였고, 기타 이해利害에 관계되지 않는 부분은 다시 부주附註하여 기재하지 않았다.
이나 通鑑一書 已係經進之史하니 除詞賦押韻外 散文用之 卽無妨碍
그러나 《자치통감資治通鑑》 한 책은 이미 황제에게 올린 역사책이니, 사부詞賦을 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산문에 쓰는 것은 해로울 것이 없다.
如歐陽脩撰唐史 學者亦通用하니 以此觀之하면 則些小異同 似亦不必太泥也니라
예컨대 구양수歐陽脩나라 역사를 편찬함에 배우는 자들이 또한 통용하고 있으니, 이것을 가지고 살펴보면 약간의 차이는 또한 굳이 크게 집착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
동영상 재생
1 안 서한지사는 사마천이 작지어전하고 반고술지어후라 55

통감절요(1)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