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通鑑節要(5)

통감절요(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통감절요(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癸亥]興寧元年이라 〈秦甘露五年이요 燕建熙四年이라
흥녕興寧 원년元年(계해 363) - 나라 감로甘露 5년이고, 나라 건희建熙 4년이다. -
五月 加桓溫侍中, 大司馬, 都督中外諸軍, 錄尙書事注+[頭註] 總也하다
5월에 환온桓溫에게 시중侍中대사마大司馬도독중외제군都督中外諸軍녹상서사錄尙書事注+[頭註]은 총괄함이다. 를 가하였다.
以王坦之 爲長史하니 坦之 述之子也
환온桓溫왕탄지王坦之장사長史로 삼으니 왕탄지王坦之왕술王述의 아들이다.
又以 爲參軍하고으로 爲主簿하야 每事 必與二人謀之하니 府中 爲之語曰 髥參軍, 短主簿注+[頭註]以超多髥하고 而珣體短也일새라 能令公喜하고 能令公怒라하더라
치초郗超참군參軍으로 삼고 왕순王珣주부主簿로 삼아서 매사를 반드시 두 사람과 상의하니, 부중府中 사람들이 말하기를 “수염이 긴 참군參軍과 키가 작은 주부主簿注+[頭註]髥參軍 단주부短主簿:수염이 긴 참군參軍과 키가 작은 주부主簿라고 한 것은 치초郗超는 수염이 많고 왕순王珣은 체구가 왜소하였기 때문이다. 영공令公(桓溫)을 기쁘게도 하고 영공令公을 노여워하게도 한다.” 하였다.
珣與謝玄 皆爲溫이러니 俱重之하야謝掾 年四十 必擁旄杖節注+[頭註]旄節 見三卷庚辰下 旌旄節旗注하니라[通鑑要解]言當方面也이요 王掾 當作이니 皆未易才注+[通鑑要解]未易 言難得也라하니
왕순王珣사현謝玄이 모두 환온桓溫연속掾屬이 되었는데, 환온桓溫이 모두 소중히 여겨 말하기를 “사연謝掾은 나이 40에 반드시 깃발을 끼고 을 잡을 것이요注+[頭註]旄와 은 3권의 경진년조庚辰年條(B.C.221) 아래의 정모절기旌旄節旗 에 보인다. [通鑑要解]깃발을 끼고 을 잡는다는 것은 방면方面을 담당할 것임을 말한다. 왕연王掾은 마땅히 흑두黑頭 상공相公이 될 것이니, 모두 쉽게 얻을 수 있는 인재가 아니다.注+[通鑑要解]쉽지 않다는 것은 얻기 어려움을 말한다. ” 하였다.
奕之子也러라
사현謝玄사혁謝奕의 아들이다.
역주
역주1 : 치
역주2 : 순
역주3 : 연
역주4 黑頭公 : 黑頭는 검은 머리라는 뜻으로 나이가 젊음을 비유한 것인바, 黑頭公은 젊은 나이에 三公의 지위에 오른 사람을 이른다.

통감절요(5) 책은 2019.05.15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