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2)

통감절요(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辛酉]三年이라
원수元狩 3년(신유 B.C.120)
得神馬於水中注+[釋義]王氏曰 渥洼水 在敦煌郡이라 李斐曰初 南陽新野人暴利長 武帝時 遭刑하고 屯田于郡界할새 數於此水旁하니 群野馬中有奇者하야 與凡馬異하야 來飮此水 利長 先(作)[使]土人으로 持勒絆立水旁한대 後馬翫習이라 久之 乃代土人하야 持勒絆하야 收得其馬獻之하니 欲神異此馬 故云從水中出이라하고 次以爲歌注+[釋義]王氏曰 次 撰述也 次以爲太一之歌 按其歌曲曰 太一貢兮天馬下하니 霑赤汗兮沫流赭 騁容與兮跇萬里하니 今安匹兮龍與友라하니라하다
신마神馬악와수渥洼水 가운데서 얻고注+[釋義]왕씨王氏가 말하였다. “악와수渥洼水돈황군敦煌郡에 있다. 이비李斐가 말하기를 ‘처음에 남양南陽신야新野 사람 폭리장暴利長무제武帝 때에 형벌을 받고 군계郡界에서 둔전屯田을 할 적에 자주 이 물가에서 보니, 여러 야생마 중에 뛰어난 놈이 있어 보통 말과 달랐는 바, 와서 이 물을 마시곤 하였다. 폭리장暴利長이 먼저 그 지방 사람으로 하여금 말굴레와 말고삐를 가지고 물가에 서 있게 하자, 뒤에 말이 이것을 자주 보고는 익숙해졌다. 오랜 뒤에 마침내 그 지방 사람 대신 자신이 말굴레와 말고삐를 가지고 있다가 그 말을 잡아서 바쳤는데, 이 말을 신비롭게 만들고자 하였으므로 물속에서 나왔다고 한 것이다.’ 하였다.” 신마神馬를 얻은 경위를〉 차례로 찬술撰述하여 노래를 지었다.注+[釋義]왕씨王氏가 말하였다. “찬술撰述함이니, 차례로 찬술하여 태일가太一歌를 지은 것이다. 그 가곡에 이르기를 ‘태일太一이 바쳐 천마天馬가 내려오니, 붉은 땀 몸에 배어 붉게 흐르누나. 한가롭게 달려 만리萬里를 한 굽에 달려가니, 짝할 말이 없어 과 짝한다.’ 하였다.”
方立하야 使司馬相如等으로 造爲詩賦하고 以宦者李延年으로 爲協律都尉한대
이 막 악부樂府를 세우려 하여 사마상여司馬相如 등으로 하여금 시부詩賦를 짓게 하고 환자宦者이연년李延年협률도위協律都尉로 삼았는데,
汲黯曰 凡王者作樂 上以承祖宗하고 下以化兆民이어늘
급암汲黯이 말하기를 “무릇 왕자王者가 음악을 만들 때에 위로는 조종祖宗을 받들고 아래로는 억조 백성을 교화해야 합니다.
今陛下得馬하야 詩以爲歌하야 協於宗廟하시니 先帝百姓 豈能知其音耶잇가 黙然不說이러라
그런데 지금 폐하께서 신마神馬를 얻고서 로써 노래를 만들어 종묘宗廟에서 연주하시니, 선제先帝와 백성들이 어찌 그 음악音樂을 알겠습니까?” 하니, 이 묵묵히 있으면서 기뻐하지 않았다.
〈出史記樂書〉
- 《사기史記 악서樂書》에 나옴 -
○ 上 招延士大夫호되 常如不足이라
사대부士大夫를 초청하고 맞이하기를 항상 부족한 듯이 여겼다.
이나 性嚴峻하야 群臣 雖素所愛信者라도 或小有犯法이어나 或欺罔이면 輒按誅
그러나 성품이 준엄하여 여러 신하들 중에 비록 평소 총애하고 신임하는 자라도 혹 조금만 법을 범하거나 혹 기망欺罔하는 자가 있으면 곧 조사하여 죽이곤 하였다.
汲黯 諫曰 陛下求賢甚勞하사 未盡其用 輒以殺之하야 以有限之士 恣無已之誅하시니 恐天下賢才將盡일가하노니
급암汲黯이 간하기를 “폐하께서 현자賢者를 구하기를 매우 수고로이 하시면서, 그 재능을 다 쓰기도 전에 번번이 죽여서 한정이 있는 선비를 가지고 끝이 없는 죽임을 자행하시니, 신은 천하의 현재賢才가 장차 다할까 두렵습니다.
陛下誰與共爲治乎잇고 上曰 所謂賢者 猶有用之器也
폐하께서는 누구와 함께 정치를 하시겠습니까?” 하니, 이 말하기를 “이른바 현자라는 것은 쓸모 있는 기물과 같다.
有才 不肯盡用이면 與無才同하니 不殺何施
재주가 있는데도 다 쓰려고 하지 않는다면 재주가 없는 것과 똑같으니, 죽이지 않고 어디에 쓰겠는가?” 하였다.
〈出荀悅紀〉
- 순열荀悅의 《한기漢紀》에 나옴 -
역주
역주1 渥洼 : 악와
역주2 樂府 : 官署의 명칭으로, 민간의 詩歌를 채집하여 관현악에 얹어 연주하는 임무를 맡았는데, 후세에는 여기에서 만들어진 詩歌를 또한 악부라고 칭하였다.
동영상 재생
1 [신유] 3년
동영상 재생
2 [신유] 3년 186
동영상 재생
3 [신유] 3년 288

통감절요(2)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