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9)

통감절요(9)

범례 |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9)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戊戌]五年이라
건부乾符 5년(무술 878)
沙陁兵馬使李國昌之子克用 起兵하야 殺大同防禦使注+[釋義]大同 古雲中郡也 漢爲鴈門郡平城縣이러니 今置大同府하니 東南至燕京八百里 段文楚하고 自稱留後라하다
봄에 사타병마사沙陁兵馬使 이국창李國昌의 아들 극용克用이 군대를 일으켜 대동방어사大同防禦使注+[釋義]대동大同은 옛날 운중군雲中郡이다. 나라 때에는 안문군鴈門郡 평성현平城縣이었는데 이제 대동부大同府를 설치하니, 동남쪽으로 연경燕京까지 800리이다. 단문초段文楚를 죽이고 스스로 유후留後라 칭하였다.
〈後爲後唐하니라
- 이극용李克用은 뒤에 후당後唐이 되었다 -
○ 招討使曾元裕 大破王仙芝於黃梅하야 殺五萬餘人하고 追斬仙芝하야 傳首하다
초토사招討使 증원유曾元裕황매黃梅에서 왕선지王仙芝를 크게 격파하여 5만여 명을 죽이고, 왕선지王仙芝를 추격하여 목을 베어 수급首級을 조정에 파발마로 전달하였다.
○ 黃巢方攻州未下
황소黃巢가 막 박주亳州를 공격하였으나 함락시키지 못하였다.
尙讓注+[頭註]仙芝之將이라 仙芝餘衆하고 歸之하야 推巢爲主하고 號衝天大將軍이라하다
상양尙讓注+[頭註]상양尙讓왕선지王仙芝의 장수이다. 왕선지王仙芝의 남은 무리를 거느리고 황소黃巢에게 귀부歸附하여 황소黃巢를 맹주로 추대하고 충천대장군衝天大將軍이라 칭호하였다.
○ 王郢之亂注+[附註]僖宗二年 浙西鎭遏使王郢等 戰有功이어늘 節度使趙隱 賞以職名하고 而不給衣糧한대 郢等 遂劫庫兵하고 作亂收衆하야 攻陷諸州하니 大爲人患하니라 臨安人董昌 以土團注+[附註] 謂土着이요 謂團結이라 代宗 定諸州兵하야 〈皆有常數하고〉其招募 給家糧春冬衣者 謂之官建(健)이요 其差點土人하야 春夏歸農이라가 秋冬追集하야 給身糧醬菜者 謂之團結이라하니라 으로 討賊有功이어늘 補石鏡都知兵馬使하다
왕영王郢의 난리에注+[附註]희종僖宗 2년(875)에 절서진알사浙西鎭遏使 왕영王郢 등이 싸워서 공을 세웠는데, 절도사節度使 조은趙隱이 직명으로 을 주고 옷과 양식을 지급하지 않자, 왕영王郢 등이 마침내 무기고의 병기를 탈취하고 난을 일으켜 병력을 모아 여러 를 공격해서 함락시키니, 백성들의 큰 폐해가 되었다. 임안臨安 사람 동창董昌토단병土團兵으로注+[附註]토착민土着民을 이르고 은 단결을 이른다. 대종代宗이 여러 의 군대를 정하여 모두 정해진 수가 있게 하고 각주各州에서 이들을 불러 모집할 적에, 집안의 양식과 봄옷과 겨울옷을 공급해주는 병사를 일러 관건官健이라 하고, 토착민을 차견差遣하고 점고하여 봄과 여름에는 돌아가 농사를 짓다가 가을과 겨울에는 추집追集(召集)하여 관부官府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양식과 장과 채소를 공급하는 것을 일러 단결團結이라 하였다. 적을 토벌하여 공을 세우자, 석경도지병마사石鏡都知兵馬使로 보임하였다.
역주
역주1 : 박
역주2 : 솔

통감절요(9)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